Java의 정석(3판) 지은이 : 남궁 성출판사 : 도우출판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 Inc. 이하 썬)에서 개발하여 1996년 1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JVM은 'Java virtual machine'의 약자로 '자바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 기계'이다.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야 한다.
자바에서 모든 코드는 반드시 클래스 안에 존재해야 하며, 서로 관련된 코드들은 그룹으로 나누어 별도의 클래스를 구성하게 된다. 그리고 이 클래스들이 모여 하나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이룬다.
주석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코드에 대한 설명을 적절히 덧붙여 놓으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챕터1에서 단독으로 다루기 애매했던 자투리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챕터1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 이 공간에 저장된 값은 변경될 수 있다.
값의 종류에 따라 값이 저장될 공간의 크기와 저장형식을 정의한 것이 자료형(data type)이다.
기본형에는 모두 8개의 타입(자료형)이 있으며 크게 논리형, 정수형, 실수형으로 구분된다.
'상수(constant)'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지정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변수와 달리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리터럴의 타입은 타입이 달라도 저장범위가 넓은 타입에 좁은 타입의 값을 저장하는 것이 허용된다.
printf()느 '지시자(specifier)'를 통해 변수의 값을 여러 가지 형식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Scanner클래스를 이용해서 화면으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컴퓨터는 2진 체계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2진법을 알지 못하면 컴퓨터의 동작원리나 데이터 처리방식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논리형에는 boolean 한가지 밖에 없다. boolean형 변수에는 true와 false 중 하나를 저장할 수 있으며 기본값(default)은 false이다.
문자형은 char 한 가지 자료형밖에 없다.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기준은 '유니코드(unicode)'이다.
정수형에는 모두 4개의 자료형이 있으며, 각 자료형이 저장할 수 있는 값의 범위가 서로 다르다.
실수형은 실수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으로 float와 double, 두 가지가 있다.
형변환이란, 변수 또는 상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타입간의 대입이나 연산을 할 때, 형변환으로 타입을 일치시키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편의상의 이유로 형변환을 생략할 수 있다.
연산자는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를 말한다.
연산자는 크게 산술, 비교, 논리, 대입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증감연산자는 피연산자에 저장된 값을 1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사칙 연산자,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은 아마도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산자들 일 것이다.
비교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를 비교하는데 사용되는 연산자다. 주로 조건문과 반복문의 조건식에 사용되며, 연산결과는 오직 true와 false 둘 중의 하나이다.
논리 연산자는 둘 이상의 조건을 '그리고(AND)'나 '또는(OR)'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비트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비트단위로 논리 연산한다.
조건 연산자와 대입 연산자
조건문은 조건식과 문장을 포함하는 블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실행할 문장이 달라져서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을 변경할 수 있다.
if문의 변형인 if-else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if문에 'else블럭'이 더 추가되었다. 'else'의 뜻이 '그 밖의 다른'이므로 조건식의 결과가 참이 아닐 때, 즉 거짓일 때 else블럭의 문장을 수행하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