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데이터를 사용하여 C++ 워크플로 향상

전지훈·2022년 2월 22일
0

Unreal

목록 보기
18/24

데이터 에셋의 정의 및 사용 이유

대표적인 외부 데이터 타입

  • CSV (Comma Separated Values)
  •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차이점

  • CSV - 훨씬 더 가볍고 용량이 작으며 단순한 데이터에 대해 더 나은 가독성을 제공

    이는 일반적으로 복잡도는 낮지만 많은 정보를 포함 할 수 있는 번역 시트 같이 매우 커질 수 있는 파일에 대해서도 잘 작동함을 의미

  • JSON - 더 나은 다영상과 확장성을 제공하며 복잡한 데이터에 대해 더 나은 가독성을 제공.

    CSV 파일들에 비해 계층적인 확인이 유리함.
    대화 분기나 퀘스트 시스템과 같은 데이터에 유용함.

내부 데이터 타입

  • 데이터 테이블
  • 데이터 에셋
  • 커브 데이터

외부 데이터 에셋을 내부 데이터 에셋으로 풀링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워크플로우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데이터 에셋 vs 데이터 테이블

데이터 테이블

  • JSON, CSV 같은 데이터 파일을 활용 가능.
  • 매우 간단하지만 큰 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적합함
  • 중첩되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작업하기에는 어렵다.
  •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가 쉽다.
  • 로딩 시간을 느려지게할 가능성이 존재.
  • 다이얼로그, 퀘스트 시스템, 번역 시트, 설정 프리셋, 레벨링/성장 시스템 등에 적합

데이터 에셋 (Data Assets)

  • 내부 데이터로 구성됨.
  • 재작업과 확장이 용이함.
  • 데이터 테이블에 비해 더 적은 로딩 시간을 가짐.
  • 단일 조각/그룹 정보에 적합 (적, NPC, 아이템 정보 등)

https://learn.unrealengine.com/course/3779198?r=False&ts=637810798645879925

profile
10%의 확신과 90%의 어.. 이게 왜 되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