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22.04.25) Before(수업전) 수업 목표 및 예습사황 OT(오리엔테이션) 학습툴설정( After(수업후) 배운내용
수업 목표컴퓨터 구성요소 설명할수있다.프로그래밍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기.운영체에 맞는 개발도구 설치,환경설정.예습 상황IntelliJ 설치 및 실행배운내용컴퓨터 = 입력받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대로 처리해서 결과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전자장치소프트웨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수업목표 및 예습상황HTML,CSS,JavaScript예습상황없음(처음 접함)배운내용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웹페이지의 틀을 만드는 언어HTML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속하지않음 CSS 스타일JavaScript 상호작용개선해야할 사항HT
수업목표리눅스 터미널실행CLI와 GUI 차이를 이해하기리눅스 터미널 기본적인 명령어절대경로와 상대경로 차이를 이해하기예습 상황터미널 실행,사용해보기배운내용터미널은 CLI(Command-Line Interface)이다.리눅스 터미널 기본적인 CLI명령어pwd: 현재 위치
수업목표Git환경설정 할 수 있다.Git과 Github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버전 관리 시스템의 필용성을 이해할 수 있다.예습 상황Github 계정 만들기배운내용Git WorkflowGit 명령어Fork - 다른 계정 Remote Repository를 내 계정으로
수업목표Java 기초자바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자바의 기초 문법(타입, 변수, 상수 형 변환)을 이해할 수 있다.자바의 기초 문법(연산자, 입/출력)을 적용할 수 있다.예습 상황Java 아주 얕은 공부자바(Java)의 특징독립적인 운영
학습목표Java 기초 - 조건문/반복문조건문 기초,실습반복문 기초,실습예습 상황기본적인 조건문/반복문용어 알기배운내용조건문 -if 조건문-switch변수가 어떤 값을 갖느냐에 따라 실행문이 선택반복문-for반복문-whilebreak문 반복문인 for문, while
수업목표Java 기초 - 배열(Array)1차원 배열과 다차원 배열 차이 파악문자열 배열이해예습 상황기본적인 배열 문법배운내용1차원 배열다차원 배열가변 배열문자열 배열수업후 느낀점배열의 초기화하는법부터 잘 파악할필요를 느낌
수업목표Java OOP 기초 - 객체를 이해할 수 있다클래스의 대한 개념 이해할 수 있다.블로깅을 통해 정리하고 기록할 수 있어야한다.예습 상황없음배운내용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한 데 모아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
수업목표Java OOP 기초 - 생성자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한다.예습 상황없음, 약간의 클래스 개념배운내용생성자(Constructor)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기 위해 호출되는 메서드인스턴스 생성을 담당하는 것(X)인스터스 생성생성자과 메서
수업목표Java OOP 심화 - 상속화를 이해할 수 있다.상속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포함 관계와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어야한다.자바의 캡슐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캡슐화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접근 제어자와 getter/setter 메서드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
수업 목표Java OOP 심화 - 다형성다형성을 위한 참조변수의 형변환을 이해할 수 있다.추상성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통해 추상화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 지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예습 상황없음배운내용다형성한 타입의 변수로 여러 객체를 참조 가능장점 :
수업 목표Java 컬렉션(Collection) - 특정 메서드만 제네릭으로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제네릭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다.컬렉션 프레임워크의 핵심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예습 상황없음배운내용제네릭 정의?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할 데이터 타입을
수업 목표Java 컬렉션(Collection) - 내부 클래스내부 클래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에 따른 선언 위치를 구분할 수 있다.내부 클래스를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다.예습 상황없음배운내용내부 클래스(Inner Class)위치나 예약어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유형인
수업목표Java 심화(Effective)Enum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애너테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스트림의 특징과 사용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바이트,문자기반 스트림의 간단한 입출력 코드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쓰레드,JVM예습 상황없음
수업목표재귀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터득재귀 함수의 활용예습상황없음배운내용재귀 함수하나의 함수에서 자신을 다시 호출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주어진 문제를 푸는 방법정의 단계에서 자신을 재참조하는 함수재귀 메서드 특징스스로 호출하는 부분이 필요함기본 케이스가있어야함 -
수업목표자료구조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Stack, Queue 자료구조자료구조를 활용하여 알고리즘 문제를 풀수 있다.예습 상황없음배운내용Stack데이터(data)를 순서대로 쌓는 자료구조LIFO(Last In First Out) 혹은 FILO(First In Las
수업목표자료구조/알고리즘 - 자료구조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예습상황없음수업 내용Tree 데이터가 바로 아래에 있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에 무방향으로 연결된 계층적 자료구조사용되는 예제 : 가계부, 대진표, 조직도 등Graph여러개의 점들이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