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파르타 코딩클럽 웹개발 강의 3주차

정상훈·2021년 10월 1일
0

스파르타

목록 보기
4/5

웹개발 3주차 강의를 듣고..

지난 주 추석 때 들으려 했던 3주차 미루고 미뤄지다
결국 이번주 끝에 와서야 마무리 되었다.
학교 lms강의와 나의 게으름이 합쳐지며 시간 내에 듣지 못할 뻔 했다.

이번 3주차에는 OpenApi 복습과 파이썬 기초, MongoDb 사용법, pymymongo, beautifulsoup등을 배웠다.


학교에서 파이썬과 Mysql을 사용했는데 NoSQL 방식인 mongoDB에 대해 배웠다.
그리고 Robo3T는 만들어진 mongoDB 데이터들을 사용자들이 볼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이다.

파이썬 기초로는
변수 & 기본연산
자료형
함수
조건문
반복문 등을 복습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웠던 venv 즉 가상환경에 대한 또다른 비유방식으로 설명을 듣기도 했다.

크롤링(스크래핑) 에 대해

처음 배워본 스크래핑은 파이썬을 이용해 네이버 영화 랭킹 페이지를 순위, 영화제목, 평점 순으로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해서 bs4를 사용하여 스크랩 했다.

후에는 DB를 사용하여 불러온 스크랩 자료를 테이블을 생성하고 그 안에 저장하고, 수정하는 것 까지 완료했다.
학교에서 쓰던 MySql과는 다르게 명령어가 더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웹 스크래핑을 이용하여 지니뮤직에 있는 차트를 스크랩하는 숙제였는데

혼자서 하다보니 곡명, 가수 까지는 뽑아냈는데 자꾸 랭킹에서 막혀 머리가 지끈거렸다.

다 하고 나서 해설영상을 보니 내가 너무 복잡하게 코드를 짜고 있었다는걸 깨달았다.
그래도 결과가 정상적으로 나오는게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다음 4주차 수업에는 플라스크에 대해 배우던데 플라스크도 학교에서 배운만큼 더 흡수가 빠를거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자.

profile
"@____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