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미지 pixels -> world xyz coordinates

FSA·2023년 10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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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Inverse Perspective Mapping)

  • 카메라 이미지 pixels의 모든 depth가 0이라고 가정
  • 위 가정을 바탕으로 카메라 이미지 pixels -> world xyz coordinates
  • 방법론
    • BEV map 픽셀 → 카메라 이미지 픽셀 하는 matrix를 구한 뒤 inverse 취해주는 방식
  • 두괄식 결론: 아래 M 행렬 구하는게 목적

  • Matrix_1(BEV map pixel 좌표계 → world xyz 좌표계(z=0) )

  • Matrix_2(world xyz좌표계 → 카메라 xyz 좌표계 변환)
    • Extrinsic Matrix
      • 아래 그림은, 우리가 목표하는 변환의 시각화
      • 밑 행렬은, 회전변환(3*3 matrix 3개)과 병진변환 행렬(3*4) 에 대한 소개
      • 나는 1번에 변환하지 않고, 아래의 2 step으로 진행했음
        • world xyz -> 카메라 정육면체 xyz 좌표계
        • 카메라 정육면체 xyz 좌표계 -> 카메라 렌즈 xyz 좌표계

  • Matrix_3(카메라 xyz 좌표계 → 카메라 pixel 좌표계)
    • intrinsic matrix

  • 요약
    • BEV map 픽셀 → 카메라 이미지 픽셀: Matrix 3 * Matrix 2 * Matrix 1
      • Matrix 1: BEV pixel map → world XYZ
      • Matrix 2: world XYZ → Camera XYZ (Extrinsic)
      • Matrix 3: Camera XYZ → Camera pixel map (Intrinsic)
  • 카메라 이미지 픽셀 → BEV map 픽셀 : Inv(Matrix 3 * Matrix 2 * Matrix 1)

NOTES

  • cv2.warpPerspective를 쓸 때, src로 (h, w,3)을 넣음
  • h, w는 각각 v, u 축이나,
  • 우리의 M matrix는 u, v 순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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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의사 결정 과정을 지나칠 정도로 모두 기록하고, 나중에 스스로 피드백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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