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g of words

hur-kyuh-leez·2020년 7월 19일
0

나는 페이스북, 아마존, 카카오톡, 네이버에 최대한 적은 정보를 남길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구글외 타 기업은 내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을 못한다.
단순하게 마켓팅으로만 쓸려고 하지
나에게 좋은 정보를 주지 못한다.
반면에 구글은 참 좋다.
예를 들어 내가 안드로이드폰을 가진 친구들과 대화하던 도중 테슬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얘기를 했다고 가정하자
예전에는 2-3일 이후 비슷한 뉘앙스를 품기는 영상을 나에게 추천해주었다.
하지만 이제는 거의 1시간 이내로 추천이 뜬다.
근데 여기까지는 다른 플랫폼과 차이가 없다.
그냥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이다.
하지만 구글은 다르다.
만약 내가 "중도"의 성향이 있다면
나에게 테슬라를 찬양하는 영상도 추천해준다.
참 윤리적이다.
그래서 내가 구글을 좋아한다.
그리고 velog를 좋아한다.
구글에서 신기하게도
velog 데이터 콜랙트를 잘 한다.
아무래도 내가 구글 입장에서 쉽게 데이터를 쌓을 수 있게 일부러 지메일 계정으로 가입한게 영향이 있는 거 같다.
구글은 이미 내가 어떤 사람인지
포토, 영상, 보이스, 검색어, 추천... 등등으로 나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
다른 플랫폼과 다르게 통찰력도 있어
내가 쓰는 bag of words 이용하여 세뇌를 한다.
내가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세뇌 시켜준다.
thank you google
하나 아쉬운건,
한국어 데이터가 영어 데이터보다 훨씬 적게 쌓이기 때문에
지역은 영어권 국가로 했을 때와 한국으로 했을 때
'해택' 받을 수 있는게 상당히 차이가 난다.
추천 영상도 보면 나에게 맞지 않는 추천을 할 때가 많다.
반면 영어권으로 국가를 바꾸면 추천 영상이 기가 막힌다.

한가지 아쉬운건...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플랫폼은 multilingual 이지만
사용자가 multilingual이라면...
해택을 못받는다.
2가지 언어를 하는 사람이 1가지 언어를 하는 사람 보다 월등히 적어서도 있지만...
구글에서 아직 완벽하게 언어를 왔다갔다 하면서 pick up을 못해서 그런거 같다.

내가 정말 걱정되는 것은...
만약 데이터의 양이 영어권, 중화권 데이터가 타 언어권에 비해서 월등히 많이 쌓이게 되면 앞으로 major가 아닌 나라의 next generation은 불이익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데이터를 생산하는데는 앞으로 인구가 줄어 더 심각할텐데...모든 국민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게 하면 그나마 데이터가 많이 쌓일 것 이다. 단, 해당 국가 정부만 acccess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더 좋은 ai 기술이 있는 타 나라에게 모든 정보를 내어주는것... 물론... 지금도 그러고 있지만... 한가지 다행인건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정치인들의 고령화가 되어서 발전을 빠르게 못한다는 것. 이렇게 되면 시간이라도 벌 수 있다. 하지만... 다시 젊은 세대가 나라를 다스리게 되면 분명 격차가 금방 벌어질 것 이다. 그럼 그땐 어떻게 해야 하지?

profile
벨로그에 생각을 임시로 저장합니다. 틀린건 틀렸다고 해주세요 :) 그래야 논리 학습이 강화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