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책 모던 자바스크립트 26장 ~27장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ES6 이전의 함수는 동일한 함수라도 다양한 형태로 호출할 수 있었다.
var foo = function () {
return 1;
};
// 일반함수
foo(); // 1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new foo(); // foo {}
// 메서드로서 호출
var obj = { foo: foo };
obj.foo(); // 1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일반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ES6 이전에 일반적으로 메서드라고 부르던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도 callable이면서 constructor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형태로 호출할 수 있었다. --> 콜백함수도 마찬가지
그러나 위와 같이 함수를 여러 형태로 호출하게 되면 실수를 유발하고 성능상에도 좋지 않다.
ES6에서 함수의 사용목적에 따른 3가지 종류로의 구분
ES6 함수의 구분 | constructor | prototype | super | arguments |
---|---|---|---|---|
일반 함수(Normal) | O | O | X | O |
메서드(Method) | X | X | O | O |
화살표 함수(Arrow) | X | X | X | X |
ES6 사양에서 메서드는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을 의미한다.
const obj = {
// 메서드로 정의
foo () { return 1; }
// 일반 함수처럼 정의
bar: function () { return 1;}
}
foo의 경우 메서드 축약표현으로 작성하였으며 이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이다. -->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다.
참고로 표준 빌트인 객체가 제공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와 정적 메서드 또한 모두 non-constructor
ES6메서드는 자신을 바인딩한 객체를 가리키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는다. --> ES6 메서드는 super 키워드 사용 가능하지만 이것이 아닌 함수는 내부 슬롯 HomeObject가 없어서 사용 불가능(super 사용 불가)
표현만 간략한 것이 아닌 내부 동작또한 기존함수보다 간략하며 콜백 함수 내부의 this가 전역 객체를 가리키는 문제를 상위스코프를 가리킴으로써 해결
const arrow = (x, y) => x + y;
const arrow = x => return x;
const arrow = () => { ... };
함수 몸체가 하나의 문의라면 {} 생략 가능하고 이 경우, 표현식인 문이 아니면 에러 발생.
{} 안에는 문이 들어간다.
화살표 함수 또한 일급 객체이므로 고차함수에 인수로 전달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일반적인 함수 표현식보다 표현이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다.
화살표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이다. --> prototype 프로퍼티와 프로토타입 생성 X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할 수 없다. --> strict mode에선 일반함수도 중복된 매개변수 사용 불가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 스코프 체인을 통한 상위 스코프의 요소 참조
콜백함수가 일반함수라면 그 안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고, class 내부라면 자동적으로 strict mode가 적용되어 undefined를 가리킨다.
이 경우 this를 제대로 바인딩 시키기 위해서는 const that = this
를 사용하거나 this를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거나, bind메서드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면 그런거 없이도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고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참조하면 상위 스코프 this를 그대로 참조한다. 이를 lexical this라 한다. --> 메서드를 통한 this 바인딩 또한 불가능한 이유
const counter = {
num: 1,
increase: () => ++this.num
};
console.log(counter.increase()) // NaN
전역에서 정의된 객체의 프로퍼티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안의 this는 전역을 참조한다.
프로토타입 객체의 프로퍼티에서의 화살표 함수또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므로 동적할당 할때 일반함수를 사용하거나, 객체 리터럴을 바인딩하고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메서드 축약표현을 사용한다.
클래스에서 클래스 필드에 정의한 화살표함수는 결국 인스턴스 메서드가 되기 때문에 메서드 축약표현을 사용하여 정의하는 것이 좋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 super 바인딩을 갖지 않아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super 참조 시 this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super를 참조한다. --> 만약 클래스 필드에서 정의가 된 화살표 함수라면 constructor 내부의 super 바인딩을 참조하는 것과 같다.
자체적인 arugments 바인딩을 갖지 않고 상위 스코프의 arugments를 참조한다.
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function foo(...rest) {
console.log(rest); // [1, 2, 3, 4, 5]
}
foo(1, 2, 3, 4, 5);
하나의 Rest 파라미터만 사용할 수 있다.
함수 정의 시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나타내는 length 프로퍼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arguments 객체는 유사배열 객체여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배열로 변환해야하지만 rest 파라미터의 경우 배열로 인수를 직접 전달 받기 때문에 배열 메서드 사용 시 배열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
화살표 함수는 arguments를 갖지 않으므로 무조건 rest 파라미터 사용해야함!(가변 인자 함수 구현 시)
인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기본값이 undefined이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function sum (x = 0, y = 0) {
return x + y;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 1
console.log(sum.length); // 0
rest 파라미터에는 기본값을 지정할 수 없다.
function foo(...rest = []) {...}
X
length 프로퍼티와 arugments 객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배열 --> 여러 개의 값을 순차적으로 나열한 구조
사실 배열이라는 타입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객체 타입임.
배열이 가지고 있는 값 : 요소
배열에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는 0 이상의 정수: 인덱스 --> 배열 접근시 대괄호 표기법을 이용해 인덱스를 지정하여 접근
배열의 길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length 프로퍼티
구분 | 객체 | 배열 |
---|---|---|
구조 |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값 | 인덱스와 요소 |
값의 참조 | 프로퍼티 키 | 인덱스 |
값의 순서 | X | O |
length 프로퍼티 | X | O |
값의 순서와 length 프로퍼티는 배열이 반복문을 통해 순차적으로 값에 접근하기 적합한 자료구조로 만들어줌
일반적인 자료구조에서 말하는 배열 --> 동일한 크기의 메모리 공간에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있어서 offset으로 접근 가능
이를 밀집 배열이라 한다.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지 않을 수 있는 배열 구조를 희소 배열이라고 한다.
JS 배열은 요소를 위한 각각의 메모리 공간이 동일한 크기를 갖지 않아도 되며, 일반적인 배열의 동작을 흉내 낸 특수한 객체이다.
JS배열은 인덱스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키로 가지면 length 프로퍼티를 가지는데 이는 일반 객체와 비슷해 보일 순 있지만 최신 JS 엔진은 배열을 이와 구별하여 최적화하여 구현하여 성능에서 약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length 프로퍼티는 요소의 개수로 배열의 길이를 나타내는 0 이상의 정수를 값으로 갖는다.(0~ 2^32 -1 미만의 양수)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마다 자동 갱신된다.
length에 명시적으로 값을 할당할 수 있는데 요소보다 작은 숫자 값을 할당하면 배열 길이가 줄어들고 큰 숫자를 할당하면 length 프로퍼티 값이 변경되지만 길이가 늘어나지는 않는다.(늘어난 곳은 콘솔로 보면 empty 로 채워져있음, 메모리 공간도 확보하지 않음)
일반적인 배열의 length는 배열 요소의 개수(배열의 길이)와 일치한다.
희소 배열은 length와 배열 요소의 개수가 일치하지 않고 희소 배열의 length 가 실제 요소의 개수보다 언제나 크다.
희소 배열을 생성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배열에는 같은 타입의 요소를 연속적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const arr = []; // [] 를 이용하여 생성
const arr2 = [1, , 3]; // 희소 배열
console.log(arr[1]); // undefined
인덱스가 1인 요소에는 empty이며, undefined인 이유는 사실 arr에 프로퍼티 키가 '1'인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Array 생성자 함수는 안에서 new.target을 확인하기 때문에 new 연산자를 붙이지 않아도 배열을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처럼 동작한다.
인수가 없으면 빈 배열, 인수가 여러개이면 인수를 요소로 갖는 배열, 인수가 1개이면 그 인수만큼 length를 갖는 배열을 생성한다.
요소를 2^32 -1 개 만큼 가질 수 있다.
ES6에서 도입된 메서드이며 전달된 인수를 요소로 갖는 배열을 생성한다.
Array.of(1); // [1]
ES6에서 도입된 메서드이며 유사 배열 객체, 이터러블 객체를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Array.from({length : 2, 0 : 'a', 1: 'b'}); // ['a', 'b']
// 콜백 함수를 통해 값을 만들면서 채우는 방법
Array.from({length: 3}, (_, i) => i); // [0, 1, 2]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이다.
for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이터러블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for...of문으로 순회 가능하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배열 요소를 참조할 때에는 대괄호 표기법을 사용하며 이 안에는 인덱스가 온다. --> 객체의 프로퍼티 키와 같은 역할
존재하지 않는 요소에 접근 시 undefined가 반환된다.
존재하지 않는 인덱스를 사용해 값을 할당하면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다.
이때 length 프로퍼티 값은 자동 갱신된다. --> length 값보다 큰 인덱스로 새로운 요소 추가 시 희소배열이 됨.
정수 이외의 값을 인덱스 처럼 사용하면 프로퍼티가 생성되고 이는 length 값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onst arr = [1, 2, 3];
delete arr[1];
console.log(arr); // [1, empty, 3]
console.log(arr.length); // 3
배열은 사실 객체여서 delete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삭제하면 희소 배열이 되기 때문에 length 프로퍼티 값은 변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희소배열 안만들려면 delete 대신 splice메서드 사용 추천
배열을 다룰 때 다양한 빌트인 메서드를 제공하는데 Array 생성자 함수는 정적 메서드를, 배열 객체의 프로토타입인 Array.prototype은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제공한다.
결과물을 반환하는 패턴은 2가지인데 배열에는 원본 배열을 직접 변경하는 메서드, 원본 배열을 직접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여 반환하는 메서드가 있다. --> push(직접 변경), concat(새로운 배열 생성하여 반환)
부수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본 배열을 직접 변경하지 않는 메서드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
전달된 인수가 배열이면 true, 아니면 false 반환
원본 배열에서 인수로 전달된 요소를 검색하여 인덱스 반환
두 번째 인수는 검색을 시작할 인덱스를 말함
배열의 마지막 요소에 인수로 전달받은 모든 값을 추가하고 변경된 length 값을 반환함.
추가해야할 요소가 1개라면 arr[arr.length] = 인수;
이렇게 직접 추가하는 것이 더 성능적인 면에선 좋다.
push는 원본배열의 부수효과를 발생시켜서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const arr = [1, 2];
const newArr = [...arr, 3];
console.log(newArr); // [1, 2, 3]
원본 배열에서 마지막 요소를 제거하고 제거한 요소 반환.
보통 push와 pop 메서드를 사용하여 스택 쉽게 구현 가능함.
원본 배열의 선두에 요소로 인수를 추가하고 push처럼 변경된 length 값을 반환한다.
push와 마찬가지로 부수효과가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 사용을 권장한다.
원본 배열에서 첫 번째 요소를 제거하고 제거한 요소를 반환한다.
빈 배열이면 undefined 반환
shift와 push를 사용하여 queue를 쉽게 구현 가능하다.
인수로 전달된 값들을 원본 배열의 마지막 요소로 추가한 새로운 배열을 반환한다.
push, unshift와 concat의 차이점
concat 메서드는 ES6의 스프레드 문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 스프레드 문법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원본배열 직접 변경
splice(start, deleteCount, items);
원본 배열 변경 X
slice(start, end);
모든 인수 생략시 원본 배열의 복사본을 생성해서 반환하고 이는 얕은 복사이다.
arguments(유사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 객체)와 같은 유사 배열 객체를 배열로 변환하는 방법
원본 배열의 모든 요소를 문자열로 변환한 후,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로 연결한 문자열을 반환한다. (인수 생략 시 기본 구분자는 콤마다)
원본 배열의 순서를 반대로 뒤집는다. 반환 값은 변경된 배열이다.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배열의 처음부터 끝까지 요소로 채운다.(원본 배열 직접 변경)
두 번째 인수는 시작할 인덱스, 세 번째 인수는 종료할 인덱스
ES7에서 도입된 메서드이며 특정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여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한다.
두 번째 인수로 시작할 인덱스 전달 가능(음수 전달 시 length 프로퍼티 값과 합산하여 검색 시작 인덱스 설정)
indexOf와 차이점은 indexOf는 NaN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includes는 가능하다.
ES10에서 도입된 메서드로 인수로 전달한 깊이만큼 재귀적으로 배열을 평탄화한다.
인수를 생략한 경우 기본값은 1이고, Infinity 전달 시 중첩 배열 모두를 평탄화 한다.
고차함수는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거나 함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말한다. --> 외부 상태의 변경이나 가변 데이터를 피하고 불변성을 지향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기반을 둠
함수형 프로그래밍
- 조건문과 반복문을 제거하여 복잡성을 해결하고 변수의 사용을 억제하여 상태변경을 피함.
- 순수 함수를 통해 부수효과를 최대한 억제함.
sort 배열의 요소를 정렬한다.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영어)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의 순서를 따라 정렬하기 때문에 숫자는 정렬 순서를 정의하는 비교 함수를 인수로 전달해야함
sort메서드의 정렬 알고리즘은 quicksort를 사용하다가 동일한 값의 요소가 중복되어 있을 때, 초기 순서와 변경 될 수 있어서 ES10부터는 timsort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for문 대체할 수 있는 고차함수
배열의 모든 요소를 순회하며 콜백함수를 반복 호출한다.
[1, 2, 3].forEach((item, index, arr) => {
console.log(...); });
요소값, 인덱스, this의 인수를 전달하며 여기서 this는 호출한 배열을 의미한다.
이 this를 통해 원본 배열을 변경할 순 있다.
forEach((item.index,arr) => {arr[index] = item * 2; }); 와 같은 방법으로 원본배열 변경 가능
forEach 메서드의 반환값은 언제나 undefined 이며, 이 메서드의 두 번째 인수로 콜백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할 수 있다. --> 그냥 화살표 함수 사용이 젤 편하다.
forEach 메서드는 break, continue 문을 사용할 수 없고, 희소 배열의 경우 존재하지 않는 요소는 순회대상에서 제외된다.
for문 보다 성능이 좋지는 않지만 가독성이 더 좋아서 높은 성능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콜백 함수의 반환값들로 구성된 새로운 배열을 반환한다.
원본 배열은 변경되지 않는다.
map 메서드가 생성하여 반환하는 새로운 배열의 length 프로퍼티 값은 map 메서드를 호출한 배열의 length 프로퍼티 값과 반드시 일치한다. 즉 map 메서드를 호출한 배열과 map 메서드가 생성하여 반환한 배열은 1:1 매핑한다.
forEach와 마찬가지로 요소값, 인덱스, this의 인수를 전달 할 수 있다.
두 번째 인수로 콜백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할 객체 전달 가능
콜백 함수의 반환 값이 true인 요소로만 구성된 새로운 배열 반환
filter 메서드가 생성하여 반환한 새로운 배열의 length 프로퍼티 값은 filter 메서드를 호출한 배열의 length 프로퍼티 값과 같거나 작다.
요소값, 인덱스, this 순차적 전달,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할 객체 전달가능
filter 메서드를 사용해 자신을 호출한 배열에서 특정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자신을 호출한 배열의 모든 요소를 순회하며 인수로 전달받은 콜백 함수를 반복호출한다.
그러면서 콜백 함수의 반환값을 다음 순회시에 콜백함수의 첫 번째 인자로 전달하면서 함수를 호출하여 하나의 결과 값을 만들어 반환한다.
const sum = [1,2,3,4].reduce((accumulator, currentValue, index, array) => accumulator + currentValue, 0);
console.log(sum); // 10
reduce 메서드의 다양한 활용법
reduce 메서드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하는 초기값은 옵션인데 언제나 초기값을 전달하는 것이 안전하다. (객체의 특정 프로퍼티 값을 합산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초기값 전달해주어야 함)
자신을 호출한 배열의 요소를 순회하면서 인수로 전달된 콜백 함수를 호출한다.
반환값이 단 한번이라도 참이면 true, 모두 거짓이면 false를 반환한다.
[5, 10, 15].some(item => item > 10) // -> true
// some 메서드를 호출한 배열이 빈 배열인 경우 항상 false 반환
[].some(item => item > 3) // -> false
자신을 호출한 배열의 요소를 순회하면서 인수로 전달된 콜백 함수를 호출한다.
반환값이 모두 참이면 true, 단 한번이라도 거짓이면 false를 반환한다.
[5, 10, 15].every(item => item > 3) // -> true
// every메서드를 호출한 배열이 빈 배열인 경우 항상 true 반환
[].every(item => item > 3) // -> true
자신을 호출한 배열의 요소를 순회하면서 인수로 전달된 콜백 함수를 호출하여 반환 값이 true인 첫 번째 요소를 반환한다.
결과 값이 배열이 아닌 요소값 이다.
ES6에 도입된 메서드로 반환값이 true 인 첫번째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한다.
ES10에서 도입된 메서드로 map 메서드를 통해 생성된 새로운 배열을 평탄화 한다.
map 메서드와 flat 메서드를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효과가 있다.
1단계만 평탄화 할 수 있으므로 깊이를 지정해야 한다면 flatMap 메서드 대신 map 메서드와 flat 메서드를 각각 호출한다.
26장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감
27장
일반적인 배열 --> 랜덤 access (임의 접근)
Js 는 배열(객체가) 안의 요소가 자주 삽입되고 삭제될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이렇게 배열 아닌 배열로 만들었다.
배열 --> 순회를 목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타입이 같은 것으로 묶음
배열을 배열처럼 만든다. --> 같은 객체 타입을 배열에 담는거
New Array --> 거의 안씀
Array.of --> 무조건 인수를 요소로 인식하여 그 인수를 배열로 만들어줌
Array.from --> 사용할 일이 많다.(위클리에 나온다고 함)
기본적으로 accessor method(새로운 배열을 생성하여 반환하는거) 위주로 사용하는 것 권장
메서드를 쓸 때에는 인수에 무엇을 주어야하는 지 알아야하지만 표현식은 새롭게 만든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더 좋다
push나 unshift대신 스프레드 연산자 사용
Splice 메서드 remove --> 위클리
Filter 메서드 removeAll --> 위클리
forEach --> map, filter, reduce 사용 어려울 때 최종적으로 forEach 사용해라!
forEach --> polyfill 중요! (코드 보기, 위클리 대비)
forEach --> return 해도 아무 의미 없다.(undefined이기 때문)
Map, filter, reduce --> 선택할 때 필요 고려요소: 길이를 이용하면 됨
reduce는 결국 하나의 값(누적 값) 반환
Map, filter 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reduce, 최종적으로 forEach 사용
reduce에서 초깃값을 주는 습관을 반드시 가져라!
Some 같은 함수 --> predicate --> 술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