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적인 NPU 개발기(0) - 들어가기 앞서

최현우·2023년 6월 27일
0

깃허브 링크: https://github.com/thousrm/universal_NPU-CNN_accelerator

상반기 구직에 실패하고 붕 뜬 시기.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 중 마침 이전에 제대로 끝마치지 못했던 NPU, 정확히는 범용적인 CNN 가속기를 제대로 설계해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본래 공모전으로 수행했던 프로젝트였는데 중간에 팀원에게 개인적인 사정이 생겨 결국 마감까지 설계를 끝마치지 못하고 미완성으로 남았던 일이었다.

사실 미완성했다는 아쉬움도 아쉬움이지만 지금 돌아보면 정말로 그때는 베릴로그를 엉망진창으로 작성했었다는걸 알 수 있기에 이번에 한번 제대로 CNN 가속기를 설계해보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때 공모전은 FPGA에 올리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었는데 어차피 자체적으로 하는 프로젝트기에 굳이 FPGA에 올리는 것을 전제로 하기보다는 여러 스마트폰이나 시스템에 탑재된다고 가정하고 설계해보려 한다.

일지를 작성하는 이유는 요즘 작년에 했던 일도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것을 느끼고 일지의 중요성을 뒤늦게나마 깨달았기 때문이다.
면접에서 synthesis라는 용어가 기억이 안나서 그걸 풀어서 설명하고 있질 않나 졸업하고 한동안 손놓고 있었더니 정말 많은 것을 잊어버렸는데 그걸 다시 기억해내려해도 참고할 자료가 적으니 힘들다.
이번에 프로젝트를 작성하며 배운 것, 수행한 것들을 정리하며 이해를 깊게하고 또 나중에 관련 내용들이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이것을 참고할 수 있도록 일지를 작성해보려 한다.

이 시리즈는 딱히 보고서도 뭣도 아니니 그냥 일지나 일기형식으로 작성해보려한다.

기본적으로 나 자신이 나중에 보기위해 쓰는 일지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일지를 보며 내가 도움을 받은 일이 적지 않으므로 누군가 이 일지를 보고 마찬가지로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