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게임 개발자인 밀리는 전투력 시스템을 만들어, 캐릭터가 가진 전투력을 기준으로 칭호를 붙여주려고 한다.
예를 들어, 전투력 10,000 이하의 캐릭터는 WEAK, 10,000 초과 그리고 100,000 이하의 캐릭터는 NORMAL, 100,000 초과 그리고 1,000,000 이하의 캐릭터는 STRONG 칭호를 붙여준다고 하자. 이를 IF문으로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if power <= 10000
print WEAK
else if power <= 100000
print NORMAL
else if power <= 1000000
print STRONG
혼자서 게임을 개발하느라 매우 바쁜 밀리를 대신해서, 캐릭터의 전투력에 맞는 칭호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첫 번째 줄에는 칭호의 개수 N (1 ≤ N ≤ 105)과 칭호를 출력해야 하는 캐릭터들의 개수 M (1 ≤ M ≤ 105)이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1 ≤ N, M ≤ 105)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 칭호의 이름을 나타내는 길이 1 이상, 11 이하의 영어 대문자로만 구성된 문자열과 해당 칭호의 전투력 상한값을 나타내는 109 이하의 음이 아닌 정수가 주어진다. 칭호는 전투력 상한값의 비내림차순으로 주어진다.
N + 2번째 줄부터 M개의 각 줄에는 캐릭터의 전투력을 나타내는 음이 아닌 정수가 주어진다. 해당하는 칭호가 없는 전투력은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M개의 줄에 걸쳐 캐릭터의 전투력에 맞는 칭호를 입력 순서대로 출력한다. 어떤 캐릭터의 전투력으로 출력할 수 있는 칭호가 여러 개인 경우 가장 먼저 입력된 칭호 하나만 출력한다.
3 8
WEAK 10000
NORMAL 100000
STRONG 1000000
0
9999
10000
10001
50000
100000
500000
1000000
WEAK
WEAK
WEAK
NORMAL
NORMAL
NORMAL
STRONG
STRONG
3 5
B 100
A 100
C 1000
99
100
101
500
1000
B
B
C
C
C
import sys
from bisect import bisect_left
input = sys.stdin.readline
n, m = map(int, input().split())
title = []
power = []
for _ in range(n):
a, b = input().split()
title.append(a)
power.append(int(b))
for _ in range(m):
print(title[bisect_left(power, int(input()))])
예제 2의 경우,
title = [B, A, C]
power = [100, 100, 1000]
# input 차례로 99, 100, 101, 500, 1000
bisect_left(power, 99)는 0을 반환 → title[0] = B
bisect_left(power, 100)은 0을 반환 → title[0] = B
bisect_left(power, 101)은 2를 반환 → title[2] = C
bisect(a, b)는 b가 a에 들어갈 수 있는 가장 오른쪽 위치를 반환한다.
a = [1, 5, 6, 7, 10]
b = 6
print(bisect(a, b)) # 3
a = [1, 5, 6, 7, 10], b = 6이면 b가 5와 6 사이 또는 6과 7 사이에 들어갈 수 있으나 bisect(a, b)는 가능한 가장 오른쪽의 위치를 반환하기 때문에 6과 7 사이 위치인 인덱스인 3을 반환하는 것이다.
a = [1, 5, 6, 7, 10]
b = 6
print(bisect_left(a, b)) # 2
가능한 가장 왼쪽 위치를 반환하려면 bisect의 bisect_left를 사용하면 된다. bisect_right도 있는데, 이는 bisect_left와 톤앤매너를 맞추기 위한 것일 뿐 bisect와 역할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