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2 15:37 작성된 포스트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정렬 등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특히 공간, 시간복잡도를 생각하면서 정리하도록 하자.
우선 알고리즘의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크게 Comparisons방식과 non-Comparisions방식으로 나뉘어져 있다.
Comparisons방식에는 Bubble Sort
, Selection Sort
, Insertion Sort
, Merge Sort
, Heap Sort
, Quick Sort
등이 있다.
버블 정렬은 n개의 원소를 가진 배열을 정렬할 때,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해 가며 정렬하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정렬은 끝에서부터 완성된다.
void bubbleSort(int* a_pAry, int a_nSize) {
int temp = 0;
bool sorted = false; // 중간에 정렬이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정렬이 된 것이므로 정렬 중단
for (int n = a_nSize-1; n >= 0; n--) {
if (sorted)
break;
sorted = true;
for (int i = 0; i < n; i++) {
if (a_pAry[i + 1] >= a_pAry[i])
continue;
temp = a_pAry[i];
a_pAry[i] = a_pAry[i + 1];
a_pAry[i + 1] = temp;
sorted = false;
}
}
}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n개의 원소를 가진 배열에서 가장 큰 값의 인덱스를 저장한 뒤에, 최종적으로 한 번만 정렬한다. 하지만 여러 번 비교를 하는 것은 마찬가지기에, 시간 복잡도에서는 별 이득을 취하지 못한다.
void selectionSort(int* a_pAry, int a_nSize) {
int temp = 0;
bool sorted = false; // 중간에 정렬이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정렬이 된 것이므로 정렬 중단
for (int n = a_nSize-1; n >= 0; n--) {
sorted = true;
int nMaxIndex = -1;
for (int i = 0; i <= n; i++) {
if (a_pAry[nMaxIndex] >= a_pAry[i])
continue;
nMaxIndex = i;
sorted = false;
}
if (sorted)
break;
temp = a_pAry[nMaxIndex];
a_pAry[nMaxIndex] = a_pAry[n];
a_pAry[n] = temp;
}
}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n개의 원소를 가진 배열에서, 0부터 n까지의 인덱스 i가 진행될 때, i-1에서 0까지 탐색하며 삽입할 곳을 찾는 정렬이다. 이때 0부터 i-1까지의 인덱스는 이미 정렬이 되어있다(i가 0부터 시작하며 정렬해 나가기 때문).
void insertionSort(int* a_pAry, int a_nSize) {
int temp = 0;
int nInsertionIndex = 0;
for (int nIndex = 1; nIndex < a_nSize; nIndex++) {
temp = a_pAry[nIndex];
for (nInsertionIndex = nIndex - 1; nInsertionIndex >= 0; nInsertionIndex--) {
if (temp >= a_pAry[nInsertionIndex])
break;
a_pAry[nInsertionIndex + 1] = a_pAry[nInsertionIndex];
}
a_pAry[nInsertionIndex + 1] = temp;
}
}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n개의 원소를 가지고 있는 배열을 2로 나누어지지 않을 때까지 분할 후, 임시 배열에
나누어진 원소를 비교하여 담은 후, 정렬된 임시배열을 원래 배열에 다시 대입함으로서 정렬하는 방법이다. 이를 분할하여 정복한다는 의미의 Divide and conquer
방법이라 하며, 복잡한 문제를 분할하여 정복한다는 방법이다. 분할하여 정복한 후에는 다시 결합해야 한다. 아마 가장 좋아하는 정렬을 물어보면 병합정렬을 답할지 싶다. 수행시간이 대체로 다 똑같아서.
void merge(int* a_pAry, int a_nFIndex, int a_nMIndex, int a_nLIndex) {
int nSize = a_nLIndex - a_nFIndex + 1;
int* pTempAry = new int[1024];
int i = a_nFIndex;
int j = a_nMIndex+1;
int nIndex = a_nFIndex;
while (true) {
if (a_pAry[i] < a_pAry[j])
pTempAry[nIndex] = a_pAry[i++];
else
pTempAry[nIndex] = a_pAry[j++];
nIndex++;
if (i == a_nMIndex + 1 || j == a_nLIndex + 1)
break;
}
while (i <= a_nMIndex) {
pTempAry[nIndex] = a_pAry[i++];
nIndex++;
}
while (j <= a_nLIndex) {
pTempAry[nIndex] = a_pAry[j++];
nIndex++;
}
for (nIndex = a_nFIndex; nIndex <= a_nLIndex; nIndex++)
a_pAry[nIndex] = pTempAry[nIndex];
delete[] pTempAry;
}
void mergeSort(int* a_pAry, int a_nFIndex, int a_nLIndex) {
if (a_nFIndex >= a_nLIndex)
return;
int nMIndex = (a_nFIndex + a_nLIndex) / 2;
mergeSort(a_pAry, a_nFIndex, nMIndex);
mergeSort(a_pAry, nMIndex+1, a_nLIndex);
merge(a_pAry, a_nFIndex, nMIndex, a_nLIndex);
}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저번 포스팅에서 다룬 Binary Heap
자료구조를 활용한 Sorting이다. n개의 원소로 구성된 배열을 heapify
하여 정렬을 하게 된다. Heap 자료구조에 저장하는 시간 복잡도는 이며, n개에 대해서 정렬을 하면 의 시간 복잡도를 갖게 된다.
// 소스코드 : 추후 업뎃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병합 정렬과는 반대로, 정복 후 분할 기법을 사용한다고도 한다. 구현 방법마다 다르지만, 우선 가장 높은 인덱스의 값을 피벗으로 지정하고, 가장 낮은 인덱스부터 증가하여 피벗보다 큰 수의 인덱스와 가장 큰 인덱스부터 증가하여 피벗보다 작은 수의 인덱스를 구한 다음, 작은 인덱스와 큰 인덱스 숫자를 스왑 후에, 피벗과 큰 인덱스 숫자를 스왑한다. 그 다음 작은 인덱스의 숫자를 다음 피벗으로 지정한다.
랜덤의 데이터에 대해선 의 시간 복잡도를 보이지만, 정렬된 데이터를 다시 정렬하게 된다면 피벗이 한 쪽으로 치우쳐서 최악의 경우 의 시간복잡도를 보인다.
공간 복잡도 | 시간 복잡도 |
---|---|
주) 정리하다가 머리에 쥐날거 같아서, 힙 정렬부터 다른 알고리즘까지 추후 업데이트 하게따!! 수~목 중으로.. 탐색 알고리즘과 프림 알고리즘까지 목표로 하자. 가능한가?
주2) 마지막 날 복습은 자료구조, 알고리즘, JAVA위주로 복습하고 가야겠다. 특히 탐색 알고리즘, 프림 알고리즘, 팩토리얼, 피보나치 수열 구현 방법의 시간 복잡도는 한 번 알아보고 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