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개미운동(주식 알람 서비스)

Viva의 놀이터·2020년 12월 10일
0

my project

목록 보기
6/10
post-thumbnail

프로젝트 취지

2020년 주식에 관심이 생겨 시작하였다. 주식 초보인 내가 항상 원하는 주식이 떨어졌느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핸드폰을 손에서 놓치를 못하였다. 내가 원하는 주식이 내가 희망하는 가격까지 떨어지면 사기 위함이다. 핸드폰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상 생활이 불가능했었다.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예비 개발자 답게 프로그램을 작성하기로 하였다.

사용한 툴 및 방법

이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많은 구글링을 진행하였고 셀레니움과 크롬 드라이버 그리고 뷰티플 슾을 사용하였다.
셀레니움과 크롬 드라이버를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가져오고 가져온 정보를 토대로 메일을 보내는 브라우져 동작을 자동화하기 위해서 사용을 하였다.

동작과정

  1. 셀레니움을 실행시키기 위한 크롬 드라이버를 가져온다.
  2. 크롬을 통해서 네이버 주식 페이지에 접속한다.
  3. 크롬에서 뷰티플 습을 통하여 5분마다 정보를 클롤링한다.
  4. 가져온 정보에 설정한 가격을 비교하여 성립하면 메일을 발송한다.
  5. 성립하지 못하면 다시 5분마다 정보를 크롤링한다.

메일은 파이썬의 smtplib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gmail을 통해서 네이버로 메일을 보내는 것으로 설정했다.

기준에 성립하는 조건의 주식이 발견되면 구글 메일로 네이버 메일에 메일을 보내줍니다.

후기

이번 프로그램은 오직 나를 위해서 만들었다. 내가 좀 더 편하고 싶어서 시작한 프로그램이였는데 정말 재미있게 만들었다. 나는 이런게 개발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필요하면 만들고, 해보고 싶으면 그냥 준비 과정없이 그냥 만들면 된다. 자유롭게 내가 생각한 그대로를 현실로 가져올수있는 것이 개발자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익숙해져서 주식 어플에 조건을 넣으면 알람이 오는 기능을 발견하여서 사용은 안하지만 그전까지 만족하고 사용하였다.

https://github.com/DongHyunKIM-Hi/Send_stock

profile
역사를 잊은 기술에겐 미래가 없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