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스크랩/IT] 가상현실서 피트니스 즐기세요…LG이노텍-MS 기술개발 '맞손'

지니·2021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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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피트니스

가상현실서 피트니스 즐기세요…LG이노텍-MS 기술개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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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대표 정철동 사장·사진)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을 구현할 수 있는 카메라 모듈을 개발해 글로벌 헬스케어·유통 시장을 공략한다.

LG이노텍은 최근 MS와 에저(Azure) 클라우드용 3차원(3D) 카메라 부품인 '비행시간 거리측정(ToF)' 모듈 개발과 공급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에저는 MS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약 20%를 점유한 2위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다.

ToF 모듈은 대상에 빛을 쏴 되돌아오는 시간을 재는 방법으로 사물의 입체감과 공간 정보를 인식한다. ToF 모듈을 적용한 3D 카메라는 얼굴 등 생체 인식, 동작 감지는 물론 AR와 VR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미 지난해부터 아이패드·아이폰에 ToF 모듈이 탑재되기 시작했다.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채택도 늘어나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인더스트리아크'에 따르면 글로벌 3D 카메라 시장 규모는 2018년 52억4000만달러(약 5조9300억원)에서 2024년 241억2700만달러로 연평균 28% 성장한다.

LG이노텍은 MS와 함께 에저 클라우드 플랫폼을 위한 ToF 모듈을 개발해 올해 하반기 양산할 계획이다. 이 모듈은 MS의 글로벌 클라우드 고객사에 공급된다. 예를 들어 'A' 피트니스 기업이 자신들이 제조하는 착용형 기기(웨어러블)에 ToF 모듈을 장착해 에저 클라우드와 연동시키면 AR·VR를 접목한 피트니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LG이노텍과 MS는 신형 ToF 모듈을 공급받을 새 고객사 발굴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클라우드와 연동된 ToF 기반 카메라를 피트니스 분야에 적용하면 운동 동작의 세밀한 측정이 가능하다. 헬스케어는 환자의 자세·체형 측정, 로봇 수술, 추락 감지에 이 카메라를 쓸 수 있다. 은종윤 LG이노텍 광학솔루션 상품기획담당은 "이번 협약은 LG이노텍의 스마트폰용 3D센싱 모듈 사업의 적용 분야를 확대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

  1. MS Azure는 2위 클라우드 플랫폼
  2. 글로벌 3D 카메라 시장 규모는 연평균 28% 성장



추가 조사 할 내용/결과

LG 이노텍

전자 부품 제조 회사(LG 그룹 계열사)

이노텍 : Innovation + Technology

  • 혁신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첨단기술 기업을 지향한다

    최첨단 소재•부품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

  •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 부품, 차량 전장부품, 반도체 기판 등에서 두각

광학사업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2위 클라우드 플랫폼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IT 자원을 직접 구축·운영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해 이용하는 방식

  • 타사 제공업체가 호스팅하여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프라,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

    • 이메일, 유튜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모든 행위가 클라우드에 해당
  •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만 있으면 클라우드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음

  • 추가적인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가 엑세스 하는 모든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기술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별 분류
종류설명정보예시
IaaS서비스로 세공되는 인프라사용자에게 컴퓨팅,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제공
물리적 자원 제공
AWS, Azure 등
PaaS서비스로 제공되는 플랫폼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과 플랫폼 실행에 필요한 IT 인프라를 제공
플랫폼 가상화하여 제공/관리
구글 앱 엔진
SaaS서비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과 플랫폼 실행에 필요한 IT 인프라를 제공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제공/관리
MS오피스 365, Google Docs
  • SaaS의 존재감이 제일 큼
    • 재택근무, 원격교육 등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SW가 필요해졌기 때문
    • 타인과 직접 대면하지 않도고 업무를 할 수 있는 데에 클라우드 플랫폼이 중추적인 역할
    • 팬데믹 상황에서 모든 기업과 조직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2021년에 더 급속도로 이루어질 것

수 많은 양의 데이터 + 데이터 보안 + AI 활용 위해 데이터 담고 분석 할 컴퓨팅 파워 + 데이터 처리할 고성능 장치 필요

= 클라우드에서 만족시켜줌(시켜줘야 함)
=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이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전제

  •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자(CSP)를 써야함
    • 누구나 자유롭게 선택한 클라우드 환경에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강물처럼 흐르면 비로소 빅데이터가 된다.

플라우드 플랫폼 비교

AWSAzureGCP
점유율32%20%9%
2020 매출 성장29%47%59%
  • AWS

    • 장점
      • 아마존 영업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이익률 : 투자와 지원 아끼지 않음
      • 고객사에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과 리소스, 동기를 가지고 있음
    • 단점
      • AWS의 리더십이 커질 수록 파트너들의 입지가 약화될 수 있음
      • 광범위한 제품을 공급하는 반면 제품간 결합은 약하다
        • 인프라와 DB 서비스의 강력함이 다른 제품에 잘못된 후광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 Azure

    • 장점
      • 완벽한 엔트두엔트 솔루션셋을 제공
      • 주요 대기업과 전략적 제휴 맺음 : 오라클, SAP, VM웨어 등과 파트너십
      • 애저 데브옵스와 깃허브 제품군을 통해 앱 개발자 플랫폼 시장을 선도
    • 단점
      • 가용성 영역 비율이 낮음 : 인스턴스 확장할 수 없음
      • 비쌈
  • GCP

    • 장점
      • 쿠버네티스나 텐서플로우 등 오픈소스에 대한 구글의 공헌
      • 빠른 성장으로 Azurre와 격차를 줄임
    • 단점
      • GCP의 우선순위가 밀리고 GCP가 계속 구글의 이익률을 깍아먹으면, GCP에 대한 투자도 줄어들 수 있음
      • 오라클 지원 등 대기업에 대한 대응이 부족

ToF(Time-of-Flight) 모듈

3D 이미지 센싱 기술 중 하나

2D 데이터뿐 아니라 필요한 깊이 데이터도 제공

  • 소스에서 에너지를 전송하는 시간과 반사되는 에너지가 소스에 수신되는 시간 차이를 측정하여 물체와 일부 소스 지점 사이의 거리를 파악
  • 산업 안전, 로봇 항법, 제스처 제어 인터페이스 등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동영상 이미징을 효과적으로 대체

스마트폰 외에도 AR, VR, 스마트 TV, 게임임 산업 분야 등에도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

  • 센서 분야에서 대표적인 업체 : 소니, 삼성전자, 옴니비전, 인피니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ams 등
  • 3D 카메라 모듈 시장 : 국내(LG이노텍, 나무가), 국외(써니옵티컬테크놀로지, 트루리) 등

가상 현실(VR:Virtual Reality)

  • 현실세계를 인공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얻기 힘든, 또는 얻을 수 없는 경험이나 환경 등을 제공해 실제와 같이 체험하게 하는 기술

  • 가상현실과 현실을 넘나들며 오감을 통해 소통하는 미래 컴퓨팅 환경 기술로 발전

  •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광범위한 산업 발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증강 형실(AR:Augmented Reality)

    • 현실세계의 정보에 추가적인 가상 정보를 덧입혀 현실 경험을 증강시키는 시스템

    혼합(융합)현실(MR:Mixed Reality)

    • 미래의 가상·증강현실 기술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음)
  • 산업 분야

    • 스마트 공장 구축 : 가상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결합해 데이터분석 및 시스템 모니터링
    • 교육용 트레이닝 시스템 : 산업 종사자 교육, 실시간 모니터링, 메뉴얼 등 문서 실시간 열람
  • 헬스케어 분야

    • VR 체감 콘텐츠
    • 가상 공간을 통한 심리 치유 훈련
  • 게임/교육 분야

    • 그래픽과 VR에 최적화된 연출을 통해 체험효과와 학습효과를 높인 콘텐츠
  • 국방 분야

    • 훈련 병력이 야전에서 기동하지 않고도 실제 전장과 실장비, 실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을 수행할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



적용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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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및 의견

  1. ToF는 높은 제조 기술을 요구하는 만큼 단가가 비싸다
  2. 클라우드 플랫폼 3위인 GCP가 2위인 Azure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3. AR/VR을 접목시킨 산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4. 국내에서도 적극적으로 AR/VR 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5. AR/VR 플랫폼 출시 확산으로 다양한 콘텐츠 공급, 솔루션 개발의 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
  6. AR/VR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요구하는 하드웨어·네트워크·소프트웨어 시장을 견인하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
  7. 콘텐츠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투자도 늘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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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빠.죄.아 (코딩에 빠진 게 죄는 아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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