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BA의 What is Unreal Engine? 을 번역한 글입니다. 번역 과정에서 의역 및 추가 정보를 덧붙였으므로, 원문을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이 계속 버추얼 아이돌을 추천해주는데, 보다보니 어떻게 만들었지? 싶고, 검색해보니 언리얼 엔진을 이용했다길래 관심이 생겨 주제로 삼았습니다. 개인 시간에 배웠을 때 개발자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했고요. 개인적인 궁금증 해결,,, 고고우,,,
아, 참고로 저는 심각한 겜알못이라 중간 중간 여러 용어에 대한 해설을 덧붙였습니다. (라기엔 그냥 나무위키)
게임 엔진이란
비디오 게임, PC 게임의 개발에 기반이 되는 구성 요소들을 가진 필수 구성 요소들인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게임 플레이 프레임워크 등이 잘 융합된 상태의 소스 코드와 그 기능들을 디자이너들이 사용 가능한 툴을 겸비한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
출처: 나무위키
언리얼 엔진은 개인 개발 엔진이다. 1988년 에픽 게임즈Epic Games가 개발했으며, 1인칭 슈팅 게임(FPS)을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은 대전 게임, RPG, 스텔스 게임, MMORPG 등의 게임을 만드는 데에도 쓰인다. 주로 C++ 언어가 사용되고,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유명하고 잘 쓰이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을 위해 유니티를 사용한다. 유니티는 초보자들과 신입들이 사용하기 좋은 기본적인 개발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FPS, First-person shooter game: 1인칭 슈팅 게임
👤 Steath: 스텔스 게임, 잠입 게임
🧙 RPG, Role-Playing game: 롤플레잉 게임
👯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 유니티: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과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로, C#과 C++을 사용한다.
멋진 게임과 게임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작을 위해서는 게임 엔진이 꼭 필요하다. 게임 엔진의 필요성은 게임의 기본 컨셉과 스크립트를 디자인할 때 대두된다. 게임 엔진은 여러 툴과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유저들이 게임을 만들고 수정하며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개발자들은 보다 편하게, 그들이 원하는 대로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다.
현재에 와서는, 언리얼 엔진이 많은 개발자와 게임 아티스트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다. 버킷 내에 존재하는 넓은 범위의 도구들은 게임을 만드는 라이센스를 제공한다. 가장 유명한 건 광범위하고 쉬운 커스터마이징 기능이며, 다양한 플랫폼 기술과 HD AAA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초보자나 처음 만들어 보는 사람은 커리어 시작이나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다.
- 스크립트
스크립트는 객체(오브젝트)에 속성 또는 기능을 부여하는 코드이다. 언리얼 엔진에서 스크립트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는 C++와 blueprint이다. 출처: 유니티04_스크립트 익히기- AAA Game, Triple-A Game
게임 업계에서 편의상 부르는 게임 분류. 대형 게임사가 대량의 제작비를 투입하여 양질의 게임을 만들어 수 백만장의 판매량을 목표로 하는 게임을 말한다. 물론 대중을 향한 대규모 홍보 또한 포함된다. 즉 게임계의 블록버스터이자 플래그십.
출처: 나무위키
언리얼 엔진은 유저들이 게임을 만드는 걸 도와주는, 훌륭하고도 독특한 게임 엔진이다. 언리얼 엔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유저들은 플랫폼을 제공 받고,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게다가, 시스템적인 도구와 에디터를 통해 사용자가 게임의 구성요소를 관리하고, 게임의 아트워크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은 그래픽 엔진, 온라인 모듈, 물리 엔진, 사운드 엔진, 인풋 그리고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를 모두 가지고 있다.
게임을 발전 시킬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에디터도 가지고 있는데, 처음 시작할 때에는 언리얼 에디터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다. 이 에디터는 메인 에디터로, 유저가 다른 보조 플랫폼이나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최고의 회사로 손꼽히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다. (괄호 안은 내가 들어본 게임)
- VFX, Visual Effects: 시각효과
- Particle
2D 게임 개발에서 파티클(입자)이란 특정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포인트를 말한다. 3D 작업에서 말하는 파티클 시스템은 게임 내 물리학이나, 모션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특정 종류의 사물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이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장점들과 유용성은 다른 게임 개발 엔진에서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다. 게임 개발은 매우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며, 게임은 많은 단계의 개발을 거쳐 완성 된다. 언리얼 엔진은 어떤 매체에도 맞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2021년 기사 기준 아래와 같다.
https://program-ace.com/wp-content/uploads/unity-vs-unreal-comparison.jpg![](https://velog.velcdn.com/images/hyunspace/post/ef81cff4-0223-4821-9413-4191c81a224b/image.png)
출처: Unity vs. Unreal: What to Choose for Your Project?
언리얼 엔진은 게임 개발에 첫 발을 내딛으려는 초보자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이다. 꼭 필요한 도구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초심자들이 쓰기에 좋다. 물론, 전문적인 게임 개발자들 역시 그들의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만드는 기본적인 도구를 익히기에 좋으므로, 하이엔드 비디오 게임이나 다양한 대형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분명 도움 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단지 게임을 만드는 것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 개발자로서 필요한 기술을 갈고 닦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아직 얼마 안 된 게임 엔진이라고 할 수 있고,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불러 일으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개발자들의 요구에 맞춰 높은 퀄리티의 비디오 게임을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고, 그들의 목적을 쉽게 달성 시켜주는 프로그램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