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너도 할 수 있어!

BBANG-JUN·2020년 3월 27일
0

🌊Daily

목록 보기
11/15

오늘 하루엔 뭐했니?

그냥 적어봐! LEE렇게!


2020.03.24 LEE'Today_회고록

목차
1. Flutter - Firebase
2. 야! 너도 할 수 있어.

1. Flutter - Firebase

드디어 firebase에 이제까지 만든 것을 연동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개발과정이 유튜브를 보고 따라하는데도 순탄하지가 않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firebase와 연동하기 위해 많은 구글링을 한 것 같다.

패스워드 찾기 기능과, Firebase를 연동한 상태로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었다!

1-1. 에러잡기 첫 단계!

처음 내가 마주한 에러는 다음과 같다.

에러라기보단 뒤늦게 깨달았지만 한문장의 실수와 연동방법을 정확히 몰랐다고 생각하는게 정답이다...

Firebase에서 '앱을 실행하여 설치 확인' 단계에서 콘솔로 이동이 안되는 현상이 많다고 한다.
왜냐하면, SDK나 코드들이 정확히 호환이 되는지 이 단계에서 검증하는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단계를 넘어서면 분명 Firebase를 사용할 수 있다.

해결한 링크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친절하게 해결하는 법을 알려주니 연동이 안된다면 들어가서 해결을 해보도록 하자!

1-2. 에러잡기 두번째 단계!

다음은 이 에러다.

이상하게 어느순간부터 Android-app-build.gradle 파일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그 기점은 예상컨데, Firebase와 연동하는 과정에서 SDK를 검사받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상하게 실행은 정상적으로 되며, 에러 부분의 빨간줄만이 나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다.

우선, 저 에러에 대한것은 SDK 호환때문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환경변수에서 놓친 것이 없거나, 프로젝트 파일로 들어가 모듈 부분을 확인해 보았더니...
Flutter-bin 이 환경 변수 Path에 등록이 안되있었다.
그래서 bin을 찾지 못해 구동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다고 추측한다.
혹은 SDK 업데이트도 가능성이 있으니 모든 부분을 염두해두길 바란다.

정답은 구글링이다 :)

1-3. 에러 다잡고 Firebase로!



연동이 되면 다음과 같다.
내가 놓치고 있던 부분은?
두 가지이다.

1. Android - app - build.gradle - dpendencies


드래그 된 한 줄이 빠져 있었다!
심각한 에러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파이어베이스를 구글에 연동한다는 매우 중요한 코드였다 ...ㅎㅎㅎ

2. 마찬가지로 build.gradle에 있는 이것!


Open for Editing in Android Studio를 눌러야한다.
그럼 새로운 안드로이드 창이 나오며, 해당 안드로이드가 디버깅(실행)이 되어야 Firebase의 '콘솔로 이동'이 활성화 된다.
해결 링크는 위에 있으니 참조하자.

3. 결과


이와같이 계정을 만들 수 있다!

2. 야! 너도 할 수 있어.

해당 말은 유튜브를 통해서나 따로 찾아본 것이 아닌 문득 생각이 들었다.
해당 Firebase를 연동하는 과정이 그만큼 고되었다고 생각이 든다.

현직 개발자들 중 신입이 두 가지 스타일을 보았다고 한다.
하나는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스타일,
두번째는 평균적으로 잘 따라오는 스타일

이 두가지 케이스는 신입 개발자 스타일들 중 선호하는 스타일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무엇이든지 건네주어도 다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는 개발하면서 내 자신에게 '야 너도 할 수 있어.' 라는 말을 정말 많이 했다고 생각한다.
야나두.. 그게 아니고,
어차피 다른 사람이 만들었는데 같은 사람인 내가 못할게 뭐가 있어!

요샌 이 마인드로 공부하는 것 같다.
자존감이 올라가고 성과도 그만큼 뒷받쳐 오니 뿌듯하고,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요샌 개발이 즐겁다.

기억보단 기록하자! LEE'Today로!

profile
🔥 머릿속으로 생각하지만 말고, 행동으로 보여줘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