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자바스크립트(코딩) 이해하기

이인수·2020년 11월 1일
0

TIL

목록 보기
3/26

20.11.1 자바스크립트로 계산기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았다.

사실 계산이 알고리즘을 배운것은 금요일이었는데
이해가 안되어 몇번이나 다시 해보고 혼자서 완성한 것은 오늘이다.

계산기를 만들어보며 이해된 것.

첫번째, 컴퓨터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코드를 읽어가며 명령에 따라 실행한다.

이것은 아주아주 당연한 말이지만 이제서야 이해가 된다.

코드를 처음 접했을 땐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만져야 할지 모르는 암담한 상황에 빠진다.
그럴때 컴퓨터에게 명령을 어떻게 내릴지 이해하면 조금씩 코드가 보인다.

두번째, 코딩은 정해진 답이 없다.

이것또한 당연한 말이다.

처음 수업을 들으면서 들었던 말이 "만약 암기위주로 공부를 하셨던 분들은 코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라는 말이다.

프로그래머들은 코딩을 할 때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찾아야 할 때에는 소위 구글링을 한다. 그런데 구글링을 한다고 해서 답이 나오거나 내 코드에 알맞는 코드가 나오지 않는다. 그저 어떤한 방법만을 제시할 뿐.

그럴 때, 내가 지금 만들고자 하는 방식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고, 그 방식을 참고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내가 할 것은 내 코드를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시킬지 생각해야 함.

세번째, 기본에 충실하자!

코딩에는 여러가지 기술이 있다.

물론 다양한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멋진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내가 가진 스킬은 현란하지 않지만 각각의 요소에 어떠한 명령을 내릴지는
변수 선언&할당, 조건문, 반복문 등으로도 구현할 수 있다.

(내가 만든 계산기 알고리즘은 반복문도 쓰지 않았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