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SICP

inhalin·2023년 2월 26일
0

느슨한 독서

목록 보기
3/12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빛미디어 리뷰어로 선정되었다. 첫 책으로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SICP>를 선택했다. "프로그래머 필독서"라고 하면 꼭 목록에 포함되는 책 중에 하나이다. 이전에도 몇 번 원서 읽기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책이 워낙 내용이 어렵고 양도 많아 번번히 실패했다.

그러다가 올 초에 자바스크립트 버전이 새로 출간된 걸 서점에서 보고 이번에야말로 다시 도전해보려고 벼르고 있었는데 마침 책 목록에 있길래 바로 신청해서 받아봤다.

완독을 목표로 하지만 양이 어마무시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고 싶었다. 찾아보니 많은 사람들이 꼭 예제를 풀어보라고 조언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일단 완독은 아직 멀었다. 이제 1장 <함수를 이용한 추상화>을 겨우 다 훑어보았다. 함수의 재귀적 과정, 반복적 과정을 비교하는 부분 같이 처음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바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전체 과정을 시각화해서 풀어서 보여주고 있어서 이해에 도움이 된다. 예제를 전부 다 풀지는 못했고 어느 정도 혼자 문제를 풀어보고 정 모르겠는 문제들은 솔루션을 찾아보면서 읽어내려갔다. (스킴 버전 솔루션, JS 버전 전체 본문 및 솔루션)

일단 1장을 끝냈으니 2, 3장을 이어서 읽고 다시 1~3장을 예제를 풀면서 읽어보려고 한다. 4, 5장은 앞부분을 좀 이해하고 넘어갈 계획이다.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딥다이브해서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