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가 뭐냐고 물으신다면

invisible_thorn·2024년 8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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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 정의

  • 벡터(vector) : 크기와 방향에 의해 결정되는 양 (크기 + 방향)
  • 스칼라(scalar) : 크기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양 (크기)

scalar는 scale(크기, 축적)에서 온 것으로 1을 기준으로 몇배인가라는 의미
10g은 1g의 10배. 0.1g은 1g의 1/10배라는 뜻이다.

  • 시점(P) : 벡터가 시작되는 화살표의 꼬리
  • 종점(Q) : 벡터의 마지막 부분인 화살표의 머리
  • 크기(a) : 방향과 상관없는 화살표의 길이

3차원에서의 벡터의 크기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해

로 정의 될 수 있다.

(2차원은 아래와 같다.)

벡터 종류

  • 단위 벡터
    - 벡터의 크기가 1인 벡터를 단위벡터(unit vector)라 한다.
    - 벡터의 크기를 1로 만드는 행위를 정규화(normalize)라고 한다.
    - 𝑉=(𝑣𝑥, 𝑣𝑦, 𝑣𝑧) 라 할 때, 단위벡터 𝑈𝑣는
    로 정의한다.

음, 쉽게 생각해서 벡터와 벡텅 크기의 역수를 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벡터 크기(|𝑉|에 1을 대입하면 원래 벡터가 나옴 ㅇㅇ)

벡터 연산

  • 덧셈

  • 스칼라곱

  • 뺄셈

  • 내적
    ※ scalar product : 벡터의 방향성이 사라지고 크기값만 남음
    𝐴=(𝑎𝑥, 𝑎𝑦, 𝑎𝑧) 𝐵=(𝑏𝑥, 𝑏𝑦, 𝑏𝑧)
    => 𝐴•𝐵=𝑎𝑥𝑏𝑥 + 𝑎𝑦𝑏𝑦 + 𝑎𝑧𝑏𝑧 = |𝐴||𝐵|cos⁡𝜃
    여기서 A,B가 단위벡터라면 |𝐴| = |𝐵| = 1 이므로
    => 𝐴•𝐵=𝑎𝑥𝑏𝑥 + 𝑎𝑦𝑏𝑦 + 𝑎𝑧𝑏𝑧 = cos⁡𝜃

    -> 증명
    증명 들어가기 전, 코사인 제 2법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자면


이고, 이를 통해

내적 값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내적의 유용성이라고 하면
1.내적은 곱셈 세번, 덧셈 두번으로 연산비용이 저렴하다.
2. 이 저렴한 연산으로 cos()값을 얻기 때문이 매우 유용하다

이해가 잘 안돼서 책직핃티에게 물어보니

~cos 그래프 참고~

위 그래프를 참고해서 사잇각을 알아낼 수 있는데

-> 용도
1. 확산광 계산
2. 가시성 판단
3. 방향 계산
4. 투영

  • 외적
    -> 증명
    -> 용도
  1. 면의 법선벡터
  2. 평행사변형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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