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You-Buy] 항공권 가격 변동 추적 웹 프로젝트 (1) - 동기 및 목적

지누·2023년 8월 5일
1

When-You-Buy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3학년1학기 데이터베이스 과목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컴공 수업이 아닌 데이터사이언스과의 수업을 들어서 그런지, 평가 기준에 데이터의 신뢰성과 충분성이 강조되어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일단 무엇이든 크롤링을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부딪혀보았던 주제인데, 나름 그럴듯 한 결과물이 나오기도 했고, 이대로 놔두기에는 주제가 아깝기도 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했기에 더 발전시켜 보기로 했다.

Ⅰ. 프로젝트 동기

나는 크롤링을 한번도 해 본적이 없었지만 프로젝트 평가 기준 중 충분성에 부합하기 위해 누구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하였다.

왜냐하면 이때 학교를 다니면서 4.5를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그리고 컴공으로서 데싸과 수업을 씹어먹고 싶었다.

그렇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실용적이면서 활용가능한 주제가 뭐가 있을지 생각을 하다 항공권 크롤링을 떠올렸다. 실제로 나는 서울로 올 때 비행기를 가끔 이용하고, 해외여행을 갈 때 매일매일 비행기 표를 검색하며 최저가를 찾으며 항공권에 누구보다 진심이기에 수많은 관련 정보를 알기도 했다.

1. 항공권의 과거 가격 변동 정보의 부재

항공권을 검색할 때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카이스캐너를 이용하고 있을 것이다. 추가로 네이버 항공권, 항공사 사이트, 티몬이나 여행사 사이트 등에서도 항공권의 가격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아마 사람들은, 항공권을 고를 때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선택을 할 것이다.

  1. 원하는 날짜가 존재하는 경우, 당연히 해당 날짜에서 항공권을 찾는다.
    원하는 날짜가 없으면? 항공권이 제일 싼 시기를 여행 날짜로 택한다.
  2. 날짜를 정했다면, 해당 날짜에서 제일 항공권이 싼 시간대의 비행기를 찾는다.
  3. 항공편의 후보가 정해졌으면, 해당 항공편을 제일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볼 것이다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권 최저가 정보를 한번 찾아보자.

최저가 탭을 클릭하면 원하는 날짜에 대한 최저가 항공권의 정보가 나온다.

그리고 항공권의 가격을 월별로 조회를 하면 특정 월에 출발하는 항공권의 가격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1,2번 절차에서 여행 날짜와 원하는 항공권을 찾기에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3번 절차에서, 항공권을 언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도 찾을 수없다.

위의 정보들은 오로지 검색 시점의, 현재의 항공권 가격 정보만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특정 항공권에 대해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었는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2. 최저가 항공권의 가격 및 예약 시기 파악의 필요성

항공권을 싸게 사기위해 몇 주 전에 예약을 하거나, 특정 요일 또는 특정 시간대에 항공권이 저렴해진다는 정보는 한 번 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항공권의 가격 계절, 경제, 사회적 상황과 같은 여러 변수에 의해 변한다. 항공권의 가격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최근 몇 달간의 항공권 가격 변동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가 있다면 최저가를 어느정도 파악할 수는 있을 것이다.

또한 수많은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면 항공권 가격 예측 모델을 구현할 수도 있을 것 같지 않은가?

하지만 인터넷 어디에도 과거 항공권 가격의 변동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없었고, 내가 그러한 정보들을 수집하여 제공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Ⅱ. 현황 분석

1. 너무나도 미흡한 정보

인터넷 어디에도 항공권 가격의 변동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 처럼 말을 했지만, 사실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한 군데 있었다.


구글 플라이트에서 특정 노선 의 최근 가격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제공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존재했다.

  1. 모든 노선이 아닌 일부의 노선에서만 제공
  2. 특정 항공권의 가격 변동 추이가 아닌, 노선의 항공권 가격 평균치 추산
  3. 60일 미만의 변동 내역만 파악 가능
  4. 세부내역 파악을 위한 api 미제공
  5. 무엇보다 구글플라이트는 나도 처음들어봤는데!!!

2. 나는 최저가를 파악하고 싶다고요..

스카이스캐너를 포함한 모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격 추적 시스템의 경우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가격이 변동되었을 경우 알림을 주겠다는 것인데, 나는 지금 보고있는 가격이 최저가인지 아닌지가 궁금한데, 정보를 알 방법이 없다!!!

최저가를 파악하려면 여행지 정보 커뮤니티나 사람들에게 적정가를 묻는 수 밖에..

Ⅲ. 프로젝트 목적

결국 최종 프로젝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항공권의 과거 가격 변동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

모든 항공권 조회 사이트는 '현재'를 기준으로 최저가 항공권을 보여준다. 그러나 소비자는 원하는 항공편을 찾았을 때, 해당 항공편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해당 항공편의 가격 변동 추이를 궁금해 할 것이기에, 이런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할 것이다.

2. 적절한 항공권 구매 시기 및 최저가 정보 파악

이렇게 항공편의 가격 변동 추이를 제공한다면, 소비자가 항공권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시기와 최저가 가격 정보를 파악하기 쉬울 것이다.

3. 상향된 사용자 경험 제공

지난학기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을 때, 사용자가 쿼리문을 사용하지 않고 GUI를 통해 사용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번에는 더 보완하여 온라인에서 사용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해 보겠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요구사항 분석 및 기획을 주제로 작성 해 보겠다.

profile
열심히 좀 살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5월 28일

안녕하세요 해당 프로젝트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요?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서 궁금하네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6월 5일

너무 궁금하네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