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UI] AppStore Hero Animation

Junyoung Park·2022년 11월 26일
0

SwiftUI

목록 보기
120/136
post-thumbnail

SwiftUI 3.0 Animation Challenge - App Store Hero Animation - Xcode 13 - SwiftUI Tutorials

AppStore Hero Animation

구현 목표

  • 앱 스토어 모달 이동 전환 애니메이션 구현

구현 태스크

  • 홈 뷰 UI 구현
  • 홈 뷰 카드 뷰 UI 구현
  • 카드 디테일 뷰 UI 구현
  • 클릭 이벤트 시 스케일 효과 적용
  • MatchedGeometryEffect 적용

핵심 코드

// MARK: Animation Properties
    @State private var currentItem: TodayModel?
    @State private var showDetailPage: Bool = false
    // Matched Geometry Effect
    @Namespace private var animation
    // MARK: Detail Animation Properties
    @State private var animateView: Bool = false
    @State private var animateContent: Bool = false
    @State private var scrollOffset: CGFloat = 0
  • 홈 뷰에 표시되는 카드 중 어떤 카드를 선택한지 보여주는 currentItem 프로퍼티를 통해 선택 여부와 선택 카드 종류를 캐치
headerView
                .padding(.horizontal)
                .padding(.bottom)
                .opacity(showDetailPage ? 0 : 1)
  • 홈 뷰의 헤더 뷰(날짜 및 프로필 정보 등)는 디테일 뷰가 뜬다면 보이지 않도록 구현
.overlay {
            if
                let currentItem = currentItem,
                showDetailPage {
                DetailView(item: currentItem)
                    .ignoresSafeArea(.container, edges: .top)
            }
        }
  • 홈 뷰 전체를 overlay하는 해당 코드는 선택한 카드 뷰가 존재하고 디테일 뷰를 표시하라는 프로퍼티가 참일 때 상단에 디테일 뷰를 오버레이
private var cardListView: some View {
        ForEach(todayItems) { item in
            Button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currentItem = item
                    showDetailPage = true
                }
            } label: {
                CardView(item: item)
                    .scaleEffect(currentItem?.id == item.id && showDetailPage ? 1 : 0.93)
            }
            .buttonStyle(ScaledButtonStyle())
            .opacity(showDetailPage ? (currentItem?.id == item.id ? 1 : 0) : 1)
        }
    }
  • 카드를 띄우는 과정, 즉 currentItemshowDetaulPage에 값을 변경하는 버튼 이벤트
  • 카드 자체를 라벨로 삼아 해당 액션으로 작성
@ViewBuilder
    private func CardView(item: TodayModel) -> some View {
        VStack(alignment: .leading, spacing: 15) {
            ZStack(alignment: .topLeading) {
                // Banner Image
                GeometryReader { proxy in
                    let size = proxy.size
                    Image(item.artwork)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ll)
                        .frame(width: size.width, height: size.height)
                        .clipShape(CustomCorner(corners: [.topLeft, .topRight], radius: 15))
                }
                .frame(height: 400)
                
                // linear gradient
                ...
                
                // banner title and description
                ...
                
                // app logo
                ...
                
                // button
                ...
        }
        .background {
            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5, style: .continuous)
                .fill(Color(.tertiarySystemBackground))
        }
         .matchedGeometryEffect(id: item.id, in: animation)

...
  • 전체적인 카드 뷰의 구조
  • GeometryReader를 통해 현재 뷰가 존재하는 프레임 값을 읽어온 뒤 카드에 적용
  • 현재 홈 뷰에 존재하는 카드는 네 각이 모두 90도인 직사각형이 아니라 상단 좌측, 우측부만 둥근 형태의 커스텀 형태이므로 clipShape를 통해 해당 위치에만 radius를 주기
  • 카드 이미지 뷰를 띄운 뒤 linear gradient와 배너 타이틀 및 앱 로고, 버튼 등을 띄우는 UI 구현 과정
  • 트랜지션 애니메이션 과정의 핵심 코드인 .matchedGeometryEffect(id: item.id, in: animation)를 통해 현재 카드 뷰와 이후 카드 뷰를 클릭할 때 등장하는 디테일 뷰가 동일한 컴포넌트로서 인식되어야 함을 알려주기
.offset(y: currentItem?.id == item.id && animateView ? safeArea().top : 0)
  • 카드 뷰가 선택되었다면 현재 카드 뷰의 위치는 최상단 부로 자연스럽게 오프셋 이동 가능
ScrollView(.vertical, showsIndicators: false) {
            VStack {
                CardView(item: item)
                    .scaleEffect(animateView ? 1 : 0.93)
                
                VStack(spacing: 15) {
                // Detail Content for CardView
                ...
                        }
                    }
                }
  • 전체적인 카드 디테일 뷰의 구조
  • 카드 뷰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 뷰를 스크롤 뷰 상단에 두고, 나머지 디테일한 컨텐츠를 표시한 뷰를 하단에 둔 VStack이 담긴 스크롤 뷰를 띄우기
.onAppear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animateView = true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animateContent = true
            }
        }
  • 해당 디테일 뷰가 클릭되면 발생하는 이벤트
  • animateViewaniamteContent가 참으로 값 변경
CardView(item: item)
                    .scaleEffect(animateView ? 1 : 0.93)
                    ...
// Detail Content View's VStack
.opacity(animateContent ? 1 : 0)
  • 카드 뷰의 크기를 띄우고 디테일 뷰가 보일지 여부를 결정
.offset(y: scrollOffset > 0 ? -scrollOffset : 0)
.overlay {
                GeometryReader { proxy in
                    let minY = proxy.frame(in: .named("SCROLL")).minY
                    Color.clear
                        .preference(key: OffsetKey.self, value: minY)
                }
                .onPreferenceChange(OffsetKey.self) { value in
                    scrollOffset = value
                }
            }
  • 디테일 뷰 자체에 오프셋을 주는 부분
  • 디테일 뷰 자체의 y 값은 스크롤 오프셋이 0보다 크다면 그 역을, 그렇지 않다면 0을 취함. y 값이 0이라는 뜻은 곧 가장 top일 때
  • GeometryReader를 통해 현재 프레임의 minY 값을 읽어올 수 있음 (이는 스크롤 뷰 자체에 .coordinateSpace(name: "SCROLL")을 주었기 때문에 해당 이름으로 읽어오기 가능) → 해당 값이 변경될 때마다 scrollOffset @State 프로퍼티 값을 변경 가능

소스 코드

import SwiftUI

struct HomeView: View {
    // MARK: Animation Properties
    @State private var currentItem: TodayModel?
    @State private var showDetailPage: Bool = false
    // Matched Geometry Effect
    @Namespace private var animation
    // MARK: Detail Animation Properties
    @State private var animateView: Bool = false
    @State private var animateContent: Bool = false
    @State private var scrollOffset: CGFloat = 0
    
    var body: some View {
        ScrollView(.vertical, showsIndicators: false) {
            VStack(spacing: 30) {
                headerView
                .padding(.horizontal)
                .padding(.bottom)
                .opacity(showDetailPage ? 0 : 1)
                cardListView
            }
            .padding(.vertical)
        }
        .overlay {
            if
                let currentItem = currentItem,
                showDetailPage {
                DetailView(item: currentItem)
                    .ignoresSafeArea(.container, edges: .top)
            }
        }
        .background(alignment: .top) {
            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5, style: .continuous)
                .fill(Color(.tertiarySystemBackground))
                .frame(height: animateView ? nil : 350, alignment: .top)
                .opacity(animateView ? 1 : 0)
                .ignoresSafeArea()
        }
    }
}
  • 전체적인 뷰 구조
  • 카드 뷰를 리스트로 띄우는 부분이 핵심
extension HomeView {
    private var headerView: some View {
        HStack(alignment: .bottom) {
            VStack(alignment: .leading, spacing: 8) {
                Text("SATURDAY 26 NOVEMBER")
                    .font(.callout)
                    .foregroundColor(.gray)
                Text("Today")
                    .font(.largeTitle.bold())
            }
            .frame(maxWidth: .infinity, alignment: .leading)
            
            Button {
                
            } label: {
                Image(systemName: "person.circle.fill")
                    .font(.largeTitle)
            }
        }
    }
    
    private var cardListView: some View {
        ForEach(todayItems) { item in
            Button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currentItem = item
                    showDetailPage = true
                }
            } label: {
                CardView(item: item)
                    .scaleEffect(currentItem?.id == item.id && showDetailPage ? 1 : 0.93)
            }
            .buttonStyle(ScaledButtonStyle())
            .opacity(showDetailPage ? (currentItem?.id == item.id ? 1 : 0) : 1)
        }
    }
    
    // MARK: CardView
    @ViewBuilder
    private func CardView(item: TodayModel) -> some View {
        VStack(alignment: .leading, spacing: 15) {
            ZStack(alignment: .topLeading) {
                // Banner Image
                GeometryReader { proxy in
                    let size = proxy.size
                    Image(item.artwork)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ll)
                        .frame(width: size.width, height: size.height)
                        .clipShape(CustomCorner(corners: [.topLeft, .topRight], radius: 15))
                }
                .frame(height: 400)
                
                LinearGradient(colors: [
                    .black.opacity(0.5),
                    .black.opacity(0.2),
                    .clear
                ], startPoint: .top, endPoint: .bottom)
                
                VStack(alignment: .leading, spacing: 8) {
                    Text(item.platformTitle.uppercased())
                        .font(.callout)
                        .fontWeight(.semibold)
                    Text(item.bannerTitle)
                        .font(.largeTitle.bold())
                        .multilineTextAlignment(.leading)
                }
                .foregroundColor(.primary)
                .padding()
                .offset(y: currentItem?.id == item.id && animateView ? safeArea().top : 0)
            }
            HStack(spacing: 12) {
                Image(item.appLogo)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ll)
                    .frame(width: 60, height: 60)
                    .clipShape(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5, style: .continuous))
                VStack(alignment: .leading, spacing: 4) {
                    Text(item.platformTitle.uppercased())
                        .font(.caption)
                        .foregroundColor(.gray)
                    Text(item.appName)
                        .fontWeight(.bold)
                    Text(item.appDescription)
                        .font(.caption)
                        .foregroundColor(.gray)
                }
                .frame(maxWidth: .infinity, alignment: .leading)
                
                Button {
                    
                } label: {
                    Text("GET")
                        .fontWeight(.bold)
                        .foregroundColor(.blue)
                        .padding(.vertical, 8)
                        .padding(.horizontal, 20)
                        .background(Capsule().fill(.ultraThinMaterial))
                }

            }
            .padding([.horizontal, .bottom])
        }
        .background {
            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5, style: .continuous)
                .fill(Color(.tertiarySystemBackground))
        }
        .matchedGeometryEffect(id: item.id, in: animation)
    }
    
    func DetailView(item: TodayModel) -> some View {
        ScrollView(.vertical, showsIndicators: false) {
            VStack {
                CardView(item: item)
                    .scaleEffect(animateView ? 1 : 0.93)
                
                VStack(spacing: 15) {
                    Text(item.appDetailDescription)
                        .multilineTextAlignment(.leading)
                        .lineSpacing(10)
                        .padding(.bottom, 20)
                    Divider()
                    
                    Button {
                        
                    } label: {
                        Label {
                            Text("Share Story")
                        } icon: {
                            Image(systemName: "square.and.arrow.up.fill")
                        }
                        .foregroundColor(.primary)
                        .padding(.vertical, 5)
                        .padding(.horizontal, 25)
                        .background {
                            RoundedRectangle(cornerRadius: 5, style: .continuous)
                                .fill(.ultraThinMaterial)
                        }
                    }
                }
                .padding()
                .offset(y: scrollOffset > 0 ? scrollOffset : 0)
                .opacity(animateContent ? 1 : 0)
                .scaleEffect(animateView ? 1 : 0, anchor: .top)
            }
            .offset(y: scrollOffset > 0 ? -scrollOffset : 0)
            .overlay {
                GeometryReader { proxy in
                    let minY = proxy.frame(in: .named("SCROLL")).minY
                    Color.clear
                        .preference(key: OffsetKey.self, value: minY)
                }
                .onPreferenceChange(OffsetKey.self) { value in
                    scrollOffset = value
                }
            }
        }
        .coordinateSpace(name: "SCROLL")
        .overlay(alignment: .topTrailing) {
            Button {
                // Closing Views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blendDuration: 0.7)) {
                    animateView = false
                    animateContent = false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delay(0.05)) {
                    currentItem = nil
                    showDetailPage = false
                }
            } label: {
                Image(systemName: "xmark.circle.fill")
                    .font(.title)
                    .foregroundColor(.primary)
            }
            .padding()
            .padding(.top, safeArea().top)
            .offset(y: -10)
            .opacity(animateView ? 1 : 0)
        }
        .onAppear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animateView = true
            }
            withAnimation(.interactiveSpring(response: 0.6, dampingFraction: 0.7)) {
                animateContent = true
            }
        }
        .transition(.identity)
    }

}
  • 카드 뷰와 디테일 뷰 간의 트랜지션 애니메이션을 위한 matchedGeometryEffect가 핵심 로직
  • 디테일 카드 뷰를 띄울 때 스케일 이펙트를 주기 위한 효과를 카드 UI 자체뿐만 아니라 디테일 뷰 내 스크롤 뷰에 들어가는 컴포넌트 사이에도 적용
import Foundation

struct TodayModel: Identifiable {
    let id = UUID().uuidString
    let appName: String
    let appDescription: String
    let appLogo: String
    let bannerTitle: String
    let platformTitle: String
    let artwork: String
    let appDetailDescription: String
}
  • 간단한 커스텀 모델
let todayItems: [TodayModel] = [
    TodayModel(appName: "Figma", appDescription: "Design App", appLogo: "logo_1", bannerTitle: "Browse, view, play your designs anywhere", platformTitle: "Utilities", artwork: "post_1", appDetailDescription: """
               Keep your designs mobile with the Figma app.
               
               Bring your creations to life, wherever you are, for convenient and immersive viewing. Share, browse, and view your designs with just a few taps.
               
               With Figma’s mobile app, you can:
               
               - View, browse, and share files and prototypes
               - Navigate team and project folders
               - Favorite files for even faster access
               - Playback prototypes without being tethered to your desktop
               - Turn on hot spots in prototypes for easier navigation
               - Mirror selected frames from desktop onto your mobile device
               
               On iPad, you can also use the Figma app to:
               
               - Sketch with the Apple Pencil to explore and iterate on ideas more fluidly
               - Share and riff on early thinking with your team
               - Annotate designs to share feedback
               - Jot down ideas whenever inspiration strikes
               
               We’re excited to release more features soon!
               
               If you have any feedback you can report issues in-app from your account settings.
               """),
    TodayModel(appName: "Apple Developer", appDescription: "Developer App", appLogo: "logo_2", bannerTitle: "Developer app with Apple tools", platformTitle: "Developer Tools", artwork: "post_2", appDetailDescription: """
Welcome to Apple Developer, your source for developer stories, news, and educational information — and the best place to experience WWDC.Stay up to date on the latest technical and community information.Browse news, features, developer stories, and informative videos.Catch up on videos from past events and download them to watch offline.
Thank you for your feedback. New in this release:

• A new UI designed for macOS.Discover, which helps you catch up on the latest stories, news, videos, and more.WWDC, where you can find everything you’ll need for the conference.
• A new browse interface, where you can search for existing sessions, videos, articles, and news.The option to download and favorite content to read or watch later.
""")
]
  • 실제로는 API를 통해 받아올 더미 데이터
import SwiftUI

struct ScaledButtonStyle: ButtonStyle {
    func makeBody(configuration: Configuration) -> some View {
        configuration.label.scaleEffect(configuration.isPressed ? 0.95 : 1)
            .animation(.easeInOut, value: configuration.isPressed)
    }
}
  • 커스텀 버튼 스타일
  • 버튼이 클릭될 때 스케일 이펙트를 적용
import SwiftUI

struct CustomCorner: Shape {
    var corners: UIRectCorner
    var radius: CGFloat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let path = UIBezierPath(roundedRect: rect, byRoundingCorners: corners, cornerRadii: CGSize(width: radius, height: radius))
        return Path(path.cgPath)
    }
}
  • 홈 뷰에 표시되는 카드 뷰에 적용할 커스텀 모서리 정도
import SwiftUI

struct OffsetKey: PreferenceKey {
    static var defaultValue: CGFloat = 0
    
    static func reduce(value: inout CGFloat, nextValue: () -> CGFloat) {
        value = nextValue()
    }
}
  • 커스텀 PreferenceKey를 통해 현 시점의 하위 뷰인 디테일 뷰 내 스크롤 뷰의 GeometrReader를 통해 읽어온 값을 상위 뷰인 홈 뷰에 전달하기 위한 커스텀 Preference
import SwiftUI

extension View {
    func safeArea() -> UIEdgeInsets {
        guard
            let screen = UIApplication.shared.connectedScenes.first as? UIWindowScene,
            let safeArea = screen.windows.first?.safeAreaInsets else { return .zero }
        return safeArea
    }
}
  • 현재 주어진 윈도우의 safeArea 자체를 읽어오는 코드
  • 카드 뷰 위치를 최상단에 놓을 때 사용

구현 화면

코드를 그대로 읽고 작성하는 것밖에 하지 않았지만 근래 들어 본 강의 내용 중에 가장 어려웠다. 선언형 언어인 SwitUI 사용 방법에 보다 익숙해져야겠다. 한 번 개념적으로나마 익혀볼까, 하고 생각했던 PreferenceKey, MatchedGeometryEffect, GeometryReader 등 UI 컴포넌트를 다룰 때 익혔던 고급 개념들을 함께 사용해야 하니 말이다.

profile
JUST DO I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