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뭐했지

  1. 미니프로젝트를 끝내고 회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젝트 회고록

  1. 사실 day5가 없는 이유는 프로젝트 마무리를 하느라 새벽 6시 15분까지 안자고 끝내려고 발악했기때문이다.(끝내고는 개발일지고 나발이고 일단 자는게 먼저였고, 일어나선 회고의 시간을 갖고 멘토링을 했다.) 무언가에 있어 노력하고 끈임없는 생각과 공부를 한 경험이 이번이 거의 처음이라 이 뿌듯한 감정과 열정을 유지하고싶다.

  2. 내가 찾아낸 오류는 모달 타켓에 있었는데 정말 하나의 오류에 8시간 동안 매달린 게 기특하다.(타겟 설정부터 시작해서 이벤트 바인딩까지 오는데 쓴 방법만 5가지가 된다.)

3.프로젝트를 하면서 내파트에 책임감을 느꼈고, 잘해내려고 많은 노력을 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 서버에 대한 전반적 이해
  • 함수를 능숙하게 다룰정도의 지식
  • 오류를 대처하는 능력
  • 협업시에 필요한 깃에대한 지식과 이해

위의 내용이 내가 느낀 부족함이며, 다음 프로젝트할때는 이번의 경험을 기반으로 조금 더 성장한 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4.다음 프로젝트에는 내 목소리에 더 힘을 실어주고싶다.
내가 오늘 새벽 6시까지 안자고 작업한 작업물을 팀원중 한명이 나와 상의 없이 배포하기전에 수정해서 내가 의도했던 모든 걸 바꾸셨다...그래서 오늘의 기분이 그렇게 좋진않다. 배포 후 마주친 나의 파트는 내가 영혼을 갈은 모달이 빠져있었으며, 디자인 또한 바뀐부분이 있었다.
보는 순간 허무했고 화도 조금났지만, 내가 그들보다 실력이 안좋으니 입다물고 있겠다고 생각한 내잘못이라 생각하고 다음 프로젝트는 공부를 더 많이 하면서 내 목소리를 내야겠다.

아무튼 이번 미니프로젝트는 내게 처음으로써의 의미도 있고, 내가 어느 정도까지 몰입할 수 있을까에대한 답변을 해준 프로젝트라 의미가 깊다.
그래서 내가 한 페이지 뿐만아니라 다른페이지또한 내가 만들어 혼자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해볼까한다.
물론 오래 걸리겠지만 값진 경험을 하게될거라는 기대를 해본다ㅎㅎㅎ
고생많았다 혜원아, 배운게 많으니 조금 더 성장했구나ㅎㅎㅎㅎ

profile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