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기록] 22.12.20

지찬우·2022년 12월 20일
0

하루기록

목록 보기
7/10
post-thumbnail

이런 고민할 시간에..

요즘 스프링 부트 공부를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다 문득 Node.js는 어떤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Node.js와 Spring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Node.js는 Single-Thread를 사용하는 반면 Spring은 Multi-Thread를 사용한다. 운영체제 시간에 배웠던 Multi-Thread는 실제로 동시에 처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Node.js는 Single-Thread이기 때문에 불가능한가 싶었는데, Event Loop라는 것을 사용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했다고 한다. 내부에서 무한 루프를 돌며 request를 받는 것이다. 아직 Event Loop에 대한 개념은 확실하지 않지만, 동시적으로 들어오는 request를 더 쉽게 처리할 수 있고 Multi-Thread 모델보다 상대적으로 Thread가 덜 필요하다고 한다. (Reference : Single-Thread Server VS Multi-Thread Server)

stackshar의 Node.js vs Spring Boot 글을 봤는데, Uber, Netflix, Twitter, Slack, reddit 등 거대 기업들이 모두 Node.js를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Node.js가 초보자가 접하기 더 쉽고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고 한다.

‘Spring을 계속하는 게 맞나..? 아니면 Node.js로 갈아타야 하나..?’, ‘둘 다 해야 하나..?’ 이런 고민이 들었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자바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듯이 Spring을 아직은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그리고 난 이미 Spring과 객체 지향의 매력에 빠져버렸다 ㅎㅎ


나는

이왕 Spring을 시작한 거 끝을 보자. 이것저것 다 하려 하지 말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자. (최고가 되고 싶다^^) 이런 고민할 시간에 좋은 객체 지향 설계나 고민하자😊 이것이 나의 결론이다!

profile
좋은 개발자가 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