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22년5월4주_WIL#5

Today Jeeho Learned·2022년 5월 22일
0

WIL

목록 보기
5/16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 Azure, GCP 배포하기
  • JAVA 강의시작
  • Spring 공부
  • 타임어택 구현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AZURE과 GCP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배포하는 방법까지 학습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라우드 플랫폼이 AWS부터 시작해서 3개의 플랫폼을 사용해보니 조금은 친숙하게 느껴졌다. 사용하다보니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명칭만 다르고 기술은 비슷하구나를 알게되었다. AWS보다는 조금 더 보기 쉬운 플랫폼들이었다고 생각한다.

  • JAVA강의를 시작했다. 올 초에 자바 공부를 위해서 자바의 정석을 구입해서 한달여간 카페에 출근해서 예제를 작성하며 기본 문법을 공부한 경험이 있어서 할만하겠다 생각했었는데, 제공되는 강의에서 객체지향, try-catch, 제네릭, 람다, 스트림 등등 부분은 당시에 학습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넘어갔었는데, 이것을 직접 공부해보니까 다른 언어처럼 느껴졌다.
    어떻게든 일단은 강의듣고 정리하면서 넘어가긴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다루고 공부해야할지 아직 잘모르겠다,,

  • Spring을 인프런 강의를 통해서 공부를 시작했다. Spring이 다 똑같은 줄 알았는데, 기존의 spring프레임워크와 이런 프레임워크를 보다 쉽게 만들어주는 spring부트로 나누어져 있었다.
    부트를 그냥 사용하면 편하게 구현할수있는데 이것이 왜 구현되는지를 제대로 알려면 프레임워크를 공부해야한다. 튜터님께서는 처음배우기 때문에 부트로 먼저 입문하고 점점 학습해가는 방향을 말씀해주셨다. 부트를 공부해보니 완전 다른언어 같았다. 1시간 강의를 듣는데 정리하고 이해하는데 2시간이 넘게 걸렸다. 이런 와중에 토끼반 스터디에서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는 얘기가 나와서 더욱 부담이 되었다. 벽을 느껴서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 타임어택 구현을 오랜만에 시작했다. 이번주에는 자바로 진행했는데 숫자야구 게임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사실 자바 강의를 들은 내용 위주로 나올 것 같아서 더 쉬운 난이도로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내가 알고있는 것들과 다르게 벅찼던 것 같다. 알고리즘은 이해가 되는데, 자바에서 어느 부분에서 코드를 가져와야 하는지가 어려웠던 것 같다. 아직 자바에서 특히 객체부분에서 제대로 학습이 덜 되었구나를 알게되었다. 시간이 지나고 한분이 "이번주에서 배운 것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맞나요..?" 라는 질문에 공감했다.. 또 해볼만 하기도 한 문제였다고 생각하는데 구현하지 못해서 아쉬웠다... 다음문제는 어려워질텐데!!

  • 새로 시작하고, 배운 것들이 많아서 아직 정리가 덜 된 한 주였다. 벽을 만나서 의기소침하기도 했지만 휴식하고, 생각 정리도좀하면서 힘을 내야겠다.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실시간으로 듣는 강의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했던 것 같다.
    녹화강의에 비해서 진행되는 속도가 다르기도하고, 직접 실시간으로 만들어 보기보다는 강의자료로 캡쳐해주신 부분들 위주로 진행하셔서 집중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다. 그래서 혼자 실습하는 중에 강의자료에서도 생략된 부분들이 있었기에 여러방면에서 구글링하면서 해결하려고했다. 구글링을 만많이 하는중인데, 키워드 중심나 에러코드를 중심으로 작성하면 내가 원하는 답변을 얻을수있는 것 같다.

  •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다. 같은 강의를 뚝딱뚝딱 잘 듣고 넘어가시는 캠퍼분들이 많은 신거같은데, 본인은 최소 권장 분량도 하루에 겨우겨우 채우는 부분이다. 왜그럴까를 생각해보니 집중을 제대로 못하고 다시 돌아와서 여러번 듣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는것 같고,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하려고 해서 생기는 문제같다. 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고, 노션에 정리하기보다는 종이에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놓고 TIL작성시에 다시 작성하는 방법이 좋은 것 같다.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클라우트 플랫폼 3개를 통해서 배포해보았는데 다음 배포는 GCP를 활용해서 배포하려고 한다!

  • 강의들을땐 바로바로 노션에 정리하기보다는 노트에 키워드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해보기!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24일

여러 종류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다룬 경험이 배포에 익숙해지시는 데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좋네요!! 저번주는 특히 뭐가 많이 시작하고 진행되었던 것 같아요 자바에..스프링에...실시간 강의에..스터디..타임어택까지!!!!! 굉장히 벅차셨을 것 같은데 커리큘럼을 잘 따라가신 것만으로도 너무 잘하셨다고 칭찬해드리고 싶어요👏 토끼반 스터디에서 프로젝트 시작하시는 것이 좀 부담스러우시다고 느껴진다면 솔직하게 팀원들께 말씀드려서 담당 구현 기능을 살짝 줄여본다든가, 지호님이 감당하실 수 있을 정도로만 임해주셔도 좋을 듯합니다 ㅎㅎ

지호님 말씀하신 것처럼, 모든 강의의 내용을 다 정리할 필요는 없어요! 강의자료가 있잖아요? 거기서 지호님이 헷갈려하시는 개념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등 핵심만 찝어서 정리하시는 것이 중요하죠 핵심노트정리도 공부 기술의 하나랍니다 공부한 전체 내용 중에서 무엇이 핵심인지 구별하고 뽑아내는 것도 중요한 역량이에요 제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지호님께서 스스로 깨달으셨으니 더 와닿으실 거고 제가 이야기하지 않아도 더 잘하실 것 같네요 화이팅!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