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22년5월2주_WIL#4

Today Jeeho Learned·2022년 5월 15일
0

WIL

목록 보기
4/16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1. 프로젝트
  1. Azure 회원가입 및 가상머신 설치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한 주간 프로젝트하느라고 정신없이 바쁘게 지나갔다. 전 주에 기획들을 어떻게 할지를 정해놓았기 때문에 팀원들 모두 몰입해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 기업 또는 개인에게 알맞는 개발자의 스펙과 원하는 직무를 등록하여 구인하고 개발자는 확인 후 지원서를 넣어 서로가 만족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계약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기로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CRU기능과 전체적인 HTML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 코드스니펫으로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것과 다르게 프론트부분을 각자 만들 부분을 나누어서 만들어보았다. 맡은 기능과 관련한 페이지를 각자 만들어보는 것이었는데, 나는 로그인과 소셜로그인 부분 및 회원가입 부분을 맡아서 이와 관련된 페이지를 만들어보았다. 구글링을 통해서 많은 양식들을 참고해가면서 만들었다. 다른사람이 만든 코드를 보니 이해가 안되었고, 내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하니,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다. 그래도 나름 잘 구현한 것 같다.

  •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oAuth2를 사용해서 소셜로그인 기능을 구현해본 것이다.
    저번 프로젝트에서 팀원분 한분이 해본 경험을 토대로 금방 구현하시길래, 나는 이번에 훨씬 열심히 하면 구현해낼수있지 않을까를 생각하며 시도해보았다. 한국어로 작성 된 카카오 레퍼런스를 몇번 보아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구글링과 여러가지 자료들을 참고해가면서 어느정도를 만들었는데, 나머지는 팀원분의 설명과 도움으로 잘 구현할수있었다. 같은 로직이니 다음에는 카카오가 아닌 다른 소셜로그인을 구현해보고싶었다.

  • 다행히 이번에 설계 했던 기능들과 페이지는 모두 구현했다. 발표도 다른 팀원분이 해주셨는데 깔끔한 목소리와 톤으로 조곤조곤 유연하게 잘 설명해주셨다.

  • 저번 프로젝트보다는 많은 기능을 맡았고, 구현을 내가 전부다 한 것은 아니고, 또 많은 도움을 받았다. 다행히 저번 프로젝트보다는 팀원들과 친해졌기에 소통을 더 잘 할 수있었던 것 같다. 그렇지만 다른 팀과 다르게 3명이라서 1인분 이상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더욱 배우고 성장해서 팀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고싶다.

  • Microsoft에서 만든 클라우드 AZURE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게되었다. 뭔가 학습했다기 보다는 그냥 회원가입하고 가상머신을 설치하는 간단한 정도로 진행했다.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기획하고 설계하는 것이 구현보다 어렵다고 생각했다. 개발자들은 맡겨진 것들을 구현만 잘 할 수있으면 훌륭한 개발자가 되는 줄 알았는데, 기획을 잘하는 것도 개발자의 역량에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있겠구나를 생각했다.

  • 개발과정에서 내가 이해와 생각하는 것이 느리고, 손이 너무 느리다고 생각했다. 파이썬 언어에 어느정도 익숙해졌다고 생각했었는데, 바로바로 코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한번더 머리속에서 생각을 거치고 나서야 코드를 조금씩 써볼수있는 것은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제 또 새로운 자바와 스프링을 공부하게 되는데,, 어떻게 될런지,,ㅠㅠ!

  • 캠프전체과정의 25%, 1/4이 지나갔다.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 그만큼 몰입하고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를 생각해보기도했지만, 이 시간동안 내가 어떤 것을 배우고 얻어갔는지도 생각해보았다. 이제 파이썬과 플라스크를 지나고, 자바와 스프링 언어를 시작한다. 파이썬보다 훨씬 난이도가 있는 언어과 프레임워크인데 주력으로 공부하고 학습할 언어이다보니, 기대가 된다. 팀원들과도 스터디를 진행하는데 처음배우는 만큼 기존강의를 잘 활용하고 인프런강의를 잘 따라서 가볼생각이다..!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AWS가 아닌 AZURE에 신규가입을 통해서 많은 CREDIT이 있으니 이것을 통해서 다음 프로젝트 배포를 해볼수있을 것 같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16일

마크?로고도 너무 예뻐서 기억에 남았던 느낌있조 팀프로젝트!! 소셜로그인 기능까지 구현해보셨다니 엄청 뿌듯하셨겠어용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소셜로그인 기능까지 하실 수 있는 더더 실력자가 되실 거라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당ㅋ 이제 자바랑 스프링 배우기 시작하는데!! 잘하실 수 있을 거예요 홧띵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