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30131

Today Jeeho Learned·2023년 2월 1일
0

TIL

목록 보기
170/249
post-thumbnail

공부한 것

  • 프로젝트 코드 작성
  • 코드리뷰 준비
  • 내부 팀 코드리뷰

회고

  • 프로젝트 코드를 작성하면서, 오후에 있을 코드리뷰 자료 준비를 했다. 따로 크게 만들어서 자료를 준비하기 보다는 이전에 발표했던 자료들중에서 쓸만한 정보들은 가져왔다. 내가 생각한 기능들을 나열했고, 이런 기능들과 연관되어있는 프로토콜들을 참조하실수 있도록 했다.

  • 과장님께만 부탁드려서 둘이서 진행할 줄 알았는데, 대리님도 참여해주신다고 하셔서 같이 진행했다. 그리고 옆에 사원님도 참여하고싶다고 하셔서 나를 포함하여 총4명이서 진행했다.

  • ppt자료를통해서 어떤 것을 구현하고있는지를 설명드렸고, 빔 프로젝트를 통해서 코드리뷰를 진행했다. 작성했던 코드와, test코드라도 불리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코드도 함께 보시면서 데이터가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함께 봐주셨다. 첫번째로 변수나, 함수 네이밍에 대해서 의미를 담아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해주셨다. 평소에 잘 담아서 작성하는 편인데, 이부분은 나도모르게 대충이름을지어서 표기했었던 부분이었다. 유지보수를 하게 될 경우나, 다른 사람이 코드를 보게되었을때 어떤 의미를 담는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있도록 네이밍을 하라고 말씀해주셨다.

  • 또한 여러가지 피드백을 주셨는데 업무관련내용이라서 내 컴퓨터에 따로 저장해놓았다. 코드리뷰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선 키보드를 연결하여 직접 코드를 수정해주시는 것이었다.
    주석처리해주시면서 한번 비교해보라고 해주셨다.

  • 마지막으로 과장님과 대리님은 여태까지 누군가 코드를 리뷰해준적이 없었다고 하셨다. 어떻게든 기능 구현이 되도록 코드를 작성하는데 시간들을 보냈었는데, 숨통을 좀 트이게해주는 역할들을 해주시고 싶으셨던 모양이다. 너무 감사했다.. 동기부여도 되고, 더욱 공부하고싶은 마음들이 생긴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