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insure.finance a new insurance primitive 글과 이에 대한 반박 정리 [ TIL / DeFi]

알락·2023년 1월 20일
0

원문

yinsure.finanace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토큰화된 보험의 프로토타입을 체계적으로 릴리즈 하려고한다.

  • Insurer Vaults
    보험을 제공하는 LP 들이다. 매주 보험자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권리요구가 이행된다면, USDC는 해당 볼트로부터 공제되어지고 요구자들한테 지불되어진다.

  • Inusred Vaults
    발행된 토큰화된 자산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USDT를 보유하는 것을 예로 들면, USDT를 보험들기 위하여, 당신은 yiUSDT를 생산하면서 USDT를 볼트에 제공해야 한다. 당신은 예금 중 0.1%의 초기 가입비를 내야한다. 매주 마다 당신은 0.01%의 수수료가 공제된다. 언제든지 USDT를 인출할 수 있으며, 더 많이 예금할 수 있다. 당신의 보험 총합은 예금된 USDT의 양이다.

  • Claim Governance
    그들의 yiUSDT를 스테이킹함으로써 보험자들이 권리요구를 할 수 있게 만든다. 보험 제공자의 LP들은 그들의 yiUSDC를 통해 투표가 가능하다. 이것은 3일의 투표기간, 33%의 과반수, 25%의 거부권, 그리고 요구되어진 총합을 바탕으로하는 스케일에 대해서 기존의 투표 규칙을 따른다. 권리요구가 이행된다면, yiUSDT는 yiUSDC LP들에게 나눠지고, USDC는 보험받는 이들에게 지불된다.

이 시스템의 디자인은 어떤 자산도 금융적인 방법으로 보험이 들 수 있게 만든다.

LP들은 가입금과 주일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지만, 권리요구에 대한 관리의 책임을 져야 한다.

LP들이 타당한 권리 요구에도 거절하려는 경향이 있다면, 보험자들은 그들의 자금을 뺌으로서 LP들이 그러한 행동이 이익이 되지 않게 만드는 식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설계는 또한 debit orders처럼 수동적인 지불을 할 수 있게 만들어서, 보험자들이 매달 지불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든다.

첫번 째 수익자들의 Vault는 USDC이고, 첫 번째 보험자들의 Vault는 yUSD가 될 것이다.

반박문

Ratking 의 의문

  1. 유동성
    LPs 들의 환급은 표면적으로 일단 전체 생태계가 운영되게 유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야 한다. 나는 넥서스가 6배의 스테이킹된 자산을 수반할 수 있는 부분적인 지급준비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절대 권리요구(Claims)를 커버할 수 없는 양이다. 오버플로우 문제는 프로토콜의 지급준비금으로부터 발생한다. 나는 "yinsure"의 수요가 충분히 커지면 시장에서 이 문제를 배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통제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2. 프로토콜이 성장해 감에 따라서 Claim에 대한 거절투표행사를 하는 LP들의 fullness of time 에대한 인센티브가 있을 것이다. 내가 넥서스를 이해하기로는, 프로토콜이 Cover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컨트랙트 대항하는 스테이크를 하고, 그 자산이 소각되는 리스크에 있는 실제 LP들이 Claim에 대하여 찬성하는데에 투표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NXM 홀더들이 Claim에 투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게 YFI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생가하는데, 만약 사람들이 여러 선의에 대해서 지불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국 실패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마도 가버넌스의 구조 내에서 claim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내야 이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1번 의문에 대한 Tom의 부가적인 댓글

만약 내가 y를 위해 보험을 제공한다면, 나는 보험되는 양만큼의 동일한 자금이 락업된다. 만약 y가 실패한다면, 나는 돈을 잃게 된다. 만약 y가 성공한다면, 나는 내가 보험을 해주고 있는 사람에게서 프리미엄을 지급받는다. 그건 수익에 대한 나의 기대로서의 프리미엄보다, y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내리막 리스크에 내가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이는 보험의 프리미엄이 내가 보장해주고 있는 자산의 수익률과 자연스럽게 일치되어질 것을 내포한다.(그렇지 않다면, 보험을 파는 것보다 나 스스로를 위해 y를 사용하는게 더 낫다고 본다.)

1A1zP1eP5의 댓글

Great Idea! 아마 뭔가 내가 놓친 게 있는 것 같은데, 일단 LP들이 보험을 제공하길 원하는 유일한 시점은 그들이 보장을 해주는 풀에 투자를 함으로써 더 큰 수익을 가질 수 있을 때일 것이다. 아니라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가 풀이 되는 선택을 할 것이다. 리스크 프로필도 이와 같을 것이다

참고

profile
블록체인 개발 공부 중입니다, 프로그래밍 공부합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