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과 중간 저장을 잘하자

junhyeong·2022년 8월 24일
0

오늘은 마카오 뱅크 2인용을 구현하는데 일과시간을 모두 써버렸다.

원래 어제 거의 다 끝내서 마무리만 하면 됐는데, 한가지 실수 때문에 gui부분 빼고 처음부터 다시 하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오타 1개로 인해

어제 했던 부분에 이어서 코드를 작성했다.
그런데...마무리하고 동작을 해봤더니 작동이 안되네..?

분명 테스트도 작성했고 문제없었다. 근데 왜 작동이 안 되지?

아무리 봐도 문제가 없었다.

결국 마지막 수단으로 작동이 될 때까지 커맨드Z를 눌렀다.

그렇게 gui만 남기고 코드가 다 사라졌다. 하지만 여전히 작동이 안됐다.

그러다가 우연히 오타 발견..!

원인은 오타 1개였다.

csv 파일을 cav로 잘못적은 것이었다.

이러니까 테스트에서 문제가 없었지..

그렇게 처음부터 다시...

이런 일이 없으려면

이렇게 된 이유로는 2가지가 있다.

  1. 중간 저장을 안 해둠
  2. 테스트에만 집중해서 저장 기능 넣고 실행을 안 시켜봄

겨우 오타 1개였지만 크나큰 교훈을 주고 갔다.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자면 더 큰 프로젝트로 넘어가기 전에 이런 실수를 발견해서 다행인 것 같기도 하다.

아무튼 앞으로는 코드 작성할 때 기능 단위로 저장하고, 테스트 코드, 동작 실행 모두 확인하면서 작성하자!

profile
매일매일이 성장하는 하루가 될 수 있도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