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What is Human-Computer Interaction?
Human-Computer Interaction(HCI)
- 컴퓨처 시스쳄 자체는 물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연구하는 학문
- 컴퓨터 보편화 대중화 -> 편리한 컴퓨터 기술 요구 증대
- 사용자 요구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 HCI는 편리함, 용이성, 안정성, 효율성, 프라이버시, 사용가능성 등 여러가지가 고려될 수 있다.
- 평가 방법
- 수학적 and/or 인문학적 방법
- 정성적 분석(qualitative analysis) : 필드 연구, 사용자 테스트, 인터뷰
- 정량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 로그 분석
HCI의 현상을 이해한다?
- 시스템 개발과 평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겨로가 역시 HCI의 가치를 가지고 있음
- 문화적 영향
- 시스템 적응 및 학습
- 개인 사용자나 조직의 심리
- 인간의 행동 및 대화
- HCI는 시스템 개발과 평가라는 궁극적인 목적 + 컴퓨터를 사용하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한 학문
컴퓨터의 역사
- 기계식 컴퓨터
- Blaise Pasacal : 기계식 계산기(덧셈, 뺄셈)
- 라이프니츠의 이진법과 계산기 : 곰셈 계산기 제작, 이진법 개발(현대신 컴퓨터 개발의 기초석)
- Charles Baggabe의 해석기관(Analaytical Engine) : 명령들을 해석하면서 계산을 실행하는 기계(입출력, 기억, 연산, 제어의 작업을 수행, 제어문의 사용)
- 디지털 컴퓨터
- Harvard Mark 1(1944), IBM : 초당 더하기 3회, 더하기 6초, 나누기 15초
- ENIAC(1946) : 내장식 프로그램 처리 방식(Turing Machine 개념, Von Neumann 구조)
- Turing Maching(1937) : Colosus 컴퓨터(독일군 암호기계 Enigma의 암호 해석), ACM Turing Award
- Grace Murray Hopper : COBOL 개발, 최초의 컴퓨터 버그
HCI의 역사
1960년대
- Transistor(1948)
- ARPA(1958)
- Timesharing(1950s)
- Terminals and keyboards
- HCI 개념의 탄생 : Doug Engelbart
- HCI의 개척자 :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지원에 관심, 마우스, GUI, 하이퍼텍스트, 이메일을 최초로 구현
1970년대
- 인간지능 고도화(Augmenting Human Intellect)
- 인간이 복잡한 문제에 접근하고, 문제를 이해하고,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제에 대한 해결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증진
- 기계에 대한 지능 부여 x
- 현실성 없는 인공지는 시스템보다 실현 가능한 인간 지능 고도화 시스템을 만들자
- Augmentation no Automation
1970/1980년대 GUI의 현실화
- 1973년 Alto워크스테이션
- 고해상도의 화면, 마우스, 최초의 데스크탑 메타포 & GUI 적용
- 기억용량과 실행속도 측면에서 진일보
- Smalltalk 프로그래밍 환경
1980년대
- Xerox Star 8010 system
- 사무 자동화 시스템
- 이더넷으로 서로 연결된 워크스테이션을 놓고 문서를 제작, 검색, 조직, 공유
- 비트맵 스크린, 윈도우, 마우스, 아이콘 등을 포함한 GUI 환경
- 인적 요소(human factors) 강조
- HCI는 인간공학(ergonomics)과 흡사한 측면
- 인간의 심리적, 인지적, 생리적 특성이나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 인간의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모델, 인지적 능력, 실험을 통한 사용자 연구, 사용자 모델링 등이 연구 키워드
1990년대 사회적 측면이 강조
- 심리학에서 사회학으로
- HCI 연구는 사회학, 민족지학(ethnography), 인류학 중시
- 문화, 조직 구조, 서로 일하고 소통하는 양식, 환경적 요소가 더욱 중요
- HCI와 CSCW의 결합
- 그룹 활동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연구 분야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
- 유비쿼터스 세계
-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감성의 강조
Developer-Centered Development : Software Engineering
- 시스템 개발 후 문제점
- 예상 비용 증가
- 공급 지연
- 신뢰성 떨어지는 소프트웨어 양산
- 요구 사항과 거리가 먼 시스템 개발
- 유지 보수의 어려움
- 믿을 수 있고(reliable), 견고하고(robust), 쉽게 유지보수(management) 할 수 있는 S/W개발
- 소프트웨어공학 : 최소의 비용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User-Centered Design & Development : HCI
- 소프트웨어 공학자가 바라보는 S/W
- 무형성
- 비가시성
- 복합성
- 변형이 쉬움
- 복제 비용 들지 않음
- 마모에 의해 소멸되지 않음
- HCI 학자가 바라보는 S/W
-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 이상의 의미 :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 도구를 통한 인간적, 사회적 영향력 등
- 다른 장치와 관련되어 이해 : IoT, wearable, AR/VR/MR(Mixed Re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