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쿼드] CS16 6주차 회고

Jinny·2023년 2월 12일
0

코드스쿼드 회고

목록 보기
5/13

6주차(CS10~CS11): 23-02-06 ~ 23-02-10

💬 이번주 회고

심기일전

지금까지 회고를 쓰면서 장점에 대해 많이 느끼지는 못했는데
저번주에 1월 회고를 쓰며 회고를 쓰는 장점에 대해 여러모로 느낀 점이 많았다.

코드스쿼드의 학습 루틴에 익숙해지면서 긴장이 풀리고 느슨해지고 있었다.
1월 회고를 쓰며 그런 필자의 모습에 대해 돌아보게 되었고 반성을 하며 심기일전하였다! 🧐

그리고 블로그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눈으로만 이해했을 때보다 이해도가 깊어졌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조금 생겼고
돌아오는 주에는 진짜 열심히 할거라며 다짐을 했다.

그리고 멘붕

하지만 다시 다잡은 멘탈이 터졌다.
개념을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구현하려고 하니 손이 움직이지 않았다.

CS16 기간 동안 미션 구현보다 개념 공부에 집중한건
이해가 확실히 된다면 어떤 것이든 구현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구현이 마음대로 안되니 멘탈이 터졌다.

공부도 구현도 제대로 못한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멘탈이 터져 아무것도 손에 안잡히는 내 자신도 싫고 한심했다.

코드스쿼드에 참여하는 다른 분들의 결과물이 눈에 더 보여서 더 그랬던 것 같기도 하다.

일희일비 하지 말기

하지만 어쩌겠어. 그래도 해야 하는걸.
그리고 앞으로 공부할 길이 먼데 이런 일은 비일비재할 것이고
이런 일로 일희일비하지 말자.

📚 이번주 미션

01. 프로세스 스케줄링

이번주 첫 번째 미션은 프로세스 스케줄링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것이었다.

프로세스 스케줄링은 작년에 가볍게 공부했어서 개념 공부하면서 이전에 비해 잘 이해가 되었고
프로세스랑 스레드의 개념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해 보았다.

[운영체제] 프로세스 스케줄링(CPU 스케줄링)

그런데 막상 프로그래밍으로 프로세스 스케줄링을 구현하려고 하니
마음대로 구현이 되지 않았다.

프로세스가 생성될 때 PCB를 만들고 1초마다(미션 요구사항)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 상태 값을 변경하고
스케줄링 기법에 따라 CPU에 할당하는 이런 방식이 막상 코드로 구현하려니 막히는 부분이 많았다.

그렇게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한 채로 두 번째 미션이 시작되었다.

02. 비동기 프로그래밍

두 번째 미션은 카페에서 주문받는 이벤트를 비동기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것이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데 미션 구현까지는 무리였다.

공부한 내용도 블로그에 정리하지 못했다.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를 블로그에 올릴 수 없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은 처음 접해봤기 때문에 앞으로 꾸준히 공부해야 할 것 같다.
내 학습 스택에 기술 부채가 조금씩 많이 쌓이고 있는 중이다... 🥲

✅ 앞으로 공부해야 할 것

  • Java 비동기 프로그래밍
  • 멀티 스레드
  • 비동기 병렬 처리
  • CompletableFuture
profile
공부는 마라톤이다. 한꺼번에 많은 것을 하다 지치지 말고 조금씩, 꾸준히, 자주하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18일

공부하다보면 우울해지고 슬퍼지는 그런날들이 많이 찾아오는 거 같아요.
저는 그럴때 자신을 몰아붙이는 것 보단, 그런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더 마음이 편해지는 것 같아요.
지니님 화이팅!!!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