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1기 - 1주차 주말

서지영·2021년 11월 8일
0
post-thumbnail

음~~~ 월요일.. 아니 화요일에 쓰는 주말 일기ㅋㅋ

시간 너무 빨리 간다. 아침 아홉시부터 거의 12시간째 컴퓨터 앞에 있는 중..

금요일에 약속이 있어서 복습 못한거 지금 하고 있는데.. 음 부족한게 넘 많다.


★ 1주차가 지나고 느낀 점

1. 블로그를 체계적으로 쓰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봐야겠다.

현재는 너무 일기 형식이라 하고 싶은 말을 끄적이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적는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수업 내용 복습을 할 때 타이핑에만 몰두하지 말자.

처음에는 수업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타이핑하며 이해를 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타이핑을 하니 머릿속에서 정리가 된다고 생각했다. 근데 막상 수업을 듣다보면 타이핑 하느라 수업 내용을 놓칠 때가 종종 있었다. 무엇보다도, 수업이 끝나고 타이핑 하며 복습하는 것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시간을 아끼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3. 다방면으로 공부하자. 공식 문서와 친해지기 !!!

위에서 말했듯이.. 타이핑에 의존하기 보다는 다방면에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예를 들면, 공식문서와 친해지기, 유튜브 채널 및 30분 요약 강좌 등을 활용하여 배운 부분을 복습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해하기, 이해한 것을 나만의 언어로 설명해보기"

4. 깃허브는 당일 꼭 업로드 하기!! (쉬는 시간마다 틈틈이 올리자!!)

수업이 다 끝나고 밤 늦게 복습하며 올리다보니 궁금한 것이 있어도 velog에 적어놓고 다음날 여쭤보는 것이 어려웠다. 그날 배운 수업도 따라가기 힘들어서..ㅋㅋㅋ 전날꺼까지 질의응답을 받는 것이 힘든 거 같다. 최대한 쉬는 시간을 활용하자!!

5. 좌절하지 말기!! 남들과 비교는 절대 금물!!

메모장에 써놓고 항상 생각하는 것이지만, 아직도 실습시간이 주어졌을 때 나만 완성을 못한 결과물이 나올때면 기분이 안좋다. 나만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전날 열심히 공부한 것이 소용 없었나 하는 생각도 들고 눈물이 핑 돌았다.. 이렇게 눈물 많은 사람인지 코딩하면서 알았다..ㅋㅋㅋ 남들과 비교하지 말자!! 다들 나와 같은 시기를 거쳐 잘하게 된 것이다!!

6. 언제나 긍정적인 마인드로 임하자!!

어떤 분이 하신 말씀이었는데, 내 체질이 코딩에 안 맞는 것이 아니라. 지금은 체질을 코딩에 맞추는 시기라고!!ㅋㅋㅋㅋ 정말 너무 위로가 되었다!!! 조급해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만 하며 배워보자!! 난 지금 경험을 쌓는 중이고 당장 취업이 목적이 아니니 천천히 가더라도 포기만 하지 말자!! 이번 교육을 마치고 나에겐 2년이라는 시간이 있으니 기초를 잘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의 한줄 매일 써야겠다는 다짐도 했다!!

7. 운동하자!!

코딩은 체력이 중요하다!! 하루에 12시간씩 앉아있는게 쉽지 않지만.. 11개월 동안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해서 그런가 너무 편안하고 익숙하다ㅋㅋㅋ
하지만,,, 코딩하면서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간식을 먹고 앉아만 있었더니 1주일만에 1kg가 쪘다..ㅋㅋㅋㅋㅋ 저녁엔 복습하느라 시간이 부족하니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 주말에 공부한 것

1. 독서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 최원영 지음
  • 느낀 점: 잘 몰랐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것이 좋았다. 나처럼 IT에 대해 아무 지식도 없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하다!! 절반 정도 읽었는데 어렵지 않고 편하게 읽혔다. 1회독 끝나고 빠르게 한번 더 읽을 예정! 그때는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읽어야겠다. 2회독 끝나고 간단 독후감 velog에 남기기!!!

2. 30분 요약 강좌

  • 제주코딩베이스캠프(제코베) 유튜브 채널에 강의를 보며 1주차에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할 수 있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대략적인 내용으로 정리하기 좋았지만 내가 궁금했던 부분(세부적인 코드의 쓰임새 등?)까지는 알 수 없었다. 이때 공식 문서로 공부를 해야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관련 자료는 너무 많아서 뭐부터 봐야될 지 난감했는데 '공식 문서 -> 유튜브 -> 책' 이 순서로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 같아서는 stack overflow 를 이용하고 싶지만.. 난 아직 영알못이기에.. 두려울 뿐ㅋㅋㅋ
    영어공부도 조금씩 해야되는데 하루가 넘 짧아... ㅜㅜ

3. vscode 익스텐션 등 설치

  • 코딩에 필요한 익스텐션 등을 설치했다. 뭐가 그리 많은지~~ 사실 아직도 뭐가 뭔지 모르겠지만.. 차차 알아가야지!

사실 코딩교육이 이렇게 많은 시간이 소요될 지 모르고 예전부터 잡아놨던 일정을 소화하느라 주말에 많은 공부를 하지는 못했다...ㅜㅜ
놀면서도 아.. 공부해야되는데 이런 마음이 들어서 책 들고가서 틈날 때 봤지만 마음이 불편했다..
되도록이면 개인 일정을 잡지 않아야겠다ㅠㅠ 난 아직 코딩 신생아니깐... 공부할게 너무 많다!!!

마지막으로, 긍정의 한줄~~

"만족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서 온다." - 제임스 딘 -

서지영!! 과정에 충실하자!!! 화이팅!!

profile
코딩코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