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메서드는 계산 값이 양수일 경우 내림한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하지만 음수일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온다.결과가 다른 이유는Math.floor 메서드는 소수 첫째 자리에서 내림방식을 사용하고 parseInt 메서드는 소수점을 버린다.속도는 Math.floor가 훨씬 빠르
전개 연산자는 ECMAScript6에서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특정 객체 또는 배열의 값을 다른 객체, 배열로 복제하거나 옮길 때 사용한다.
some() 메서드는 배열 안의 어떤 요소라도 주어진 판별 함수를 적어도 하나라도 통과하는지 테스트한다.만약 배열에서 주어진 함수가 true를 반환하면 true를 반환한다.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every() 메서드는 배열 안의 모든 요소가 주어진 판별 함수를 통과하는지 테스트한다. Boolean 값을 반환한다.
varlet함수 안에서 접근 가능한 변수명과 동일한 이름을 가진 변수를 선언하면, 사용한 키워드에 따라 가리키는 대상이 달라진다.
프로퍼티명을 동적으로 조합할 경우 표현식을 \[]로 감싼다
얼마전에 개발 유튜브를 보다가 htmx란걸 알게되었다. 다들 어디서 이런 정보를 가져오는지 신기하다.🙄여튼 동영상 보니까 진짜 신기하고 간편해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HTMx 특수 속성...!!)HTMx는 HTML의 확장으로, 웹 페이지를 더 빠르고 효율적
자바스크립트에서 프로토타입은 객체의 상속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프로토타입은 객체가 상속할 속성과 메소드를 정의하는 객체이다. 객체를 생성할 때, 해당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지정한다. 이렇게 지정된 프로토타입은 해당 객체의 상위 객체 역할을 하며, 해당 객체는 프로토타입에
리액트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es6문법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그때는 마냥 새로운 문법이 재미있어서 우와우와 하면서 배웠던것 같다.그러다가 면접을 준비하는 이 시점에 가장 당연하게 사용하던 화살표 함수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어 근데 화살표함수랑 일반함수 차이점이 뭐지
제너레이터 함수는 일반 함수와 비슷하지만, yield 키원드를 사용하여 값을 반환할 수 있다. 제너레이터 함수는 값을 한 번에 반환하는 대신, 값을 순차적으로 반환하다. 이 특징 때문에 제너레이터 함수는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는 데 유용하다. 예시 위의 제너레이터 함수를
relect는 JavaScript에서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에 대한 정보를 가져오거나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이다. reflect는 es7에서 도입되었다.객체의 속성이 존재한느지 확인객체의 속성의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객체의 메서드를 호출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가져오
얼마전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면 내 소스를 보았다. 날씨어플이였는데 당시에 구글링해서 사용했던 나의 위치찾는 로직이 눈에 들어왔다. 나는 이걸 알고 썻나? 조금 더 깊게 공부해보기로 했다. Geolocation API Geolocation API는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가변운 2d game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kaboom이란 프레임워크를 알아보려한다.게임 프로젝트는 처음인데 이번 기회에 좀 친해지면 좋겠다..Kaboom은 2D 게임을 만들기 위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자바스크립트 게임 프레임워크이다.Kaboom은 HTML5 canva
위 코드는 kaboom을 초기화하고 게임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이다.global : 전역 네임 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touchToMouse : 터피 이벤트를 마우스 이벤트로 변환하여 처리하도록 설정. 이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마우스 이벤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영상을 보면서 따라 쓰긴했다만 sprite가 대체 뭐길래 자꾸 나오는거지? 사이다..? 허허이번엔 이미지 로드하는 소스를 분석해볼 것이다.스프라이트 시트(sprite sheet)는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에 포함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optionsl
우선 화면에 플레이어를 세팅해줄 것이다.처음엔 무작정 영상만 따라했는데 작업을 끝내고 난 뒤 의문점이 생겼다. make와 add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우선 플레이어 세팅하는 소스이다.플레이어는 make로 만들어져 있다.make의 용도는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지만, 현
RPG 게임을 보면 화면이 캐릭터를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kaboom에서도 당연히 그 기능을 제공한다.오후 너무 간단하지 않은가? 하지만 이 소스는 화면에 캐릭터를 따라다닐 수 있게 해주는 소스가 아니다. (껄껄)화면의 비율을 1.5배 확대하는 소스로 나의
우선 플레어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지정해줘야한다.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 적있는 sprite를 사용해서말이다.한번 다시 읽어보면 다시 이해가 될 것이다..!! sprite? 그게 뭐지!이렇게 애니메이션에 대한 처리를 했으면 움직임을 설정하면 되는데 나는 방향키를 눌렀
💡 컴파일 타임과 런타임컴파일 타임 : 기계(컴퓨터, 엔진)가 소스코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변환되는 시점런타임 : 변환된 파일이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되는 시점변수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컴퓨터 메모리)이나 값을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 이름이 붙은
자바스크립트에 존재하는 모든 값을 오류 없이 받을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동적 타이핑으로 돌아가는 것과 비슷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지양해야 할 패턴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any 타입을 사용해야하는 경우도 있다.개발 단계에서 임시로 값을 지정
타입 확장의 장점 타입 확정의 가장 큰 장점은 코드 중복을 중링 수 있다는 것이다. type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유니온 타입 유니온 타입은 2개 이상의 타입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유니온 타입으로 선언된 값은 유니온 타입에 포함된 모든 타
타입스크립트의 조건부 타입은 자바스크립트의 삼항 연산자와 동일한 형태를 가진다.이 절에서는 extends, infer, never 등을 활용해 원하는 타입을 만들어보며 어떤 상황에서 조건부 타입이 필요한지 알아본다.extends와 제네릭을 활용한 조건부 타입 exte
런타임과 컴파일타임 프로그래밍 언어는 일반적으로 고수준과 저수준 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대표적인 고수준 언어에 속하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에 의해 저수준 프로그래밍 언어 즉,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되어 실행된다. 소스코드의 컴파일이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