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타입이 있다.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을 변환하는 것을 아래와 같이 부른다.
개발자 의도와는 상관없이 표현식 평가 도중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되는 것은 아래와 같이 부른다.
var x = 10;
// 명시적 타입 변환
// 숫자를 문자열로 타입 캐스팅한다.
var str1 = x.toString();
// 암묵적 타입 변환
// 문자열 연결 연산자는 숫자 타입 x의 값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한다.
var str2 = x + '';
1 + '2' // "12"
+
연산자는 하나 이상이 문자열이므로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한다.
문자열 연결 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는 코드의 문맥상 모두 문자열 타입이여야 한다.
템플릿 리터럴의 표현식 삽입은 표현식의 평가 결과를 문자열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1 + 1 = ${1 + 1}` //"1 + 1 = 2"
// 숫자 타입
0 + '' // "0"
-0 + '' // "0"
1 + '' // "1"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true + '' // "true"
// null 타입
null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 객체 타입
({}) + '' // "[object Object]"
Math + '' // "[object Math]"
[] + '' // ""
[10, 20] + '' // "10, 20"
(function(){}) + '' // "function(){}"
Array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
산술 연산자를 제외하고 다른 모든 산술 연산자는 숫자타입이 아닌 피연산자를 숫자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숫자 타입으로 변환이 불가능한 경우 NaN를 반환한다.
1 - '1' // 0
1 * '10' // 10
1 / 'one' // NaN
'1' > 0 // true
// 문자열 타입
+'' // 0
+'0' // 0
+'1' // 1
+'string' // NaN
// 불리언 타입
+true // 1
+false // 0
// null 타입
+null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NaN
// 심벌 타입
+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객체 타입
+{} // NaN
+[] // 0
+[10, 20] // NaN
+(function(){}) // NaN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값 또는 Falsy값으로 구분한다.
Falsy값(그 외는 모두 Truthy값)
false
undefined
null
0, -0
NaN
''(빈 문자열)
// 전달받은 인수가 Falsy 값이면 true 반환, Truth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Falsy(x) {
return !x;
}
// 전달받은 인수가 Truthy 값이면 true, Fals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Truthy(x) {
return !!x;
}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Falsy(undefined);
isFalsy(null);
isFalsy(0);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Truthy('0'); // 빈 문자열이 아닌 문자열은 Truthy 값이다.
isTruthy({});
isTruthy([]);
개발자 의도에 따라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String, Number, Boolean)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빌트인 메서드 사용하는 방법
암묵적 타입 변환을 이용하는 방법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표준 빌트인 메서드 :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객체 메서드(21장 확인)
문자열 타입이 나닌 값을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1"
String(NaN); // "NaN"
String(Infinity);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true"
String(false) // "false"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1"
(NaN).toString(); // "NaN"
(Infinity)toString();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true"
(false).toString(); // "false"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true"
false + '' // "false"
숫자 타입이 아닌 값을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0
Number('-1'); // -1
Number('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2️⃣ parseInt
,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parseInt('0'); // 0
parseInt('-1'); // -1
parseFloat('10.53'); // 10.53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0
+'-1'; // -1
+'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false; // 0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0
'-1' * 1; // -1
'10.53' * 1;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1
false * 1; // 0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true
Boolean(''); // false
Boolean('false');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false
Boolean(1); // true
Boolean(NaN); // false
Boolean(Infinity);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true
Boolean([]); // true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true
!!''; // false
!!'false';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false
!!1; // true
!!NaN; // false
!!Infinity;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true
!![]; // true
'Cat' && 'Dog' // "Dog"
논리곱(&&
)
두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true로 평가될 때 true를 반환한다.
좌항에서 우항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두개가 모두 true이면 두번째 피연산자가 반환된다.
'Cat' || 'Dog' // "Cat"
논리합(||
)
두개의 피연산자 중 하나만 true로 평가되어도 true를 반환한다.
좌항에서 우항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첫번째 피연산자가 true이면 두번째것을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Cat"
을 반환
단축 평가 표현식 | 평과 결과 |
---|---|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anything |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false |
'cat' || 'dog' // cat
false || 'dog' // dog
'cat' || false // cat
'cat' && 'dog' // dog
false && 'dog' // false
'cat' && false // false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하는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var elem = null;
var value2 = elem && elem.value; // null
함수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함수를 호출할 때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매개변수에는 undefined가 할당된다.
이때 단축평가를 사용해undefined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할 수 있다.
// 단축 평가를 사용한 매개변수의 기본값 설정
function getStringLength1(str){
str = str || '';
return str.length;
}
// ES6의 매개변수의 기본값 설정으로도 해결 가능
function getStringLength2(str = ''){
return str.length;
}
?.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를 참조한다.&&
를 사용하여 null 또는 undefined인지 확인했지만 Falsy값 중 0이나 ''은 객체로 평가될 때도 있다.var elem = null;
// elem이 null 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를 참조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
를 사용했었는데 마찬가지로 Falsy값 중 0이나 ''이 기본 값으로서 유효하다면(사용해야된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행할 수 있다.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