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역 ] 자바스크립트 시각화 : 이벤트 루프

DD·2021년 3월 30일
144

번역

목록 보기
1/10
post-thumbnail

원문 : ✨♻️ JavaScript Visualized: Event Loop


이벤트 루프는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어떤 방식으로든 다루게 되지만, 처음 이해하기엔 다소 난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gif를 사용해서 이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먼저, 이벤트 루프는 무엇이며, 왜 신경 써야 할까요?

자바스크립트는 싱글 스레드로,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 없지만, 30초가 걸리는 일을 수행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우리는 그 일을 처리하는 30초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의 메인 스레드로 동작하기에, UI가 멈추게 됩니다.)

다행히, 브라우저는 자바스크립트 엔진 자체가 제공하지 않는 웹 API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API는 DOM API, setTimeout, HTTP requests 등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비동기, non-block 동작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함수를 실행하면, 그 함수는 call stack(이하 콜 스택) 에 추가됩니다. 콜 스택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한 부분이며, 브라우저에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선입후출(first in, last out)의 스택입니다. 함수가 값을 반환하면 그 함수는 스택에서 빠져나와 사라집니다.


respond 함수는 setTimeout함수를 반환합니다. setTimeout함수는 Web API에서 제공되는 함수로, 메인 스레드를 막지 않고 작업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setTimeout에 전달한 콜백 함수인 화살표 함수 ()=>{return 'Hey'}가 Web API에 추가됩니다. 그동안 setTimeout 함수와 respond 함수는 그들의 값을 반환했으니, 스택에서 빠져나옵니다.


Web API 안에서, 타이머는 setTimeout에 전달한 두 번째 인자 1000ms 동안 실행됩니다. 콜백은 즉시 호출 스택에 추가되지 않고, 대신 '큐(대기열)'에 전달됩니다.


이것은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1000ms 후에 콜 스택에 추가되어 값을 반환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1000ms 후에 단순히 큐에 추가됩니다. 그러나 큐는 대기열이므로, 해당 함수는 자기 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제 우리가 기다리던, 이벤트 루프의 유일한 작업(큐와 콜 스택의 연결)을 수행할 시간입니다! 콜 스택이 비어있다면, 즉 이전에 호출되었던 모든 함수가 값을 반환하고 콜 스택을 빠져나갔다면, 큐에 있는 첫 번째 요소가 콜 스택에 추가됩니다. 이 경우, 다른 함수는 호출되지 않았고, 이는 콜백 함수가 큐의 첫 번째 요소일 때 콜스택이 비어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콜백 함수가 콜 스택에 추가되고, 호출되고, 값을 반환하고, 스택을 빠져나갑니다.


아티클을 읽는 것은 재미있지만 실제로 반복해서 작업해야 익숙해질 것입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콘솔에 무엇이 기록될지 알아보세요.


const foo = () => console.log("First");
const bar = () => setTimeout(() => console.log("Second"), 500);
const baz = () => console.log("Third");

bar();
foo();
baz();

해보았나요? 그럼 브라우저에서 이 코드가 실행될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1. bar를 호출해서 setTimeout을 반환합니다.
  2. setTimeout에 전달한 콜백은 Web API에 추가되고, setTimeout, bar는 콜스택에서 빠져나옵니다.
  3. 타이머가 실행되고, 그 동안 foo가 호출되고 "First"를 기록합니다. foo는 undefined를 반환하고, baz가 호출되고, 콜백이 큐에 추가됩니다.
  4. baz가 "Third"를 기록합니다. 이벤트 루프는 baz가 값을 반환한 후 콜스택이 비어있음을 확인합니다. 그 후 콜백이 콜스택에 추가됩니다.
  5. 콜백이 실행되며 "Second"를 기록합니다.

이 글로 인해 당신이 이벤트 루프를 좀 더 편안하게 느끼길 바랍니다! 여전히 혼란스러워도 걱정하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google에 정확한 용어로 검색하고, 스택오버 플로우에 도달하기 위해서 특정 오류 / 동작이 어디에서 발생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 . . .

영어 공부 겸, 개발 공부 겸해서 번역해보았습니다.
부족한 실력이기에 번역 오류, 내용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Hits

profile
기억보단 기록을 / TIL 전용 => https://velog.io/@jjuny546

10개의 댓글

예제 관련 애니메이션 덕에 이해가 잘 가네요~~! 잘 보고 갑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7일

부지런한 디디 덕에 좋은 한국어 자료가 늘었네요!!👍

1개의 답글

도움되는 글 정말 감사드립니당 ~! 글과 관련이 없지만 궁금한 것 하나만 여쭤봐도 될까요? 저렇게 움직이는 이미지는 이미지 첨부하신건가요? 아니면 마크다운 태그를 이용한 건가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6일

오 재밌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15일

다시 보는데 너무 이해가 잘되네요 좋은 아티클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월 20일

상세한 애니메이션 자료로 더 쉽게 이해하고 갑니다 :-)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