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66(Frame)

Kang.__.Mingu·2024년 5월 18일
0

Java

목록 보기
68/108

java.awt 패키지

  • GUI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Java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
  • 플랫폼(운영체제 - OS)에 종속된 클래스로 컴포넌트 생성하여 사용

javax.swing 패키지

  • GUI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Java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 - AWT 확장
  • java.awt 패키지의 확장 패키지
  • 플랫폼(운영체제 - OS)에 종속되지 않은 독립적인 Java 클래스로 컴포넌트를 생성하여 사용

컴포넌트(Component)

  • GUI 프로그램에서 사용자 환경(UI)를 구현하기 위한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
    • 컨테이너에 배치하여 사용
    • Button, List, Label, Canvas, Checkbox, Choice, Scrollbar, TextField, TextArea
  • 컨테이너(Container): 컴포넌트를 배치할 수 있는 컴포넌트
  • 독립적 컴포넌트: Frame, Window, Dialog
  • 종속적 컴포넌트: Panel, ScrollPane

Frame 클래스

  • 메뉴가 존재하는 컨테이너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

  • new 연산자로 Frame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 생성

  • Frame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면 프레임이 보여지지 않은 상태로 생성
    Frame frame = new Frame()

  • new 연산자로 Frame 클래스의 매개변수가 작성된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 생성

  • 매개변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프레임의 제목으로 설정
    Frame frame = new Frame("프레임");

Component 메소드

  • Component.setSize(int width, int height)

    • 컴포넌트의 크기를 변경하는 메소드
    • GUI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크기 또는 위치를 픽셀(Pixel) 단위로 표현
  • Component.setLocation(int x, int y)

    • 컴포넌트의 출력위치를 변경하는 메소드
  • Component.setVisible(boolean b)

    • 컴포넌트를 보여지지 않도록 처리하거나 보여지도록 처리하는 메소드
    • true: 보여지도록 처리
    • false: 보여지지 않도록 처리

FrameOneApp

import java.awt.*;

public class FrameOne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ame frame = new Frame("프레임");

        frame.setSize(500, 400);

        frame.setLocation(700, 300);

        frame.setVisible(true);
    }
}
profile
최선을 다해 꾸준히 노력하는 개발자 망고입니당 :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