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환경 세팅
빠른 수정: Ctrl + 1컨텐트 어시스트: Ctrl + Space주석 토클: Ctrl + /블록 주석 추가/삭제: Ctrl + Shift + /소스 코드 형식 정리: Ctrl + Shift + Fimport 문 정리: Ctrl + Shift + O한 줄 삭제: Ctr
public class Hello는 클래스 선언부public claa는 공개 클래스Hello는 클래스 이름클래스 이름은 소스 파일명과 동일해야 한다대소문자도 일치해야 한다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는 메소드 선언부main은 메
프로그램에서 값을 사용하기 위한 표현 방법ex) 100, 12.34, 'A', false, "대한민국" 등메모리에 리터럴(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을 부여받아 이름 설정형식) 자료형 변수명;자료형(DataType): 변수에 저장될 리터럴(값)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한 단
자료형이 다른 값을 연산하기 위해 JVM(Java Virtual Machine : Java 프로그램 실행하기 위한 가상의 플렛폼)이 값의 자료형을 일시적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방법표현의 범위가 작은 자료형의 값을 큰 자료형의 값으로 형변환하여 연산 처리개발자가 Cast
무조건 가장 먼저 명령이 실행되도록 처리하는 연산자(): 우선 처리 연산자 :배열 연산자.: 객체 연산자\+: 양수 연산자\-: 음수 연산자~: Bit Not 연산자(2의 보수 연산자)피연산자(정수값)의 Bit 단위로 표현된 값을 반대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연산자!: N
지역변수
조건식에 의해 명령을 선택 실행하기 위한 선택문을 작성하는 키워드값을 비교하여 명령을 선택 실행하기 위한 선택문을 작성하는 키워드switch 키워드로 제공되는 변수값 또는 연산 결과값을 case 키워드로 제공되는 값과 비교하여 같은 값의 case 위치의 명령부터 하단에
System.out: 값을 하면(콘솔)에 출력하기 위한 객체 - 출력스트림System.in: 키보드로부터 입력된 값을 얻어와 제공하기 위한 객체 - 입력스트림Scanner 클래스: 입력스트림(키보드, 파일 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자료형의 값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메
원시형(PrimitiveType)과 참조형(ReferenceType)원시형(기본형): 값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 - byte, short, int, long, char, float, double, boolean참조형: 특정 대상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배열(Array),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모델링하여 클래스로 선언하고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여 객체의 요소(필드 또는 메서드)를 참조하여 프로그램 작성 추상화, 캡슐
클래스에 작성된 함수 - 멤버함수필드(멤버변수)를 사용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명령의 모임Java 명령은 메소드에서만 작성 가능메소드를 호출(Invoke)해야만 메소드에 작성된 명령 실행 - 기능 구현메소드 () 기호 안에 작성된 변수를 매개변수(Paramet
다수의 객체(Object)를 생성하기 위한 자료형 - 참조형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모델링하여 클래스라는 자료형으로 선언하고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래스로 객체 생성public class 클래스명 { 필드(Field) : 표현대상의 속성(값)을 저장
문자열이 다른 매개변수를 입력받아 출력하는 메소드 같은 기능으로 작동하지만 이름이 다르면 나중에 헷갈릴 수 있다. 이럴 경우 메소드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된다.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클래스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메소드가 매개변수에 의해 여
메소드에서 메소드를 호출한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기 위한 키워드메소드에서 this 키워드로 객체를 참조하여 객체의 필드 또는 메소드 사용this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객체의 필드 또는 메소드 사용 가능하도록 자동 제공래스에 작성된 필드는 객체마다 메모리(Hea
객체가 아닌 클래스로 필드 또는 메소드에 접근하여 사용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키워드(제한자)클래스(내부클래스), 필드, 메소드 작성시 사용하는 제한자객체 생성시 객체에 만들어지는 필드로 객체를 사용하여 필드에 접근생성자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시 필드에 초기값 저장클래
프로그램에 객체를 하나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클래스를 작성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프로그램에 불필요한 객체가 여러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데이터 처리 기능의 메소드만 작성된 클래스를 선언할 때 싱글톤 디자인 패턴 적용클래스로 생성된 객체를 저장하기 위
상속(Inheritance) 클래스 선언시 다른 클래스를 물려받아 작성하는 기능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쉽고 빠르게 작성 - 생산성 증가 공통적인 속성과 행위를 포함한 다수의 클래스를 작성할 때 공통적인 속성과 행위를 구현한 클래스를 선언하고 클래스를
클래스 작성시 상속받은 부모클래스가 없는 경우 무조건 Object 클래스를 상속 받아 사용모든 Java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Object 클래스의 메소드 호출 가능Object 클래스 - 모든 Java 클래스의 부모클래스Object 클래스로 생성
오버라이딩 선언되지 않은 자식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명시적 객체 형변환을 사용하여 부모클래스의 참조변수로 자식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해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해야한다.하지만 상속관계가 아닌 클래스를 사용하여 명시적 객체 형변환을 할 경우 ClassCast
Abstract 클래스 또는 메소드 작성시 사용할 수 있는 제한자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abstract 제한자를 사용하여 작성된 클래스 객체 생성이 목적이 아닌 상속을 목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클래스 > 형식) public
같은 목적의 Java 자료형(참조형)을 명확히 구분하여 저장하기 위한 폴더(디렉토리)Java 자료형 : 클래스(Class), 인터페이스(Interface), 열거법(Enum), 레코드(Record), 어노테이션(Annotation)Java 자료형을 쉽게 구분하여 사용하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 작성시 클래스 외부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한자privatepublicprotectedpackage(default)컴파일러가 경고하는 내용 중 "이 부분은 경고하지마"하고 제외할 때 사용all : 모든 경고를 억제cast :
현실에 존재하는 표현대상을 클래스보다 추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인터페이스에는 상수필드(Constant Field)와 추상메소드(Abstract Method)만 작성 가능JDK11 이상에서는 인터페이스에 정적메소드(Static Method)와 기본메소드(Defaul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무조건 추상메소드를 오버라이딩 선언자식클래스에서 추상메소드를 오버라이딩 선언하지 않으면 에러 발생static 제한자를 사용하여 작성된 메소드Java 자료형(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을 사용하여 메소드 호출정적메소드는 자식메소드는 자식클
상수필드(Constant Field) 프로그램에서 리터럴(값) 대신 사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필드 클래스에 상수필드를 작성할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에 상수필드를 작성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에 상수필드를 작성할 경우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상수필드를
상수필드만을 작성하기 위한 자료형형식) public enum 열거형명 {상수명, 상수명, ...}열거형일 때 상수필드 작성 방법 \- public static final 제한자 및 int 자료형 생략상수필드에는 자동으로 첨자(Index - 0부터 1씩 증가되는 정수값
열거형의 상수필드는 기본적으로 정수형(int)으로 설정되어 첨자가 초기값으로 자동 저장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사용하여 상수필드 생성EAST, WEST, SOUTH, NORTH;상수필드명(매개변수)EAST("East"), WEST("West"), SOUTH("South
JDK 14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Java 자료형클래스보다 간결하게 값을 저장할 목적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자료형필드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언레코드에는 final 필드만 작성 가능레코드 선언시 소괄호 안에 필드를 작성하면 생성자 및 메소드
두개의 클래스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경우 사용 - 이벤트 처리 프로그램 작성시 사용클래스의 캡슐화를 강화할 목적으로 중첩클래스 선언객체 내부클래스는 컴파일되면 외부클래스$내부클래스.class 파일로 생성외부클래스의 객체에 종속되어 사용되는 클래스 - 외부클래스에서만 사
static 제한자를 사용하여 선언된 내부클래스외부 클래스의 객체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내부 클래스외부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할 수 없으므로 외부클래스의 필드 또는 메소드 사용 불가능외부클래스에 작성된 정적필드 및 정적메소드는 외부클래스를 참조하여 사용 가
Local Inner Class(지역 내부 클래스) 외부 클래스의 메소드에 선언된 내부 클래스 메소드 호출시 클래스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사용되며 메소드 종료 후 자동 소멸 지역 내부클래스는 선언된 메소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내부 클래스 접근제한자 및 static 제한자를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이름이 없는 자식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해 인터페이스 참조변수에 저장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이름이 없는 자식클래스가 자동 생성 - 익명의 내부클래스추상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동으로 만들어진 이름이 없는 내부클래스익명
익명클래스로 객체를 보다 쉽게 생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현식 반드시 함수형 인터페이스로만 람다 표현식 사용 가능람다표현식 사용하여 익명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형식) (자료형 변수명, 자료형 변수명, ...) -> {명령; 명령; ...};소괄호 기호안에 함수형 인
JVM(Java Virtual Machine)에 의해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발생되는 오류프로그램 작성을 잘못했거나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잘못 실행한 경우 예외 발생프로그램 실행시 예외가 발생되면 예외가 발생된 시점에 스레드가 소멸되어야 프로그램 강제 종료예외가
예외가 발생된 명령의 메소드에서 예외처리를 하지 않고 예외가 발생된 메소드를 호출한 명령에게 발생된 예외 전달 가능메소드 머릿부에 throws 키워드를 사용하여 메소드에서 발생된 모든 예외 전달책임전가(가져다 쓸거면 너가 예외처리해 => 이런느낌)
프로그램 개발자가 필요에 의해 직접 선언한 예외 클래스예외클래스는 반드시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 - 일반예외Runtime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 가능 - 실행 예외예외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여 인위적 예외 발생형식) throw new
스레드(Thread): 프로세스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의 명령 실행 단위 - 프로그램의 흐름프로세스(Process):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 - 중앙처리장치(CPU)에 위해 실행될 명령 제공하나의 스레드를 사요하여 명령을 제공받아 실행JVM(Java virtua
다중 스레드 프로그램 2개 이상의 스세드를 사용하여 명령을 제공받아 실행 프로그램 개발자가 직접 스레드를 생성하여 다수의 스레드로 동시에 명령이 실행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모든 스레드가 소멸돼야만 프로그램 종료 GUI 프로그램 또는 Web 프로그램 등은 다
같은 클래스로 생성된 스레드가 동일한 메소드를 동시에 요청한 경우 스레드로 동작될 명령이 순서없이 실행되어 잘못된 처리 결과 발생 가능해결법) 스레드를 동기화 처리하여 스레드에 대한 메소드 호출 제어스레드가 메소들를 호출한 경우 메소드의 모든 명령을 실행하기 전까지 다
Java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료형을 제공하는 패키지라이브러리에 의해 배포된 Java 자료형(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형)API 문서를 활용하여 Java 자료형의 설명을 제공받아 사용온라인 API 문서(https://docs.oracle.com/en/jav
원시형(기본형)을 클래스로 포괄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Byte, Short, Integer, Long, Character, Float, Double, Boolean원시형 대신 Wrapper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여 프로그램 작성Wrapper 클래스의 객체는
문자열이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String 객체에 저장된 문자열은 내부적으로 byte 배열로 처리 - byte 배열 요소에 문자를 하나씩 저장byte 배열 요소에 문자를 하나씩 저장하고 있어 첨자로 문자 처리 가능문자열은 " " 기호를 사용하여 리터럴(값)
키보드로 주민번호를 입력받아 생년월일과 성별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주민번호는 7번째 자리에 - 문자가 존재햐도록 입력 처리비정상적인 주민번호가 입력된 경우 에러메세지를 출력하고 재입력 되도록 처리ex) 주민번호ex.901225-1234567 >> 000101
문자열이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String 클래스의 메소드는 String 객체에 저장된 문자열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여 처리결과를 반환StringBuffer 클래스의 메소드는 StringBuffer 객체에 저장된 문자열을 직접 사용하여
키보드로 하나의 사칙 연산식을 입력받아 연산결과를 계산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ex) 연산식 입력 >> 20 + 10결과 30입력 연산식에서 사용 가능한 연산자는 사칙 연산자(\*, /, +, -)만 허용형식에 맞지 않는 연산식이 입력될 경우 에러 메세지 출력 후 프
난수값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프로그램 작성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Java 자료형이 작성된 패키지입력장치로부터 값을 입력받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배열 요소값을 처리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Java 46 참조Java 44 참조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식별자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UUID.randomUUID(): 자동으로 생성된 식별자가 저장된 UUID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 => 자동으로 생성된 식별자는 숫자와 영문자(소문자), 4개의 - 기호
new 연산자로 Date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면 Date 객체에는 플래솦ㅁ의 현재 날짜와 시간이 저장Date.toString(): Date 객체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을 문자열로 바꾸어 반환하는 메소드toString() 메소드 구지 안써도 되는
날짜와 시간이 저장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 \- 날짜와 시간외에 부가적인 정보들이 Calendar 객체에 저장되어 메소드로 사용 가능Calendar 추상클래스로 객체 생성 불가능Calendar.getInstance() : 플렛폼의 현재 날짜와 시간이 저장된 C
Calendar 메소드 Calendar.set(int field, int value) : Calendar 객체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을 매개변수로 Calendar.getActualMaximum(int field) : Calendar 객체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 중 매개변
객체에 저장된 값을 원하는 형태의 문자열로 반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Java 자료형이 작성된 패키지Date 객체와 String 객체를 서로 변환하기 위한 패턴정보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new 연산자로 SimpleDateFormat 클래스의 매개변수가 작성
Number 객체에 저장된 숫자값(정수값 또는 실수값)을 원하는 패턴의 문자열로 변환하기 위한 패턴 정보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제공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new 연산자로 DecimalFormat 클래스의 매개변수가 작성된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
표현대상을 추상화하여 클래스로 선언할 떄 필드의 자료형이 부정확한 경우 필드의 자료형에 의해 다수의 클래스를 선언해 사용할 경우 발생 가능 필드의 자료형을 Object 클래스로 선언하면 다수의 클래스 선언 불필요Object 클래스로 선언된 필드에는 모든 Java 클래스
Generic(제네릭) 필드의 자료형이 부정확한 경우 Java 자료형 대신 사용될 미지정 자료형의 식별자 Java 자료형(클래스, 인터페이스) 선언시 기호에 제네릭 타입 작성 >형식) public class 클래스명 { } 기호에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수의
Scanner, SimpleDateFormat, Date, try~catch 응용문제키보드로 생년월일을 입력받아 오늘까지 살아온 날짜(일)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ex) 생년월일 입력ex. 2000-01-01 >> 2024-05-12ex) 결과태어난지 <
문제키보드로 년과 월을 입력받아 해당 년월에 대한 달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
자료구조(Date Structure)를 사용하여 다수의 객체(값)를 효율적으로 관리(추가, 변경, 삭제, 검색)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 수집 클래스를 포괄적으로 표현한 이름 - 제네릭 사용다수의 객체(값)을 저장하기 위한 요소(Element)의 모임콜렉션 클래스
1 ~ 45 범위의 정수 난수값을 6개 제공받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6개 정수 난수값은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처리하고 오름차순 정렬하여 출력
객체를 하나의 값으로 표현하기 위한 클래스Set 객체의 요소에 저장하기 위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VO 클래스는 객체의 모든 필드값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final 제한자를 사용하여 작성 - 데이타 불변final 제한자로 작성된 필드는 매개변수가 작성된 생성자로 반
Lis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콜렉션 클래스ArrayList 클래스, Vector 클래스, LinkedList 등List 객체는 객체(값)를 저장한 요소의 순서가 있으며 요소에 동일한 객체 저장 가능List 객체는 첨자를 사용하여 요소를 구분해 사용 가능List 객체에
Map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콜렉션 클래스 HashMap 클래스, Hashtable 클래스, Properties 클래스 등이름(Key - 값을 구분하기 위한 식별자)과 값(Value - 객체)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Map 객체의 요소값(Entry)으로 저장하여 사용이름
Collections 클래스 콜렉션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를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Collections.sort(List list) 매개변수로 전달받은 List 객체의 요소값을 정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정적메소드 List 객체에 저장된 요소값
람다 표현식은 (매개변수) -> {실행문} 의 형태로 작성됩니다.매개변수가 하나라면 괄호 () 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실행문이 한 줄이라면 중괄호 {} 와 return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자바에서 제공하는 Consumer, Supplier, Function,
메소드의 반환형 또는 매개변수에 자료형으로 제네릭을 사용한 클래스(인터페이스)를 작성할 경우 메소드 반환형 앞에 사용할 제네릭을 생성하여 메소드 작성함수형 인터페이스에서 사용
메타문자(Meta Character), 회피문자(Escape Character)등을 사용해 일정한 패턴의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한 표현식 - 사용자 입력값에 대한 검증 처리^문자 : 문자(열)로 시작됨을 의미문자$ : 문자(열)로 종료됨을 의미. : 임의의 문자 하나를
GUI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Java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플랫폼(운영체제 - OS)에 종속된 클래스로 컴포넌트 생성하여 사용GUI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Java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 - AWT 확장java.awt 패키지의 확장 패키지플랫폼(운영체제 - OS)
Java 66에서는 Frame 클래스를 객체로 만들었지만 Java 67에서는 Fr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GUI 프로그램에서 UI 구현 및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는 Fr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하는 것을 권장Component.setBounds(int x, int
new 연산자로 Button 클래스의 Button(String label) 생성자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Container.add(Component c)매개변수로 전달받은 컴포넌트를 컨테이너에 배치하는 메소드컨테이너에 설정된 배치관리자(LayoutManager 객체)에
컨테이너에 컴포넌트를 자동으로 배치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BorderLayout, FlowLayout, GridLayout, CardLayout, GridBagLayout 등BorderLayout: Frame, Window, DialogFlowLayout: Pa
컴포넌트를 컨테이너의 중앙을 기준으로 동서남북에 배치하는 클래스Frame, Window, Dialog 등의 클래스로 생성된 컨테이너의 기본 배치관리자Container.add(Component c, Object constraints) 메소드로 컨테이너에 컴포넌트를 배치할
컴포넌트를 컨테이너의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차례대로 배치하는 클래스Panel, Applet 등의 클래스로 생성된 컨테이너의 기본 배치관리자컴포넌트 배치시 컨테이너의 폭을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아래로 이동하여 배치 처리창 사이즈 안 줄였을 때는 한 줄에 정렬되어 나옴
컨테이너를 행과 열로 구분하여 컴포넌트 배치하는 클래스GridLayout(행: ?, 열: ?, 위아래 공간: ?, 양옆 공간: ?)
Panel 클래스 컴포넌트를 배치하여 그룹화하기 위한 클래스 종속적인 컨테이너 독립적으로 사용 불가능한 컨테이너로 다른 컨테이너에 배치하여 사용 패널명.add() 패널 컨테이너에 추가 TextArea 클래스 여러 줄의 문자열을 입출력 처리하기 위한
프레임(Frame 객체)에 메뉴바를 배치할 수 있는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메뉴(MenuItem 객체)를 메뉴에 배치할 수 있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메뉴(Menu 객체)에 아이템을 배치할 수 있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메뉴아이템의 단축키를 저장한 객체를 생성
UI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Fr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UI 클래스에서 사용된 컴포넌트(컨테이너)에서는 다양한 이벤트 발생 - 이벤트 소스(Event Source)컴포넌트(컨테이너)에서 이벤트가 발생될 경우 이벤트 관련 정보가 저장된 XXXEvent 객체가 자동 생성
내부클래스로 처리
이벤트 소스 클래스에서 직접 이벤트 처리이벤트 처리 클래스 EventUIHandleApp이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를 직접 구현합니다.exit.addActionListener(this);에서 EventUIHandleApp 클래스의 객체 자신을 이벤트 리스너
익명의 내부클래스를 사용해 이벤트 처리 객체를 생성해 이벤트 처리 명령이 실행되도록 등록 처리익명 클래스는 이름이 없는 클래스로, 단 한 번만 사용되는 일회성 객체를 생성할 때 유용합니다.익명 클래스 내부에서 actionPerformed()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이벤
프레임의 닫기 버튼을 누른 경우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이벤트 프로그램 작성프레임(Frame 객체)에서는 WindowEvent 발생됨으로 WindowListener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를 작성하여 이벤트 처리 클래스로 사용
Adapter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이벤트 처리 클래스)는 Adapter 클래스의 메소드가 필요한 경우에만 오버라이딩 선언Listener 인터페이스에 추상메소드 2개 이상 작성된 Listener 인터페이스 대신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메소드를 제공하는 클래스
모든 이벤트 일괄처리Event.getSource()이벤트가 발생된 컴포넌트(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이벤트가 발생된 컴포넌트를 Object 클래스의 객체로 반환되므로 자식클래스(컴포넌트)의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명시적 객체 형변환 필요
java.awt 패키지의 컴퍼넌트(컨테이너)를 사용하여 UI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보다 javax.swing패키지의 컴퍼넌트(컨테이너)를 사용하여 GUI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권장플렛폼에 독립적인 컴퍼넌트(컨테이너)를 사용하여 GUI 프로그램 작성java.awt 패키지의
업로드중..
ActionEvent 보면서 공부
Window.paint(Graphics g)컨테이너(JFrame, JWindow, JDialog 등)에 그림을 출력하는 메소드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컨테이너가 보여지는 경우 또는 아이콘에서 해제되어 컨테이너가 보여지는 부분,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경되는 경우 자동 호출되는
그림파일(JPEG 파일, PNG 파일, GIF 파일 등)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그림파일에 대한 정보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ImageIcon(URL location)생성자의 매개변수에 그림파일의 정보가 저장된 URL 객체를 전달
PenguinGameApp
메뉴바에서 HELP -> Eclipse Markplace -> WindowBuilder 설치파일 생성 -> Other -> WindowBuilder -> Swing Designer -> JFrame그냥 이클립스에서 GUI로 UI짜고 코드를 인텔리제이에서 짜는게 편하다.
Eclipse로 UI 제작 StudentFrameApp StudentDialog JTable (붕어빵 틀) 값을 행과 열로 구성된 테이블(Table - 표) 형식으로 출력하는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 JTable(TableModel tm) 생성자를 사용하여
입력스트림과 출력스트림을 생성할 수 있는 Java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값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언된 입력클래스 또는 출력클래스로 생성된 객체시냇물이 흐르는 모양을 모델링 하여 만들어진 클래스로 한쪽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전달되도록 처리가공하지 않은 순수한 값(원시
원시데이터를 인코딩 처리된 값(문자데이터)으로 변환하여 전달하기 위한 입력클래스 또는 출력클래스로 생성된 스트림(객체)전달값을 2Byte 단위로 입력 또는 출력하기 위한 스트림Reader 추상클래스와 Writer 추상클래스를 기반으로 선언된 클래스매개변수로 InputS
BufferedReader 키보드 입력스트림(System.in)을 InputStreamReader 클래스를 사용해 문자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는 입력스트림으로 확장하고 BufferedRead 클래스를 사용해 대량의 문자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는 입력스트림으로 확장 -
파일(디렉토리) 관련 정보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File(String pathnam) 생성자를 사용하여 File 객체 생성pathname 매개변수에는 플랫폼에 파일 경로를 전달하여 사용파일경로: 플랫폼의 파일(디렉토리)의 위치를 제공하기 위한 문자열절대경
파일에 원시데이터를 전달하여 저장할 수 있는 출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FileOutputStream(String name) 생성자를 사용하여 FileOutputStream 객체 생성name 매개변수에는 출력 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파일경로를 전달하여 저장name
파일에 저장된 내용을 원시데이터로 제공받을 수 있는 입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FileInputStream(String name) 생성자를 사용하여 FileInputStream 객체 생성name 매개변수에는 입력 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파일경로를 전달하여 저장na
파일에 문자데이터를 전달하여 저장할 수 있는 출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FileWriter(String name) 생성자를 사용하여 FileWriter 객체 생성name 매개변수에는 출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파일의 경로를 전달하여 저장name 매개변수로 전달받은
new FileReader("경로")경로 부분에 내가 원하는 파일의 경로를 적으면 해당 값을 불러올 수 있다.경로가 없다면 FileNotFoundException 발생
대량의 원시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는 입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BufferedInputStream(InputStream in) 생성자를 사용해 BufferedInputStream 객체 생성매개변수로 입력스트림(InputStream 객체)을 전달받아 대량의 원시데
대량의 문자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는 입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BufferedReader(Reader in) 생성자를 사용해 BufferedReader 객체 생성매개변수로 입력스트림(Reader 객체)을 전달받아 대량의 문자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확장대량의
원하는 자료형의 값을 전달할 수 있는 출력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DataOutputStream(OutputStream out) 생성자로 DataOutputStream 객체 생성매개변수로 출력스트림(OutputStream 객체)을 전달받아 원하는 자료형의 값을 전달
네트워크(Network)두 대이상의 컴퓨터에서 값을 송수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환경인터넷(Internet)모든 컴퓨터들을 연결한 네트워크 통신망프로토콜(Protocol)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관련 약속 - 통신규약네트워크 계층(HW) >> 인터넷 계층(
네트워크 식별자(IP 주소와 호스트이름)를 저장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InetAddress.getLocalHost()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네트워크 식별자가 저장된 InetAddress 객체를 반환하는 정적메소드호스트 이름의 컴퓨터를 검색할 수 없는 경우 Unk
서버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클래스ServerSocket(int port) 생성자를 사용하여 ServerSocket 객체 생성port 매개변수에는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수 있는 포트번호를 전달해 포트 활성화 처리매개변수로 전달받은 포트번호가 다른 네트워크 프로
EchoServerApp EchoClientApp
연결된 컴퓨터에게 패킷을 전달하거나 전달받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패킷을 전달하기 위한 컴퓨터에서는 DatagramSocket 클래스의 매개변수가 없는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여 DatagramSocket 객체 생성패킷: 전달할 문자열(메세지)를 byte 배열로 변환
클라이언트의 접속으로 생성된 소켓을 사용해 클라이언트가 보내온 메세지를 전달받아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기능 구현클라이언트의 접속으로 생성된 소켓은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여 독립적으로 입력 또는 출력 처리되도록 다중 스레드 프로그램으로 작성JTextField 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