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커머스 일기 (2주차)

조갱·2022년 2월 6일
0

NHN커머스 생활

목록 보기
3/7

2주차 : 1/10(월) ~ 1/14(금)

1. 팀 빌딩

신입 루키들의 TF팀이 만들어졌다. 신입 인원들을 절반으로 나누어 2개의 팀이 만들어졌다. 신입들의 팀 이름은 루키OOTF 로 이루어진다고 하더라. 팀 명은 신입 루키들이 직접 짓는데, 작년에는 과일 이름을 주제로 루키망고TF 와 같이 지었다고 한다. 달콤하다.

우리는 이번에 동물 이름을 주제로 했고, 다양한 후보군이 나왔다. 이를테면, 사자,토끼, 호랑이, 참새... 그 중에서 우리는 토끼를 채택하여 나는 루키토끼TF에 배정되었다. (나이먹고 민망하지만.. 귀엽다.)

2. 프로젝트 주제 선정

2022년도 신입 루키들은 두 가지의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된다.
첫 번째는, 사내 도서 관리 시스템이고, 두 번째는 사내 카페 모바일 주문 시스템이다. 그 중에 우리는 사내 카페 모바일 주문 시스템을 담당하게 되었다. 언제나 앞서는 의욕처럼, 이번에도 열심히 해보자!

3. 사내 교육

NHN커머스는 사내 교육이 정말 잘 되어있다. 공통 교육을 제외하고는, EC사업과 SW개발 직무가 서로 다른 교육을 받는다. 따라서 SW개발 직무는 전문 지식과, 현업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 된다. 2주차에는 많은 교육이 있었는데, Linux Shell 교육, SQL 이론 교육, TDD With JUnit5, SpringBoot & JPA, Git & Github 교육을 받았다.

4. 연습용 프로젝트 진행

EC사업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특성 상, SW개발이 멋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절대 변하지 않는 기능(유저, 상품, 주문)에 대해서는 미리 BackEnd 구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github에 private repo로 백엔드를 진행해보았다. 열심히 DB테이블도 만들고, TDD를 외치며 CRUD에 대한 Test Code를 작성한 뒤 실제 코드를 개발하기도 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JPA덕분에 DB테이블을 따로 만들 필요는 없었다....)

4-1. 역할 분담

루키토끼TF의 개발인원은 총 3명이다. (개발멘토 1분도 계시지만, 코드리뷰나 피드백, 질문, 아이디어 회의에 도움을 주시므로 실제 개발인원에서는 포함하지 않았다.) 우리는 회의를 통해 유저-회원가입, 유저-로그인, 유저-계정찾기, 유저-상품목록, 유저-주문, 관리자-상품관리, 관리자-주문관리를 먼저 개발하고 있으면 되겠다 생각했고, 각자 유저 회원관련, 유저 상품/주문 관련, 관리자 상품/주문 관련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역할분담은 추후에 바뀌게 된다.) 나는 저 중에 유저 상품/주문 관련을 담당했다.

profile
A fast lear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