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 1/10(월) ~ 1/14(금)
신입 루키들의 TF팀이 만들어졌다. 신입 인원들을 절반으로 나누어 2개의 팀이 만들어졌다. 신입들의 팀 이름은 루키OOTF 로 이루어진다고 하더라. 팀 명은 신입 루키들이 직접 짓는데, 작년에는 과일 이름을 주제로 루키망고TF
와 같이 지었다고 한다. 달콤하다.
우리는 이번에 동물 이름을 주제로 했고, 다양한 후보군이 나왔다. 이를테면, 사자
,토끼
, 호랑이
, 참새
... 그 중에서 우리는 토끼
를 채택하여 나는 루키토끼TF
에 배정되었다. (나이먹고 민망하지만.. 귀엽다.)
2022년도 신입 루키들은 두 가지의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된다.
첫 번째는, 사내 도서 관리 시스템
이고, 두 번째는 사내 카페 모바일 주문 시스템
이다. 그 중에 우리는 사내 카페 모바일 주문 시스템
을 담당하게 되었다. 언제나 앞서는 의욕처럼, 이번에도 열심히 해보자!
NHN커머스는 사내 교육이 정말 잘 되어있다. 공통 교육을 제외하고는, EC사업과 SW개발 직무가 서로 다른 교육을 받는다. 따라서 SW개발 직무는 전문 지식과, 현업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 된다. 2주차에는 많은 교육이 있었는데, Linux Shell 교육
, SQL 이론 교육
, TDD With JUnit5
, SpringBoot & JPA
, Git & Github 교육
을 받았다.
EC사업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특성 상, SW개발이 멋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절대 변하지 않는 기능(유저, 상품, 주문
)에 대해서는 미리 BackEnd 구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github에 private repo로 백엔드를 진행해보았다. 열심히 DB테이블도 만들고, TDD를 외치며 CRUD에 대한 Test Code를 작성한 뒤 실제 코드를 개발하기도 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JPA덕분에 DB테이블을 따로 만들 필요는 없었다....)
루키토끼TF
의 개발인원은 총 3명이다. (개발멘토 1분도 계시지만, 코드리뷰나 피드백, 질문, 아이디어 회의에 도움을 주시므로 실제 개발인원에서는 포함하지 않았다.) 우리는 회의를 통해 유저-회원가입
, 유저-로그인
, 유저-계정찾기
, 유저-상품목록
, 유저-주문
, 관리자-상품관리
, 관리자-주문관리
를 먼저 개발하고 있으면 되겠다 생각했고, 각자 유저 회원관련
, 유저 상품/주문 관련
, 관리자 상품/주문 관련
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역할분담은 추후에 바뀌게 된다.) 나는 저 중에 유저 상품/주문 관련
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