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콜리전(Collision)

윤정민·2022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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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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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lision Responses(콜리전 반응)

  • 액터와 다른 오브젝트의 실시간 충돌 처리를 위한 바탕을 이룸
  • 충돌 가능한 모든 오브젝트는 오브젝트 유현과 일련의 반응들을 통해 다른 모든 오브젝트 유형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정의함
  • 콜리전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에 관련된 양쪽 오브젝트는 서로 막을지, 겹칠지, 무시할지 영향을 주고 받도록 설정할 수 있음

2. 상호작용

  • Blocking은 Block으로 설정된 두 액터 사이에 자연적으로 발생함.
    • 하지만 Event Hit는 Simulation Generates Hit Events옵션을 켜야 실행됨.
    • 블루프린트, 디스트럭터블 액터, 트리거 등에서 사용 됨
  • 액터를 Overlap으로 설정하면 마치 서로 Ignore하는 것처럼 보이며, 실제로 Generate Overlap Events옵션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같음
  • 둘 이상의 시뮬레이션 오브젝트가 서로를 막도록 하려면, 그 각각의 유형에 대해 막음 설정되어 있어야 함
  • 둘 이상의 시뮬레이션 오브젝트에 대해, 하나가 오브젝트 겹침 설정되어 있고, 두 번째 오브젝트가 다른 것을 막음 설정되어 있는 경우, 겹침은 발생하나 막음은 발생하지 않음
  • Overlap Event는 한 오브젝트가 다른 것을 막는 경우에도 발생 가능함
    • 고속 이동일 때 자주 사용
    • 하지만 한 오브젝트가 충돌및 겹침 두 가지 이벤트를 가지는 것은 지양함
  • 한 오브젝트가 무시 설정되어 있고, 다른 것은 겹침 설정된 경우, 겹침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음

3. Hit Event

  • 충돌 발생시 블루프린트나 코드가 발동될 수 있도록 충돌 사실을 보고하는 기능
  • Simulation Generates Hit Events의 체크 박스를 통해 On/Off가능
  • Overlap Event가 꺼져있다면 Overlap과 Ignore은 똑같음
  • Overlap Event는 매 프레임 발동 가능한 콜리전과 달리, ReceiveBeginOverlap & ReceiveEndOverlap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의 경우에만 발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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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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