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색상표현

윤정민·202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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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GB 색상표현

프레임버퍼 내의 R평면, G평면, B평면에 각 픽셀의 해당 값이 저장

  • 표현가능 색상의 개수 : 픽셀의 깊이가 k bit일 때 2^k 가지의 색상표현

    • 픽셀의 깊이와 프레임버퍼의 메모리 크기에 의해 결정
    • 깊이에 따른 표현 색상
  • 알파채널/알파평면

    • RGBA 컬러 표현방식
    • 주로 투명 및 불투명, 안개효과 등을 표현하거나, 은면제거에 사용
  • 프레임 버퍼의 크기

    • 필요한 메모리 크기는 화면의 해상도와 픽셀 깊이에 비례

2. 인덱스 컬러 표현방식

  • 사용 가능한 색상의 수가 제한 될 때 사용자가 색상을 선택하여 사용

  • 비슷한 색상 중에서 선택하면 원래 그림에 훨씬 가까운 색상으로 표현가능

  • 색상보기표(CLUT : Color Look-Up Table)

    • 색상 팔레트의 개념으로 적용하려는 색상을 저장하는 표의 역할
    • 프레임버퍼에는 색상의 값이 아닌 색상보기표의 번호(index)를 기록
    • 팔레트를 바꾸면 프레임 버퍼 내 그림의 색상도 따라서 변화
  • 색상보기표의 크기와 사용 가능한 색상 개수

    • 색상보기표의 크기가 256이고 각 RGB 색상의 크기가 8 비트인 경우, 프레임버퍼의 깊이는 8비트이며 표현 가능한 색상중 256개 사용가능
    • 이 때 각 픽셀에는 24비트 대신 8비트만 사용하였으므로 프레임 버퍼에 필요한 메모리는 1/3로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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