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Aliasing & Anti-Aliasing

윤정민·202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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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liasing

  • 래스터 출력장치에서 디지털화 과정의 샘플링 오차로 인한 왜곡현상이 발생
  • 왜곡현상 : 사선의 굵기가 수평선의 굵기와 다르게 보이는 현상
    이처럼 사선이나 곡선부분에 나타나는 계단 현상을 Aliasing이라한다.

2. Anit-Aliasing

  • 컬러 또는 회색조 출력장치에서 경계가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
  • 물체의 경계 픽셀에서 물체와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그림
  • 선 그리기, 다각형 채우기, 문자 생성 등에 적용 가능

2.1. Anit-Aliasing 기법

2.1.1. 수퍼샘플링(Super Sampling) 기법

  • 하나의 픽셀 영역을 여러 개로 분할하는 수퍼샘플링 과정을 적용하고, 이를 원래의 해상도로 환원할 때 픽셀의 명암을 계산
  • 픽셀의 영역에 포함되는 고해상도 픽셀의 개수에 비례하여 명암 값을 계산

2.1.2. 영역 샘플링(Area Sampling) 기법

  • 얼마만큼 다각형의 내부영역에 포함되는지 포함한 면적 비율을 계산

2.1.3. Windowing (Masking) 기법

  • 갑자기 밝기값이 높아지는 부분이 존재
  • mask를 그 부분 크기로 만들어줌(NxN)
  • 만들어준 mask를 Sliding하면서 평균값을 구함

2.1.4. Pixel Phasing

  • 전자빔을 +-1/2 pixel씩 조정해서 계단현상 제거
  • 하드웨어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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