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은면 제거와 표면 벡터

윤정민·2022년 1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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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은면 제거

  • 벡터의 내적을 사용
  • 렌더링 속도 향상

1.1. 벡터 내적

1.2. 은면 제거 조건

  • 카메라가 object를 보는 과정

  • 은면 제거가 되는 표면

    • sn벡터와 v벡터의 내적이 0보다 작음: 보이는 면
    • sn벡터와 v벡터의 내적이 0이상: 보이지 않는 면(제거)

2. 표면 벡터 구하기

위에서 사용된 표면 벡터는 표면을 이루는 edge벡터의 외적을 통해 구할 수 있다.

2.1. 벡터의 외적


2.2. edge vector를 사용해 surface normal vector구하기

  • 한 평면에 존재하는 vertex가 똑같은 surface normal vector를 공유하기 때문에 한 면이 surface normal vector 방향을 가짐

2.3. 부드러운 object

한 평면의 vertex가 같은 surface normal vector를 공유하면 각진 object가 만들어 진다. 만약 각지지 않고 edge를 부드럽게 이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각 vertex가 다른 normal vector값을 가지면 된다. vertex가 포함되는 평면의 surface normal vector를 모두 더한 뒤 normalize한 값을 normal vector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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