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충돌검사

윤정민·2023년 1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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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돌검사란

오브젝트끼리 충돌이 일어났는지 검사하고 특정 처리를 하는 것을 말함

2. 픽셀 검사

모든 점들을 일일이 비교해 충돌했는지 검사한다.

  • 가장 확실한 방법
  • 가장 느린 방법

3. 원 검사

두 개의 원이 있을 대 서로의 중점을 중심으로 거리를 구하고, 그 값이 두 원의 반지름의 길이보다 작거나 같으면 충돌로 처리한다.

  • 정확하진 않음
  • 가장빠른 방법

4. AABB(Axis-Aligned Bounding Box)

축이 나란한 경계상자 박스를 기준으로 충돌을 검사한다.(x, y축 모두 겹친다면 충돌)

  • 터널링 문제 발생

5. OBB(Oriented Bounding Box)

물체가 회전하면 경계 상자도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더 정교한 검사가 가능

  • 축 분리 이론

    두 물체를 어떤 축에 투영시켰을 때 투영된 두 물체가 서로 겹치지 않으면 두 물체를 가로지르는 어떤 것이 있다고 보고 검사한 어떤 축이 분리축이 되는 것이다.

    • 중심 축: 보통 두 오브젝트의 법선 벡터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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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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