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

윤정민·2022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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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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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래픽스 시스템의 구성


  • Hardware
  • Program
  • Database

1.1 Graphics Hardware

  • Processor: CPU와 Graphics Accelerator
  • Memory : System memory와 Frame Buffer
  • 입력장치
  • 출력장치

1.2 Graphics Program

  • 그래픽스 응용 프로그램
  • 일반적으로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개발

1.3 Graphics Database

  • 2차원 또는 3차원 물체 및 주변 환경을 기술하는 데이터

2. 디스플레이 장치


2.1 CRT모니터의 원리

전자총으로부터 전자빔을 스크린에 주사

  • 발광체의 지속성
    • Flicker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CRT screen에 주기적으로 활성화
    • Low persistence: 애니메이션에 바람직
    • High persistence: Highly conplex, Static picture에 적합

2.2 벡터 모니터(Vector Monitor)

  • Line-drawing application에 적합하며 realistic shaded scene에는 부적합
  • Raster-scan monitor 보다 높은해상도 출력 가능
  • 부드러운 선 그리기 가능
  • 선그리기 명령 프로그램

2.3 래스터 모니터(Raster-Scan Monitor)

  • 오느날 대부분 사용하는 방식이며, 특성상 Shading, Coloring에 적합
  • Pixel ---> Scan Line ---> Raster
    • 스캐닝할 픽셀 수 = (스캔라인 당 픽셀 수)x(스캔라인 수)
  • 앨리어싱(Aliasing) : 지그재그현상
  • 래스터(Raster) : 생성된 그래픽 이미지를 Frame Buffer에 저장

2.4 컬러 모니터(Color Monitor)

  • Beam Penetration 방식 : Random-scan monitor에서 사용하며 2Layers of Phosphor
  • Shadow Mask 방식 : Raster-scan monitor에서 자주 사용

2.5 평판 디스플레이(Flat-Panel Display)장치

  • 액정 디스플레이장치 (LCD:Liquid Crystal Display)
  • LED(Light Emitting Diode)장치
  • OLED 장치

3. 그래픽스 프로세서


3.1 디스플레이 장치

3.1.1 랜덤스캔 시스템(Random-Scan system)

  • Graphics applicaiton program이 실행되어 Display file이 생성되어 System memory에 저장
  • 이것은 Display Processor에 의해 매 Refresh Cycle마다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3.1.2 래스터스캔 시스템(Raster-Scan system)

  • 그래픽스 명령어들이 실행되면 픽셀이미지형태로 프레임버퍼에 저장
    • Pixel --> Scan Line --> Raster
    • 스캔 변환(Scan Conversion, Rasterization)
  • 비디오 제어기(Video controller)는 frame buffer내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모니터에 활성화

3.1.3 Dual Frame Buffer

  • 두 개의 프레임버퍼를 사용함으로써
  • 비디오 제어기가 한 프레임 버퍼의 픽셀 값들을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 다른 그래픽스 프로세서는 다른 프레임 버퍼에 픽셀 이미지를 지정
  • 다음 사이클에서는 두 프레임 버퍼의 역할 교환 -> 빠른 활성화

4. 출력장치

  • hard copy : 출력장치와 분리하여 볼 수 있는 출력 형태
  • soft copy : 단말기의 화면으로 출력 결과를 표시하는 출력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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