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driven Development(TDD)를 항상 하고 싶었다. Clean Code 강의를 듣기 시작하면서, 이 생각이 더 커졌다.
책의 저자이자 강의자인 Uncle Bob이 TDD를 무척이나 강조하기도 하고, TDD의 장점을 논리적이고 매력적으로 설명해주었기 때문이다. 그 중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좋은 테스트가 있으면, 리팩토링에 두려움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더 나은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TDD(Test-driven Development)를 실천해보고자 한다. Javascript 진영에서는 어떤 테스팅 툴이 있는지, 특히 내가 사용하는 Vue.js에서는 어떤 툴이 널리 쓰이는지 조사했다. 영상과 도큐먼트들을 살펴보며 유닛 테스트를 먼저 해보기로 하고 Jest를 선택했다.
Vue.js의 테스팅 가이드와 Jest의 공식 도큐먼트를 크게 참조하며 다음을 가볍게 정리해보았다:
웹개발에 있어서는 크게 세 가지의 테스트가 있다.
종류 | 역할 | 라이브러리/솔루션 |
---|---|---|
Unit Testing | 말 그대로 작은 유닛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 Jest, Mocha ( + Chai) |
Component Testing | UI 컴포넌트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를 테스트 | Vue Testing Library (@testing-library/vue) |
End-To-End(E2E) Testing | 인프라와 백엔드를 포함하여 실제로 웹이 배포되었을 때 문제 없는지를 테스트 | Cypress.io, Nightwatch.js, Puppeteer, TestCafe |
작은 코드 유닛들을 테스트하는 것을 유닛 테스팅이라고 한다. 함수의 출력값이 예상값과 같은지를 확인하는 Assertion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함수를 작성하기 전에 어떤 입력에 대해 어떤 출력을 기대하는지를 테스트로 작성하고, 그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 실제 함수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로그래머스와 LeetCode와 같은 알고리즘 문제풀이 사이트를 경험해보았다면, 이미 다른 사람이 작성한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 함수를 작성했다는 점에서 유닛 테스팅을 한 경험이 있는 것이다.
TDD의 기본기이고, 후에 컴포넌트 테스팅에서도 같은 툴을 이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잘 정리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Vue 뿐만 아니라, 많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들이 UI 구성요소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다룬다. 컴포넌트가 DOM 엘리먼트로 마운트 됐을 때,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을 컴포넌트 테스팅이라고 한다.
사용자가 UI와 상호작용할 때, 개발자의 의도대로 UI 컴포넌트가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실제 제품 사용자 뿐만 아니라 다른 개발자가 해당 컴포넌트를 사용할 때도 동의된 컴포넌트 계약~Component\ Contract~대로 구현되었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한 테스트인 것 같다.
후에 컴포넌트 테스팅을 할 때도 VTU(Vue Testing Utility)와 함께 Jest를 흔히들 사용하는 것 같다.
실제로 배포되었을 때 예상치 못한 버그가 생기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테스팅이다. 프론트엔드는 항상 백엔드와 긴밀히 협력하기 때문에 프론트엔드의 코드만으로는 실제 필드에서 정상 작동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최대한 실제 서비스 환경과 비슷한 환경에서 점검을 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Jest는 보통 함수의 반환값을 인자로 받는 expect
함수를 제공한다. 이 함수는 받은 인자를 토대로 'expectation' 객체를 반환한다. 많은 테스트가 이 객체에 붙어 있는 'matchers'라고 불리는 메소드들을 호출함으로써 작성된다.
// 예시
test('two plus two is four', () => {
expect(2 + 2).toBe(4);
});
아래는 기본적인 matchers를 정리한 표이다.
예상값 타입 | 함수명 | 설명 | 요약 |
---|---|---|---|
동일성 | .toBe | 내부적으로 ECMAScript 2015의 Object.is 를 사용한다. | === |
.toEqual | 재귀적으로 객체를 돌면서 각 value가 같은지 확인한다. | _.isEqual | |
참거짓 | .toBeNull | 오직 null 과 같은지를 확인한다. | === null |
.toBeUndefined | 오직 undefined 과 같은지를 확인한다. | === undefined | |
.toBeDefined | undefined 이 아닌지를 확인한다. | !== undefined | |
.toBeTruthy | if 문이 참이라고 받아들일 값인지 확인한다 | !! | |
.toBeFalsy | if 문이 거짓이라고 받아들일 값인지 확인한다 | ! | |
숫자 | .toBeGreaterThan | 함수명 그대로이다. | > |
.toBeGreaterThanOrEqual | 함수명 그대로이다. | >= | |
.toBeLessthan | 함수명 그대로이다. | < | |
.toBeLessThanOrEqual | 함수명 그대로이다. | <= | |
문자열 | .toMatch | 정규표현식을 인자로 받아 매치가 일어나면 참이다. | String.prototype.match(regexp) !== null |
배열과 반복 가능한 객체~iterables~ | .toContain | 배열 또는 반복 가능한 객체가 특정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한다. | Array.prototype.includes(result) |
예외 발생 여부 | .toThrow | 함수가 호출될 때 에러를 던지는지 확인한다. |
.toThrow
의 경우 다음과 같이 감싸는 함수를 작성해야 테스트가 실패하지 않는다:
function compileAndroidCode() {
throw new Error('you are using the wrong JDK');
}
test('compiling android goes as expected', () => {
expect(() => compileAndroidCode()).toThrow();
expect(() => compileAndroidCode()).toThrow(Error);
// 인자로 에러 메시지나 정규표현식을 넣을 수도 있다.
expect(() => compileAndroidCode()).toThrow('you are using the wrong JDK');
expect(() => compileAndroidCode()).toThrow(/JDK/);
});
GUI를 만드는 프론트엔드의 특성상, 서버 개발자와 TDD에 접근하는 방식이 조금 달라야 한다고 한다. 기본이 되는 유닛 테스트와 간단한 Matchers에 우선 익숙해지며 웹개발을 위한 TDD의 세계에 들어가면 좋겠다. 나 스스로 높은 코드 품질을 보장하는 개발자가 되기를 바라고, 같은 목표를 갖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https://jonghunbok.github.io/posts/jest-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