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업체에 일하면서 VxWorks라는 수천만원 짜리 운영체제를 사용해 보았다. 일반 Linux 운영체제는 무료인데, Windows Home 버전은 10만원대, Windows Server 버전도 고작 100만원 대면 살 수 있는데 '실시간'이 붙은 이 운영체제는 왜...
실시간 vs 비실시간 시스템 어떤 차이가 있나요?
Windows | MFC | C++ 기반 코드에서 어떻게 쓰레드를 종료하는 것이 안전한 것인지 정리해 두려고 한다.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기본 타입 변수의 Setter, Getter 간에 Thread-Safe함을 보장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할까? 필요하지 않을까? 이에 대한 답을 위해 먼저 동시성 문제가 왜 일어나는지 정확히 그 원리를 이해해 보자.
멀티프로세서(쓰레드)가 동일한 변수를 다른 값으로 바라 보게되는 문제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현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특정 이벤트가 불필요하게 반복 발생하는 경우 이벤트 처리 횟수를 조절하여 시스템 성능이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는 방법
저는 아래의 같은 엔지니어링 의견에 물음표를 가집니다. 그건 고객이 잘못 사용한거야. (고객이 잘못사용하지 않도록 막아야 하지 않나요?) 고객 잘못으로 하기로 운영팀과 합의했어. (그러면 최소한 고객 실수가 있어도 우리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태에 놓여지면 안되지
발표자분이 PM 이시기 때문에 사용자 스토리 기반의 테스트를 하는게 아닌가요? 개발자의 단위테스트에 적용하기 적절한가요?
마틴 파울러의 InversionOfControl 글을 읽고 정리합니다.
토비의 스프링 책을 학습하며 IoC(Inversion of Control)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이해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잠시 읽었던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김종민 저) 책을 다시 꺼내서 자동차와 바퀴 예시를 다시 읽어봅니다.
지금까지 하나의 채널로 하나의 외부 시스템을 제어하는 구조만 만나왔는데 새로운 시스템은 두 개의 채널로 하나의 시스템을 제어하는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오늘 채널의 메시지 처리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며 어려움을 겪는다. 간단한 외부 환경 변화 하나
욕실 수전을 교체하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몇몇 원리들이 생각나서 정리해 보았다.욕실 수전을 잠궈도 물이 똑똑 떨어지기 시작했다. 온수 방향으로 돌려놓으면 물이 새지 않아 한 동안 쓰다가 이제는 어느 방향으로 해도 물이 샌다. 예전에 직접 교체한 경험이 있어서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