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D 공부

yesman·2022년 3월 27일
0

Unity

목록 보기
6/9

참고: https://learn.unity.com/project/rubiyi-moheom-2d-cogeubjayong?uv=2020.3

3d만 만들어 보고 2d는 만들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를 시작함.

3d와 다르게 레이어가 필요하고 모든 오브젝트들이 이미지로 제공된다는 점, 타일맵이라는 것으로 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편하기도 했음. 그리고 2d 캐릭터다 보니까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위해 움직이는 동작 하나하나의 이미지가 필요함. directional light를 적용할 수 없어서 그림자도 필요... 등... 여러모로 신기하다.

1. 이미지 가져오기

뭐 이건 3d에서 UI만들 때와 같이 이미지를 가져와서 텍스쳐 타입을 스프라이트로 변경해주면됨.

2. 타일맵

create > 2d > Tile Palette > Rectengular 로 타일 팔레트 생성.

씬 오른쪽 하단에 있는 Tile Palette를 누르거나 Window > 2D > Tile Palette

이런 창이 뜸. 저기에 스프라이트를 넣을 수 있는데 드래그 앤 드랍을 해서 Asset 저장 창이 뜨면 저장하고 싶은 곳에 저장하면 됨.

위 링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로 예를 들자면


이 이미지를 슬라이스 할 수 있다. 나누고 싶은대로 슬라이스 가능. 3x3으로 나누라고 했기 때문에 일단 그렇게 슬라이스 함.

스프라이트 하나를 선택해서 inspector에서 Sprite Mode를 Multi로 변경. 왜냐하면 이 이미지 안에 여러개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 Sprite Editor를 선택함.

상단에 화살표 하나짜리를 선택.
Type을 cell by count로 선택.
column & row를 각각 3, 3으로 함.


이런식으로 나눠짐.

tile palette로 드래그앤 드롭하면

이렇게 3*3으로 나눠진 이미지들이 된다.

hierachy에 2d object> Tile Map > Rectangular 로 타일맵 추가.

타일팔레트에서 스포이드 모양을 선택하고 타일 아무거나 선택한다음에 씬에 그릴 수 있음.

맵이 플레이어나 다른 오브젝트들을 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Hierachy에서 Tilemap을 선택한다음에 Order in Layer를 -10으로 설정한다. --> 맵이 가장 먼저 그려지게 됨..

profile
유니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