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SOLID 5원칙에 관하여

JINHO LEE·2023년 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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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확장을 하려면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즉, 역할과 구현의 분리

문제점

public class TestService {
	// private TestRepository testRepository = new firstTestRepository();
    private TestRepository testRepository = new secondTestRepository(); 변경 코드
}
  • 클라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 위배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객체 생성,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 따라서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섬 (규약에 대해 정확하게 맞춰야한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이어야 한다.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말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것
  • 객체 세상은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 진다.
public class TestService {
	// private TestRepository testRepository = new firstTestRepository();
    private TestRepository testRepository = new secondTestRepository(); 변경 코드
}
  • 위의 코드의 경우 first, second repository 모두에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DIP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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