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GameObject obj1 = GameObject.Find("Name"); // Object의 이름으로 대상을 찾음, 이름이 같을 경우 가장 처음 검색된 Object 반환
GameObject obj2 = GameObject.FindWithTag("Tag"); // 태그로 대상을 찾음, 이름이 같을 경우 가장 처음 검색된 Object 반환
GameObject obj3 = GameObject.FindObjectsWithTag("Tag"); // 같은 태그를 가진 Object들을 GameObject[] 형태로 반환
<조건>
GameObject obj1 = transform.Find("Name").gameObject; // Object의 이름을 찾음. 가장 처음에 나오는 Object를 반환.
GameObject obj2 = transform.GetChild(0).gameObject; // 자식을 번호로 찾음. 0번째가 첫 번째 자식
Transform으로 찾는 경우, 반환 형이 Transform이므로 게임오브젝트를 참조하는 경우 Transform.gameobject로 참조가 가능하다.
<GameObject> 클래스 메서드
함수 이름 | 설명 |
---|---|
Find | 오브젝트 이름으로 검색하여 가장 처음에 나오는 오브젝트를 GameObject로 반환한다. |
FindWIthTag | 태그 이름으로 검색해서 나타난 오브젝트 여러개를 GameObject 배열로 반환한다. |
FindGameObjectsWithTag | 태그 이름으로 검색해서 나타난 오브젝트 여러개를 GameObject 배열로 반환한다. |
FindObject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를 GameObject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FindObjects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 여러개를 GameObject 배열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Transform> 클래스 메서드
함수 이름 | 설명 |
---|---|
Find | Object의 이름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 가장 처음에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InChildren | 컴포넌트 형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서 처음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sInChildren | 컴포넌트 형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서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들의 배열을 반환한다. |
GetComponentInParent | 컴포넌트 형으로 부모 오브젝트를 검색해, 가장 처음에 나타난 부모 오브젝으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sInParent | 컴포넌트 형으로 부모오브젝트를 검색해서 나타난 부모 오브젝트들의 배열을 반환한다. |
FindObject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Transform.FindObjects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나타난 여러개의 Object들을 배열의 형태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참고 문헌 및 자료
https://cru6548.tistory.com/5
https://tenlie10.tistory.com/90
https://novemberfirst.tistory.com/4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GameObject.Find.html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GameObject.FindWithTag.html
https://m.blog.naver.com/os2dr/221556006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