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 와 Tag는 여러 용도로 사용하지만, 그 중 그룹을 묶을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룹을 묶는다는 것은 플레이어, 적들, 텍스쳐 등등 이다.
Layer == 그룹
Tag == 찾을 객체 묶음
Tag
- 단순 구분
- Tag는 개체를 찾을때 사용
- 너무 많은 Tag를 사용하면 유니티에 부하가 걸릴 수 있음.
많은 Tag사용은 지양해야함, 한번 설정한 태그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면 모든 씬의 영향을 줌
layer
- Layer는 특정 유사 게임오브젝트를 번들로 묶는 그룹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 오브젝트의 렌더링 순서를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준다 (화면에 게임오브젝트를 그리는 순서를 레이어로 지정하여 활용할수 있음)
- Physics에서 Layer Collision Matrix를 통해 충돌여부 설정을 할 수 있다.
- Script를 이용하여 이름을 받아올 수 없다고 한다.
기능 | 표시전환 | 편집 전환 | 스프라이트 우선순위 | 검색 | 충돌 판정 마스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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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 X | X | X | O | X |
Layer | O | O | X | X | O |
Sorting Layer | X | O | O | X |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