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기] 비전공자 스타트업 3군데 최종합격까지 ...

Kerri·2021년 12월 5일
34

취준

목록 보기
3/4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

참 긴 여정을 거처 iOS 개발자로 취업하게 됐습니다.

이 글이 저와 같은 비전공자 분들, iOS 개발자를 희망하는 분들께 도움이 됐음 싶어 적어봅니다 😄


1. CS 지식

개발자가 되길 희망한다면 컴공 관련 지식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왜 필요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고,,, 저도 비전공자지만 컴공 지식이 기본 베이스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개발자 더 잘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아직 컴공 지식이 넘 부족해서... 앞으로 더 많이 노력하려구요. 하하

비전공자라면 정보처리기사 따시는 걸 추천하고 (비전공자가 정처기 땄다하면 대기업 스타트업 가릴 거 없이 좋아하는 기업들이 '간혹' 있더라구요. 필수는 아니지만 시간되면 따는 거 추천해요! 정처기 따는게 어찌보면 비전공자에게 있어선 관심도의 차이로 보일수도 있거든요)

그 외에도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하시면 강의 듣는 걸 추천합니다. (강추합니다)

사실 요즘 많은 유료강의서비스에서 컴퓨터공학 강의를 하는데... 전 굳이 돈주고 들을 필요 없다 생각해요.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 해주시는 좋은 무료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해서 듣는 걸 강추합니다.

  • KOCW
    대학공개강의서비스로, 국내외 대학 및 기관에서 공개한 강의 동영상 및 강의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KMOC
    온라인 공개강좌 사이트로 평생학습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KOCW는 진짜 대학교 전공강의를 그대로 들을 수 있고, KMOC는 평생교육원 느낌입니다 !
그러다보니 KOCW는 딱 전공강의 듣는 수준이고, KMOC는 전공강의보다는 쉬운? 기초?느낌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둘 다 비전공자가 배우기에는 굉장히 좋은 사이트이나, 정말 전공지식을 쌓고 싶다하시면 KOCW 강의를 듣고
나는 좀 쉽고 러프하게 듣고 싶다 하시면 KMOC 추천드립니다!

KOCW는 컴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과들 강의가 정말 많이 있는 반면에 KMOC는 컴공 강의가 많진 않습니다.

제가 들으면서 좋았던 강의 추천해드리겠습니다 !

네트워크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312397

운영체제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

자료구조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YeungnamUnivK+YU216002+2018_01/about

컴퓨터구조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125218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SMUCk+CK.SMUC03k+2017_T6/about


2. 프로젝트

저는 개인프로젝트 위주로 진행했어서 협업 경험이 없어요...
최근에 서버 개발자랑 둘이서 만든 프로젝트 말고는 전부 개인프로젝트 였습니다.

프로젝트 거창한 거 안하셔도 충분하고,
대신 프로젝트 하면서 기술적으로나 팀원들이랑 협업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그 어려웠던 점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


3. 개발자 면접 팁 & 후기

제가 공부하면서 이건 꼭 알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들이랑 참고할만한 링크 알려드립니당

개발자 전반

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각 정렬의 특징 및 장단점 & 시간복잡도
HTTP / HTTPS / RESTful 이 도대체 뭘까
REST란? REST API란? RESTful이란?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
HTTP 응답 코드 간단 정리
[OSI 7계층, TCP/IP 4계층] 네트워크의 기본 계층 구조
TCP/IP란
스레드 동기화 문제 - Race Condition, Deadlock, Starvation, Livelock
디자인 패턴

iOS

iOS GCD
Sync vs Async / Serial vs Concurrent
Class와 Struct의 차이점
Swift의 성능 이해하기:Value 타입, Protocol과 스위프트의 성능 최적화
Swift의 Type과 메모리 저장 공간
순수함수란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란
Frame과 Bounds의 차이
Delegate 패턴이란 무엇일까?
iOS 메모리 관리-ARC

iOS 개발자 준비하시는 분들.... 개발자 소들이 님의 블로그 강추드립니다 !!
정말 유용한 글들이 많아요.

면접 팁

제가 면접 세군데 붙은 이유 중에 가장 큰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컸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사실 기술적으로 잘하거나 뛰어난 면이 없는데도,,, 본인의 개발방식이라던가 일하는 방식이라던가
나는 어떨 때 스트레스를 받고 해소하는 지 등 자기 자신의 이해를 확실히 하고 있었기 때문에 좋은 면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당

기술면접에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애매하게 애둘러서 말하지 말고 그냥 모른다고 하세요 !
아 죄송하지만 제가 이 부분은 잘모르겠습니다 하면 됩니다. 안다고 생각하고 말했는데 틀린 답이면 마이너스에요 !
만약 질문이 애매하거나 알 것 같은데 생각이 안나는 거면 힌트를 달라고 하세요 ! (아 이거 ~~같은데 혹시 힌트 하나만 주실 수 있냐 정중하게)

이태까지 면접 본 모든 곳에서 지원동기를 물어봤어요.
지원동기는 그 회사의 서비스 자체가 될 수도 있고, 기술이 될 수 도 있고, 또는 자신의 지원 포지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 그 회사의 서비스 + 지원 포지션이 iOS 이니까 그 회사 iOS 앱을 보고 느낀 점 같은 걸로 지원동기를 풀어냈습니다.

대기업 면접후기

  • 라인 : CS 기반 질문이 정말 많고 빡셈. CS와 실무를 엮어서 질문을 함.

  • 네이버웹툰: 실무 위주의 질문 많이함. 지원 포지션이 iOS면 swift와 iOS에 대해서 많이 물어봄.

  • 신한은행: 수시채용인데 내가 신입이라 그런지 인성만 물어봄 (ㅠㅠ 내가 잘 모를거라 생각한듯) 기술도 좀 물어봤음 좋았을텐데...


4. 코딩테스트

제가 코테 잘하는건 절대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경험한 거랑 팁 알려드릴 수 있는 건 적어볼게요 !

참고로 저는 라인, 네이버웹툰, 카카오1차 그 외 스타트업 몇군데 붙어봤습니당

코테 하루 전날엔 푹자세요... 저는 진짜 코테볼때 컨디션을 너무 많이타는 스타일이라 ㅠㅠ 같은 문제라도 컨디션에 따라 풀기도하고 못풀기도 하더라구요 ㅎ

저는 예전에 백준풀다가 요즘 기업들이 워낙 프로그래머스에서 코테를 많이 진행하니까 프로그래머스 1단계부터 차근차근 풀었습니다 !

문제를 풀 때는 먼저 문제를 내머릿속에서 정리한 다음,
시간 복잡도 & 공간 복잡도 계산을 해보고 그에 맞게 풀이를 생각해냅니다.
바로 떠오른 풀이가 있어도 시간초과가 난다하면 그걸로 풀면안되니까 먼저 풀이를 떠올리고 코드를 작성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알고리즘이 핵심인 문제의 경우 예를 들어 최단경로라던가,, 그래프라던가.... 하는 문제는 사실 핵심만 생각해내면 코드 길이도 길지 않고 복잡하진 않습니다.

구현 문제인 경우 요즘 기업들이 좋아하는 유형이기도 하고 복잡하게도 많이 나오는데요
구현 문제는 정말 그대로 구현해서 풀면되는데.. 복잡하잖아요?
그럼 분할정복을 해서 일단 함수 틀만 잡아주면서 코드를 작성한 다음 (이 함수가 한다고 치고 나중에 코드작성을 미뤄두기)
세부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작성하다보니 또 다른 함수가 필요하다 싶으면 함수 만들어준다음 그 함수에서 할 일을 하나씩 만들어나가면 됩니다.

코테를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책을 추천합니다.

Swift로 코테 준비를 하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
아래 사이트 참고해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알고리즘에 필요한 Swift Basic 총정리
Swift 알고리즘에 필요한 Tip 정리


5. 클라이언트 개발 / iOS

UI/UX

안드로이드든 iOS 이든 클라이언트 개발자라면 UI/UX에도 관심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도 앱을 만들면서 어떤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냐, 어떤 부분에서 고민을 많이했냐 했을 때 UI/UX에 고민이 많았다 말하면
정말정말 좋아하실 겁니다.
본인이 만든서비스에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싶었고 왜 그렇게 느꼈냐도 같이 말하면 좋겠죠 !
요즘 앱만드는 기업들이 UI/UX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그래서 어필하면 아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겁니다 !

MVC/ MVP/ MVVM 디자인 패턴

요즘 다들 MVVM 쓰길래 MVVM 써봐야징 할 수도 있지만..
왜 이걸 많이 쓰는 추세이고 좋다고 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MVVM 을 많이 쓰는 이유는 로직 분리와 재사용성, 유지보수 등의 이유 때문인데요.

패턴의 경우 이론보다 직접 써보고 느낀점과 차이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MVC 아시나요 써보셨나요 이렇게 질문이들어오면
그 다음엔 본인이 쓰면서 느낀점과 다른 패턴과의 차이 이런 쪽으로 물어봅니다 !

OS에 대한 이해

안드로이드면 안드로이드, iOS면 iOS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합니다.
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과 아키텍처, 화면 전환방식과 해당 OS에서 추구하는 디자인도 알아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백버튼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고려 안해줘도 되지만 iOS에서는 백 버튼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고려를 해봐야 한다. 이런 것들 알아두면 좋겠죠 ?!

iOS 개발 공부
iOS 시작하면서 정말 막막해서 유튜브에 강의쳐봤더니 갠적으로 제 맘에 드는 강의를 발견했어요 !
kxcoding 사이트 들어가서 유료결제까지 해서 잘보고 있답니다.
정말 iOS를 위한 강의 사이트라 혹 ~~ 시 혼자 공부하는데 너무 막막하시면 추천드려요 :)

iOS 개발하면서 알면 좋은 것들
iOS 앱 배포
Swift에서 데이터 전달하는 6가지 방법



회고

최종합격한 회사 세군데를 A,B,C 라고 하자면 A 회사는 면접보면서 정말 안맞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도 없이 거절했습니다.
B와 C회사는 면접도 정말 너무 좋았고... 사람도 정말 좋다 느껴서 마지막까지 고민을 많이했어요.
그래서 결국엔 돈따라(+서비스 성장가능성) 가기로 했습니다.... 😅
C회사에 오고나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 제가 배울점도 많고 할일도 많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팀원들도 너무 좋구요 ㅎㅎ

사실 아직 부족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
회사에 오고나니 진짜 뛰어나신 분들이 많아서 자극 많이 받고 있어요. 저도 앞으로 진짜 열심히 해서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려구요 !

앞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 / 하고싶은 것들

블로그에 정말 쓰고 싶은 글이 많은데 핑계반 진심반해서 시간이 없네요 ,,,
요즘 일하느라 정신이 없답니다 허허. 저는 입사하자마자 바로 업무에 투입되서 프러덕트 올리고 있어요 ...

앞으로 포부를 적어보자면 회사에 제가 없으면 안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제가 많이 성장해서 큰 프로젝트 전담으로 맡고 제 자식같은 서비스를 키워나가고 싶네요.

iOS 개발자가 시장에 비해 적은 편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iOS 개발자를 희망하며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개인프로젝트도 시간나면 이쁘게 키워내보고 싶네요.
이제 다시 시작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보려 합니다 !

profile
안녕하세요 !

10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25일

너무 좋은글이네요 잘 읽었어용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8일

글 잘봤습니다 혹시 독학으로 준비하신건가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21일

너무 좋은 글 감사해요 저는 창작쪽 일을 해왔는데 이쪽에 관심이 가서 공부중이에요..30대 후반 여자인데 나이가 제일 걸리네요..ㅠ 도전해봐도 괜찮을까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30일

멋져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