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Event) 는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다.
예를들면 적이 총에 맞았을 때 적과 총알이 충돌하는것은 이벤트이고, 적이 쓰러지고 득점이 표시되는 것은 이벤트의 처리이다.
블루프린트는 대부분 이벤트로부터 시작하며, 이벤트 노드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어 사용하며 특정한 값을 저장한다.
변수 노드는 Get과 Set이 있다. Get은 변수의 값을 읽는 동작이고, Set은 변수에 값을 저장한다.
사칙 연산이나 값을 비교하기 위한 노드.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입력받는 핀과 연산 결과를 반환하는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의 유형(Type)에 따라 사용하는 연산자가 다르다. 연산자의 자료 유형은 핀의 색으로 구분된다.
데이터를 입력받아 정해진 절차를 수행한 후 결과를 반환하는 노드. 대부분의 함수는 하나 이상의 값을 입력받아 하나 이상의 값을 반환하므로 입력과 출력핀이 각각 있다. 언리얼 엔진에는 매우 다양한 함수가 내장되어 있으며, 특정한 처리를 하는 함수를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조건에 따라 다른 처리를 하거나(if) 특정한 부분을 반복(for), 또는 각각의 값에 따른 선택(switch)등 제어의 흐름을 바꾸는 노드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특정한 처리를 하기 위한 노드이다.
자료의 형(Type)을 강제로 바꾸기 위한 노드로, 대부분 자동으로 추가됨. 예를 들어, 실수형 변수에 정수를 대입하면 정수가 실수형으로 형변환(Type Casting)되어 대입된다. 모든 경우에 자료의 형이 바뀌는 것은 아니고, 작은 값이 큰 값으로 변환되는 것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실수형 자료는 정수형으로 형변환 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Floor(절삭), Round(반올림) 등의 함수를 이용해서 정수로 변환한 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