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파티클 시스템
VFX
케스케이드 UE
나이아가라 UE
슈리켄-Unity
▶모두 같은 개념
나이아가라는 케스케이드에 비해 좀 더 유연하다.
케스케이드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근차근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이 되는 반면,
나이아가라는 이미터를 움직일수도 있고, 모듈*의 순서를 바꿀수도 있다.
케스케이드는 언리얼 엔진에서 만들어진 모듈들만 쓸 수 있는 반면,
나이아가라는 모듈을 수정하는게 가능하다. 블루프린트 형식으로 스크립트 만들어서 붙일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에 있는 모듈들을 활용해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필요하다면 연구를 해야함. 참고 자료가 많이 없다.
나이아가라는 이미터 하나 하나를 독립적인 에셋으로 만들어 쓸 수 있다.
콘텐츠 브라우저 우클릭, FX, 나이아가라 이미터, New NE_, 단일 이미터만 조정해서 에셋화 해서 파일화 시켜놓을 수 있다. 만든 이미터를 검색해서 Parent Emitter 에서 불러올 수 있다.
팀작업 시 공유 및 조합해서 조금만 수정해서 새로운 이펙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테트리스 이펙트
레즈 인피니트
ex)뛰어갈때 먼지가 일어나는 것
물건을 잡았을 때 잡았다는 느낌이 들도록
ex)마법 이펙트
ex)게임 배경, 비,눈 오는거, 번개, 먼지
ex)필터, 포스트 프로세스
장르마다 자주 쓰이는 이펙트가 있음
FPS: SF, 밀리터리 - 머즈 플레시, 피격, 폭발, 전기, 불꽃
RPG: 속성 마법, 불, 물, 얼음, 전기, 독, 힐
환경: 먼지, 바람, 비, 안개
일단 다운 받아놓고 비슷하면 일단 적용 시켜본다.
딱 맞는 이펙트로 첨부터 만들 필요 없어.
인지에 대한 연구.
ex색: 빨간색-불, 파란색-불, 노란색-번개, 독-보라색, 힐-초록색, 먼지-갈색, 바람-하늘색 등등
화재경보-빨간색, 독-녹색, 감전주의-노란색 등
우유를 생산하는 공장
우유(흰우유, 딸기우유, 초코우유 등등)
유통 기한
다른 액터들은 고정되있어. 생명주기가 없어 이벤트가 있기 전에는
파티클 시스템 생명이 있어. 태어나고 죽는 주기가 있어.
움직임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액터
유통 경로
국가, 정부 - 국가(시스템)가 존재해야 월드(Level)로 나갈 수 있다.